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푸른 뱀의 해’로 불린 2025년 을사년, 국내 산업계는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 속에서 크고 작은 변곡점을 지나왔다. FETV는 주요 산업별로 2025년 한 해를 관통한 핵심 키워드를 짚어보고, 각 업계가 어떤 선택과 변화를 겪어왔는지를 되돌아보고자 한다. [FETV=신동현 기자] 팬데믹 특수로 호황을 누렸던 게임업계는 2023년 이후 하락세에 접어들었다. 게임사들은 IP 확장으로 활로를 모색했다. IP 확장 유무에 따라 게임사들의 실적이 갈리는 와중에 넥슨과 크래프톤 위주의 상위권 쏠림 현상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이어지고 있다. ◇엔데믹 이후 꺾인 게임업계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급증했던 게임 이용률과 매출은 엔데믹 전환 이후 빠르게 조정 국면에 들어섰다. 외부 활동이 재개되며 여가 시간이 오프라인 영역으로 분산됐고, 이에 따라 국내외 게임 시장의 성장세도 둔화됐다. 국내 게임산업은 2023년을 기점으로 사실상 정체 국면에 진입했다. 2023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은 22조9642억원으로 전년 대비 3.4% 증가하는 데 그쳤고, 수출액은 83억9400만달러로 6.5% 감소하며 통계 집계 이후 처음으로 역성장을 기록했다. 2024년에는 게
[FETV=신동현 기자] 크래프톤은 자회사 드림모션이 개발한 힐링 어드벤처 게임 ‘마이 리틀 퍼피(My Little Puppy)’가 LG전자의 webOS 기반 게이밍포털을 통해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에 들어갔다고 22일 밝혔다. 서비스는 북미 지역을 시작으로 순차 확대된다. 이번 연동으로 ‘마이 리틀 퍼피’는 LG 스마트 TV를 비롯한 webOS 기반 기기에서 콘솔 없이 게임패드만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별도의 게임기나 PC 없이 클라우드 방식으로 실행되는 구조다. ‘마이 리틀 퍼피’는 ‘사람이 죽으면 먼저 떠난 강아지가 마중을 나온다’는 이야기에서 착안한 스토리 중심의 싱글 플레이 어드벤처 게임이다. 감성적인 그래픽과 탐험 위주의 플레이 구조를 기반으로 구성됐으며, 2025년 11월 7일 출시 이후 PC 플랫폼에서 서비스돼 왔다. 스팀 기준 전체 이용자 평가의 97%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준영 드림모션 대표는 “PC 환경에서 제공하던 게임을 LG 게이밍포털을 통해 더 다양한 이용자에게 제공하게 됐다”고 말했다. LG 게이밍포털은 webOS 기반 스마트 TV, 스마트 모니터, LG 스탠바이미 등에서 클라우드 게임을 실행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콘
[FETV=신동현 기자] 엔씨소프트(이하 엔씨)가 글로벌 모바일 캐주얼 게임 사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설정하고 본격적인 사업 확대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엔씨는 글로벌 중심의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AI·데이터 기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2024년 하반기부터 모바일 캐주얼 사업을 준비해 왔다. 이를 위해 개발, 퍼블리싱, 데이터, 기술 역량을 통합한 사업 구조를 구축하고, 데이터 기반 기술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에코시스템 조성을 추진 중이다. 엔씨는 지난해 8월 모바일 캐주얼 사업 전담 조직인 ‘모바일 캐주얼 센터’를 신설했다. 센터장으로는 트리플닷 스튜디오와 아웃핏7 등 글로벌 모바일 캐주얼 기업 성장 과정에 참여한 아넬 체만을 영입했다. 이후 UA(User Acquisition), 데이터 분석, 라이브옵스 분야의 글로벌 전문가들이 합류하며 전담 조직을 구성했다. 모바일 캐주얼 사업 확장을 위해 게임 데이터 분석과 라이브 운영 플랫폼을 확보했다. 유럽 소재 게임 데이터·라이브옵스 전문 기업의 코드베이스 소프트웨어에 대한 영구 라이선스를 취득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UA, 크리에이티브 최적화, 라이브 운영을 통합 지원하는 기술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해당 플랫폼
[편집자 주] 산업은 대형 기업이 이끌지만, 그 기반을 떠받치는 것은 중간 허리 역할을 하는 중소 기업들이다. 게임업계 역시 예외가 아니다. FETV는 이번 시리즈를 통해 상대적으로 주목도가 낮지만 산업 생태계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 중소 게임사들을 조명해보고자 한다. [FETV=신동현 기자] 위믹스 유통량 조작 혐의 재판에서 장현국 대표의 무죄가 확정되며 넥써쓰의 직접적인 사법 리스크는 해소됐다. 다만 블록체인·토큰 사업을 둘러싼 규제 불확실성이 남아 있다. 내부적으로는 영업현금흐름 적자 지속과 디지털자산 비중 확대 등이 재무 부담 리스크로 다가올 수 있다는 분석이다. ◇사법리스크 해소에도 여전한 규제 변수 넥써쓰의 규제·법률 리스크는 과거 위믹스 유통량 조작 혐의 재판에서 장현국 대표가 1·2심 모두 무죄를 선고받고, 검찰이 상고를 포기하면서 무죄가 확정됨에 따라 일단락된 상태다. 이에 따라 회사가 직면했던 직접적인 사법 리스크는 해소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이번 판결은 사법 리스크의 종결과 함께 규제 리스크의 성격을 분명히 드러냈다는 점에서 또 다른 의미를 지닌다. 법원은 사건 당시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법 등 명확한 법적 근거가 부족해 형벌불소
[FETV=신동현 기자] 엔씨소프트는 싱가포르 법인 INDYGO GROUP PTE. LTD.*의 지분 67%를 약 1534억 원에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19일 공시했다. INDYGO GROUP은 모바일 캐주얼 게임 개발·퍼블리싱을 주력으로 하는 회사로 베트남 개발사 LIHUHU PTE. LTD.를 지배하고 있다. 이번 인수는 리후후의 경영권을 확보하기 위한 구조로 INDYGO GROUP이 보유한 LIHUHU의 연결 매출은 전체 그룹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리후후는 2024년 한 해 기준 매출 1101억원, 순이익 204억원을 기록했다. 엔씨소프트는 2026년 1월 30일을 목표로 거래를 마무리할 예정이며 거래는 전액 현금으로 진행된다.
[FETV=신동현 기자] 크래프톤은 네이버, 미래에셋그룹과 함께 최대 1조원 규모의 아시아 기술기업 투자 펀드를 설립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펀드의 명칭은 ‘크래프톤-네이버-미래에셋 유니콘 그로쓰 펀드’로, 한국과 인도를 중심으로 아시아 지역의 유망 기술기업에 투자하는 대형 펀드다. 게임 산업을 넘어 사회·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사업 발굴을 목표로 한다. 인도는 AI, 핀테크, 콘텐츠, 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 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국가로 평가받고 있다.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BGMI)’를 통해 현지 시장에서 입지를 구축했으며, 그간 인도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시장에 누적 2억달러 이상을 투자해왔다. 이번 펀드는 네이버와 미래에셋이 공동 조성한 ‘아시아 그로쓰 펀드’의 후속 성격이다. 해당 펀드는 인도 푸드 딜리버리 플랫폼 조마토와 동남아 최대 모빌리티 플랫폼 그랩 등에 투자한 바 있다. 여기에 크래프톤이 새롭게 합류하면서 게임, 플랫폼, AI, 금융 분야의 전문성을 결합한 투자 구조를 갖추게 됐다. 펀드 운용에는 미래에셋그룹 주요 계열사들이 참여하며 각 사의 전문 분야를 중심으로 투자와 운용을 맡는다. 크래
[FETV=신동현 기자] 크래프톤은 스푼랩스의 주식 12만2474주를 장외에서 매수한다고 19일 공시했다. 총 취득금액은 약 189억원이며 1주당 단가는 154686원이다. 해당 매수는 내년 1월 9일 이뤄질 예정이다 주식 매도자는 SBVA가 운용하는 알파글로벌스타펀드, 알파글로벌챔프펀드, 알파넥스트미디어이노베이션펀드 등 3개 펀드다. 크래프톤은 이번 거래를 통해 스푼랩스 지분 42.67%(76만2480주)를 확보하게 된다. 스푼랩스는 현재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계열편입 유예 통지를 받은 상태로 계열 편입 절차는 추후 진행될 예정이다. 크래프톤은 이번 지분 취득의 목적을 ‘사업 경쟁력 강화’라고 설명했다.
[FETV=신동현 기자] 크래프톤은 신규 계열사 룬샷게임즈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280억원을 출자한다고 19일 공시했다. 출자 예정일은 내년 2월 19일이다. 출자 대상은 2025년 12월 11일 설립된 룬샷게임즈이며 크래프톤은 보통주 1만 주를 취득할 예정이다. 출자 완료 시 룬샷게임즈는 크래프톤이 지분 100%를 보유한 완전 자회사로 계열 편입된다. 크래프톤은 현재 공정거래위원회에 계열 편입 신고가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FETV=신동현 기자] 크래프톤은 19일 인도를 중심으로 한 아시아 유망기술 선도기업에 투자하기 위해 약 2000억원을 출자한다고 공시했다. 출자 대상은 ‘크래프톤-네이버-미래에셋 유니콘 그로스 투자조합1호’이며 미래에셋캐피탈이 업무집행조합원(GP), 크래프톤과 네이버가 유한책임조합원(LP)으로 참여한다. 크래프톤은 해당 조합에 총 2000억원을 현금 출자한다. 이는 전체 조합 출자금액 4041억원 중 49.49%를 차지한다. 출자금은 업무집행조합원의 요청에 따라 분할 납입될 예정이며 출자 예정일은 미정이다.
[FETV=신동현 기자] 넥슨은 ‘크레이지 아케이드’에서 이용자 참여형 창작 시스템인 ‘크아 크리에이터: 크크’의 2차 업데이트를 실시했다고 19일 밝혔다. ‘크아 크리에이터’는 이용자가 직접 맵을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지난 10월 처음 도입됐다. 블록과 아이템 배치, 플레이 인원과 팀 설정, 각종 커스텀 옵션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맵을 제작할 수 있다. 이번 2차 업데이트에서는 맵 제작 기능이 확장됐다. 꼬마 몬스터와 보스 몬스터를 배치할 수 있는 ‘몬스터’ 탭이 추가됐으며 팀 수를 1팀으로 설정할 경우 최대 8명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협동 플레이 기능도 도입됐다. 또한 크리에이터 맵 리스트에서 제작자의 게임 아이디를 입력해 원하는 맵을 찾을 수 있는 제작자 검색 기능이 추가됐다. 넥슨은 업데이트와 함께 이용자 참여 이벤트도 진행한다. 1월 4일까지 공식 디스코드 서버에 제작한 맵 소개나 아이디어 제안을 게시하면 추첨을 통해 15명에게 넥슨캐시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1월 14일까지 ‘설원의 용사’ 이벤트를 운영한다. ‘설산 입구’, ‘설산 언덕’, ‘설산 중턱’ 등 구간별 미션을 완료하면 ‘설인 가면’, ‘설인 탈것’, ‘설인 눈보라 특수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