[FETV=이건혁 기자] 올해 증권가에는 훈풍이 불고 있다. 상반기만 해도 2600포인트 수준이었던 코스피가 10월을 기점으로 4000포인트를 뚫었고 연말까지 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시장친화적인 정책을 내세우면서 당분간 이 기조는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대형 증권사들에게는 봄바람이 불어왔다. 코스피 상승에 따라 주식거래량도 급증하면서 리테일 부문 수탁수수료가 일제히 늘어났다. IMA부터 발행어음 인가까지 대형 증권사에게 따뜻한 햇볕이 들고 있다. 하지만 이런 시기에 대형 증권사들의 사건·사고가 연이어 터졌다. H증권의 강남지점 영업 직원이 고객의 돈을 빼돌려 도박 자금에 사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IMA 인가를 앞두고 사고가 터지면서 부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었다. 승인됐으니 다행이지만 문제가 생겼다면 해당 이슈가 크게 번질 수 있었다. N사도 마찬가지다. 금융위원회는 10월28일 N사 고위 임원이 연루된 공개매수 관련 미공개정보 이용 혐의로 관련 부서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임원 A씨가 최근 2년간 N사가 공개매수를 주관한 11개 종목에 대해 중요 정보를 공유하면서 지인이 20억원 상당의 부당이익을 편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IMA
[FETV=이신형 기자] 올해 다원시스는 반복된 품질 논란과 납품 지연 등 계약 이행 능력 부족에도 불구하고 코레일과 후속 사업을 이어가며 전관예우 의혹이 제기됐다. 여기에 최근 국토부 업무보고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다원시스 사태에 대해 "정부 기관이 사기를 당한 것"이라 언급하며 국내 기업들의 전관예우 관행이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4일 공개된 퇴직공직자 취업심사 결과를 통해 LIG넥스원과 한화시스템 등 국내 대표 방산사들의 취업 승인과 제한 사례가 공개됐다. 퇴직공직자 취업심사는 매달 초 전달 심사 결과가 공개된다. 정기적으로 결과가 공개되고 있음에도 심사 명단에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국내 대표 방산 기업들과 국방부 출신 중심의 취업 흐름은 크게 달라지지 않고 있다. 올해 들어서만 봐도 한화시스템과 LIG넥스원 외에 한국항공우주(KAI),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오션, 현대로템, 풍산 등 주요 방산사들이 퇴직공직자 취업심사 결과에 꾸준히 언급됐다. 승인 여부와 무관하게 방산업계에 국방부 출신 인력이 집중되는 구조가 이어지고 있는 셈이다. 물론 이러한 흐름이 방위 산업에만 국한된 현상은 아니다. 법조, 건설, 금융, 경찰 등 다양한 분야에
우리나라는 2018년 고령사회에 진입한 이후 2025년도에 7년 만에 초고령사회로 진입하여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면서 치매환자도 급증하고 있는데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2025년 기준 60세 이상 치매환자 수는 101만 명이 될 것으로 추정되며 2050년에는 226만 명까지 치솟을 것으로 보고 있다. 치매 전단계로 기억력이나 기타 인지기능이 감퇴하는 상태인 경도 인지장애로 진단받은 고령자를 포함할 경우 치매환자는 2050년 569만 명까지 늘어나 크나큰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것으로 보인다. 사회 전체적으로는 치매환자의 자산동결 문제, 즉 치매머니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025년 기준으로 국내 65세 이상 고령 치매환자가 보유한 자산인 치매머니는 국내총생산(GDP)의 6.4%인 약 154조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같은 치매머니의 확대는 투자 및 소비로 이어질 경제의 순환구조를 붕괴시킬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정부에서는 치매환자가 증가할 것에 대응하여 지난 2008년 1차 치매관리 종합대책수립을 시작으로 다방면에 걸쳐 치매정책을 추진해오고 있다. 근래 들어 금융 분야에서는 치매와 관련하여 주로 신탁
[FETV=임종현 기자] 빈대인 BNK금융그룹 회장이 차기 회장 최종 후보로 선정되며 3년 더 그룹을 이끌게 됐다. 이번 연임은 성과에 대한 평가이자 지역 경기침체와 금융 환경 불확실성 속에서 변화보다 안정에 무게를 둔 선택으로 읽힌다. 빈대인 회장의 연임은 그룹 최고경영자 승계 과정이 투명성과 독립성을 확보했음을 보여준 첫 사례로 평가된다. BNK금융은 그동안 회장 선임과 재임 과정에서 정치권이나 감독 당국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역대 회장들 가운데는 임기 중 사법 리스크가 불거지며 중도 퇴임으로 이어진 전례도 적지 않다. 이런 전례를 감안하면 이번 결정은 외풍과 사법 리스크로 불안정했던 과거와 선을 긋는 장면으로 보인다. 빈 회장은 재임 기간 사법 리스크에 노출된 적이 없다. 임기 첫해 경남은행에서 대규모 횡령 사고가 불거지며 부담으로 작용했지만 이는 취임 이전에 벌어진 일로 직접적인 경영 책임을 묻기는 어려웠다. 책임 소재와 별개로 빈 회장은 사고 수습과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에 직접 나서며 경영 책임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를 계기로 BNK금융은 그룹 전반의 내부통제 시스템을 전면 재점검하고 그룹 내부통제위원회를 신설하는 한편 윤리 기준을 경
[FETV=나연지 기자] 한국타이어의 3분기 영업이익은 5860억원. 오너가 법정구속된 상황에서 나온 실적이다. 단순한 선방이 아니라, 한국타이어가 더 이상 총수 리더십에 기대 움직이는 회사가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결과다. 이번 실적의 중심에는 기능별로 나뉜 3축 시스템이 있다. 이상훈 사장은 글로벌 영업과 OE 전략을 총괄하며 EV·고인치 중심의 믹스 개선을 이끌었다. 안종선 사장은 생산 효율·품질 체계를 재정비하면서 해외 공장의 라인 효율과 조정 속도를 높였다. 박정수 상무는 재무·환율·리스크 관리를 통해 변동성을 줄였다. 올해 들어 EV용 OE 확대, 고인치 타이어 비중 증가, 헝가리·중국 공장의 생산 스케줄 조정 속도가 유난히 빨랐던 이유가 여기에 있다. 총수의 결재가 아니라, 각 기능의 책임자가 자기 영역에서 판단하고 움직인 결과였다. 위기 국면이 되면 비용과 재고, 환율, 원가가 더 정밀하게 관리되고, 불필요한 지출과 의사결정 병목이 빠르게 제거된다. 한국타이어는 2분기부터 운전자본이 줄고 제조원가율이 안정되는 흐름을 보였고, 이는 조직이 스스로 구조를 정비하기 시작했다는 신호였다. 오너 부재가 위기가 아니라 시스템 점검의 기회가 된 셈이다.
[FETV=권현원 기자] ‘개인사업자 영역의 본격적인 성장, 전년 대비 높은 여신 성장, 주주환원율 최대 50%까지 확대, 신규 핵심 서비스 확대로 인한 두 자릿수 성장, 플랫폼 성장 지속’ 전부 카카오뱅크가 내년을 기점으로 잡은 목표들이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상반기를 지나 하반기로 접어들면서 본격적인 성장 둔화를 맞이했다. 이는 정부의 규제 강화에 그동안 주력해 왔던 가계대출 성장이 제한된 것이 주된 이유였다. 실제 카카오뱅크의 올 한 해 분기 기준 대출성장률은 하락하고 있는 추세다. 1분기 2.5%였던 카카오뱅크의 대출성장률은 0.9%까지 내려앉았다.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도 성장 둔화와 관련한 질문이 많았다. 특히 수수료(Fee)·플랫폼 수익 관련 내용이 눈길을 끌었다, Fee·플랫폼 수익 부문은 카카오뱅크의 밸류업 핵심 목표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앞서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11월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통해 ▲고객수 3000만명·월간활성이용자(MAU) 2500만명·자산 100조원(2027년) ▲Fee·플랫폼 수익의 연평균성장률(CAGR) 20%(2025~2027년) ▲자기자본이익률(ROE) 15%(2030년) 달성 등의 목표를 세웠다. 밸류업 목표
[FETV=신동현 기자] 지난달 19일 엔씨소프트가 오랜 공백을 깨고 대형 신작 ‘아이온2’를 출시했다. 한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국내 PC방을 양분했던 대표 IP ‘아이온’을 잇는 작품이라는 점에서 이용자와 시장 모두 기대가 컸다. 시연행사에서 직접 플레이해봤던 기자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출시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서비스 시작 직후 약 2시간 동안 접속 장애가 이어졌고 사전 캐릭터명 예약 이용자 일부는 구조적 오류로 게임 진입조차 할 수 없었다. 사전 방송에서 성장 핵심 아이템은 유료화하지 않겠다고 못 박았지만 실제 출시 버전에서 ‘영혼의 서’, ‘전투 강화 주문서’가 고가 유료 패키지에 포함되며 "결국 또 P2W"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그런데 이번에는 대응이 달랐다. 지난달 19일 오후 소인섭 사업실장과 김남준 개발 PD는 곧바로 긴급 방송을 열어 직접 사과했다. “판단이 부족했다”는 말과 함께 문제 패키지 4종을 삭제하고 판매를 중단했다. 성장 아이템은 전 이용자에게 무료 지급하겠다고 약속했다. 같은 날 임시 점검에서 실제 패키지 삭제·BM 수정이 이뤄졌고 접속 불가 문제를 위한 서버 조정도 병행됐다. 출시 이후에도 논란은 이어졌다. 자동사냥
‘한강의 기적과 민주화를 동시에 이룬 세대’라는 찬사를 받고 있는 우리나라 고령층(65세 이상)은 여러 면에서 위기에 처해 있다. 이를 상징하듯이 대표적으로 회자되는 용어가 노인 빈곤, 만성질환, 사회적 고립 등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 고령층이 겪는 상대적 빈곤율은 통계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40% 수준으로 볼 수 있다. OECD는 2023년 발표한 한국 노인의 상대적 빈곤율을 40.4%로 발표한 바 있다. 이는 OECD 평균인 14.2%보다도 약 3배 높고, OECD 가입 38개국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상대적 빈곤율이란 월평균 중위소득(1인 기준 200만원)의 절반에 이르는 소득을 받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더구나 1인 가구 노인은 2020년 기준 상대적 빈곤율이 72%였다. 1인 가구 노인 10명 중 7명은 100만원 미만으로 생계를 이어간다는 의미이다. 우리나라 노인이 겪는 어려움은 압축적인 근대화에 따른 부작용, 국가적(연금, 복지 등)⦁개인적(자산 형성)인 준비 부족, 사회 문화의 변화, 부동산 중심의 자산 등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다. 2024년 통계청에 따르면 이 가운데 부동산 편중의 자산은 자산 보유 빈곤층이라는 역설적인 상황을
[FETV=장기영 기자] 올 들어 자동차보험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손해보험사들이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고민에 빠졌다. 치솟는 손해율과 쌓이는 적자를 생각하면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하지만, 선거철 표심을 의식한 정치권의 가격 통제 압박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재명 정부가 연일 서민 물가 안정을 강조하는 가운데 거대 여당과 금융당국이 보험료 인상을 가만히 내버려 둘리 없다는 얘기가 선거를 7개월여 앞둔 지금부터 손보업계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삼성화재, D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등 5개 대형 손보사의 개별 재무제표 기준 올해 1~3분기(1~9월) 당기순이익 합산액은 5조5245억원으로 전년 동기 6조7106억원에 비해 1조1861억원(17.7%) 감소했다. 이 기간 DB손보를 제외한 4개 대형사의 자동차보험 보험손익이 적자로 전환했다.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한 DB손보 역시 보험이익이 90% 가까이 급감했다. 5개 대형사의 평균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80.9%에서 85.2%로 4.3%포인트(p) 상승한 결과다. 손해율은 고객으로부터 받은 보험료 대비 지급한 보험금의 비율로, 자동차보험 적정 손해율은 80% 수준이다. 자동차보험 시장점유
[FETV=박원일 기자] GS건설과 SK에코플랜트가 동시에 환경부문을 사실상 정리하면서 사업 구조 재편에 들어갔지만 이후의 전략 방향은 완전히 다르게 전개되고 있다. 공통된 출발점에서 두 회사는 ‘본업 강화’와 ‘업의 전환’이라는 상반된 길을 택했다. GS건설은 환경사업 철수를 계기로 건축·주택 중심의 전통 사업으로 회귀한다. 브랜드 경쟁력과 정비사업 파이프라인 등 기존 강점을 재정비하며 시장 변동성 속에서 안정성과 회복력을 높이는 전략이다. 결국 GS건설은 ‘리스크 축소’와 ‘본업 복원’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주거 브랜드 ‘자이’의 브랜드가치 상승,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도시정비 수요 증가는 GS건설이 주택 중심 체제로 다시 무게를 싣는 주요 배경이다. GS건설에게 환경부문 정리는 곧 ‘익숙한 영역에서 수익 기반을 다시 구축하는 과정’에 가깝다. 반면, SK에코플랜트는 환경부문 정리를 계기로 건설사의 틀 자체를 벗어나려 한다. 반도체·배터리·데이터센터 등 첨단산업시설 중심의 포트폴리오로 구조를 전면 전환하면서 사실상 새로운 업의 정체성을 만드는 중이다. SK에코플랜트는 글로벌 첨단 생산설비 시장의 성장을 기회로 삼아 미국·동남아 중심의 해외 사업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