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박제성 기자] HMM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철도 수송량 증대와 탄소 배출량 감소를 위한 '친환경 철도 물류 활성화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25일 밝혔다. 양사는 코레일이 운영할 예정인 냉동 컨테이너 철도 수송 서비스의 안정화를 위해 협력, 신규 개장 예정인 서해선 송산CY(컨테이너 야적장)를 서북부 내륙 운송 허브 기지로 활성화하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번 협력으로 선박과 철도 사이에 화물 수송이 바로 연결되는 '인터모달' 원스톱 운송체계'를 구축, 철도 수송 분담률 증대와 저탄소 물류 교통 체계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HMM은 기대했다. 이정엽 HMM 컨테이너사업부문장은 "이번 협약으로 중점 추진 중인 친환경 운송 생태계 구축에 큰 진전을 이루게 됐다. 특히 국내 냉동 화물 운송에 대한 탈탄소화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김양숙 코레일 물류사업본부장은 "두 기관의 인프라를 활용한 국제복합운송 체계 구축, 냉동 화물 수송 등 물류 혁신으로 수출 화물의 안정적인 수송 루트 확보와 철도화물 수송량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FETV=박제성 기자] 현대글로비스가 2분기 매출 7조644억원, 영업이익 4393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전년대비 각각 8.1%, 6.5% 증가한 수치다. 지난 1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7.3% 늘었고 영업이익은 14.2%나 올랐다. 올 들어 본격화한 수익성 확보 추세가 속도를 더하는 모습이다. 상반기 전체로 보면 매출은 13조7000억원, 영업이익 8000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지난 2분기 글로벌 경기 부진, 물류산업 시황 및 환율 등 대외변수가 이어졌다”면서 “그럼에도 수익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다해 전 사업부문 물량 확대에 따른 매출증가로 이익개선을 실현했다”고 설명했다. 물류사업에서 매출 2조4344억원, 영업이익 2027억원을 달성했다. 전년대비 7.8% 매출이 늘었는데 해외 완성차 내륙운송 물동량 및 해외물류 비계열 물량의 증가 영향이 있었다. 해운 영역에선 1조2878억원의 매출과 78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22.3%, 6.2% 증가했다. 완성차 해상운송 운임 조정 및 고운임 비계열 물량 증가 영향이 주효했다. 유통 사업은 매출액 3조3422억원, 영업이익 1581억원
[FETV=박제성 기자] CJ대한통운의 AI(인공지능)기반 운송 플랫폼 ‘더 운반(the unban)’이 화주와 차주를 직접 잇는 투명한 운송료 체계, 첨단기술을 통한 편의성 제고를 발판삼아 미들마일(중간배송) 운송시장의 강자로 거듭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화물운송중개플랫폼 ‘더 운반’ 서비스를 정식 오픈한 지 1년만에 고객사 수가 약 20배 증가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해 7월 오픈 당시 150여곳의 고객사 수는 현재 약 3000개로 늘었다. 더운반 서비스를 이용하는 차주도 4만명을 넘어섰다. 특히 지난 5월에는 유력 철강사와 철강재 미들마일 물류 협력에 나서는 등 대기업 계열 화주도 유치하며 시장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이 같은 성과는 미들마일 운송시장에서 만연한 문제점들을 해결한 데서 비롯됐다. 먼저 ‘더 운반’은 화주와 차주를 직접 매칭하는 시스템이다. 정보 불균형을 해소, 대표적 ‘레몬마켓’으로 불리던 미들마일 운송시장 내 병폐를 개선했다. 과거 화주-주선사-운송사-차주로 이어지는 구조에서는 주선사들이 정보를 독점하고 시기별 차등 운임을 적용해 왔다. ‘더 운반’은 화주-차주 직거래 플랫폼을 통해 중개수수료를 없애고 투명성을 확보했다. 이 결과 ‘
[FETV=박제성 기자] SM그룹 해운부문 계열사 KLCSM이 인공지능(AI)에 기반한 전표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한다. KLCSM은 국립부경대 교원창업기업 ‘팀리부뜨’와 개발 중인 AI 전표 자동화 솔루션 ‘askyour.work(에스크유어닷워크)’를 해운업계 최초, 사내 전표 처리 과정에 적용한다고 23일 밝혔다. askyour.work는 생성형 AI와 광학문자인식(OCR) 시각 정보로 문자를 판독, 변환하는 기술), 다큐먼트 AI(문서를 분석해 정보를 자동으로 추출하는 AI) 기술을 통합해 각기 다른 인보이스를 표준화된 형태로 변환해 전표 처리 중 자동으로 입력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전표에 첨부하는 문서의 검수와 타이핑 등 단순 반복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줄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KLCSM은 이 시스템 개발을 포함해 해운업의 디지털 전환(DX)을 본격화하고자 팀리부뜨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기도 했다. 양 사는 AI 시스템 개발에 지속 협력하는 동시에, 다양한 업무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신규 기술 프로젝트를 기획 및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해운업계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트렌드 변화에 대응, 글로벌 경쟁력도 향
[FETV=김창수 기자] 대한항공은 향후 차세대 기단의 한 축을 맡을 보잉 787-10을 도입하고 오는 25일 인천발 일본 도쿄 나리타행 노선에 첫 투입한다고 22일 밝혔다. 대한항공이 이번에 도입한 787-10 기종은 최첨단 기술이 집약돼 있는, 현존하는 보잉 항공기 중 가장 진보한 모델이다. 연료 효율이 높고 탄소 배출량이 적은 친환경 항공기이기도 하다. 대한항공의 향후 기내 인테리어의 아이덴티티가 반영된 새로운 기내 인테리어도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전망이다. 대한항공은 이번 1호기 도입을 시작으로 2027년까지 총 20대의 787-10 항공기를 운용할 계획이다. 787-10 첫 운항인 만큼 대한항공은 안전 운항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운항 부문에서는 787-9 고경력 기장들을 우선 투입한다. 대한항공은 올해 1~6월 전반기 정기 훈련에서 787 기종 운항 승무원 전원을 대상으로 기종에 대한 심화 교육도 실시했다. 또한 다양한 항공기 기종을 정비하면서 오랜 시간 검증돼 온 대한항공의 정비 역량을 토대로 안전 운항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787-10은 꿈의 항공기 ‘드림라이너(Dreamliner)’라는 애칭을 가진 787 시
[FETV=최명진 기자] 제주항공은 올해 하반기 신입과 경력사원을 공개 채용한다고 21일 밝혔다. 채용 부문은 객실 승무원과 운항관리사, 인사, 구매, 영업, 호텔, 지점 운송 등이다. 근무지는 서울, 인천 등 직무별로 다르다. 입사 희망자는 이달 30일까지 제주항공 채용 홈페이지에서 지원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합격자 발표와 자세한 채용 일정은 해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입 부문의 경우 이미 졸업했거나 내년 2월까지 졸업이 가능하고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한다. 토익, 오픽 등 일정 기준 이상의 공인어학성적은 반드시 필요하다. 전형절차는 모든 부문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지원서 접수 후 온라인 역량 검사 순으로 진행된다. 이후 두 차례의 면접과 채용 검진을 거쳐 최종합격자를 가린다. 제주항공은 정비사 채용도 23일까지 진행 중이다. 이는 차세대 항공기 도입 확대에 맞춰 운항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FETV=김창수 기자] 싱가포르항공이 여름휴가 시즌을 맞이하여 싱가포르를 포함한 동남아시아, 서아시아, 호주 등을 여행하는 고객들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에 나선다. 싱가포르항공은 16일 부터 싱가포르, 발리, 푸켓, 몰디브, 멜버른, 퍼스 등 총 19개 노선을 대상으로 특가 운임을 선보인다. 항공권 발권 및 프로모션 기간은 7월 16일부터 8월 11일까지이며, 탑승 기간은 8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이다. 단, 호주 및 발리 노선의 경우 탑승 기간이 10월 1일부터 12월 31일로 상이하다. 여행 기간이 2024년 8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인 싱가포르와 동남아시아, 서아시아 노선의 특가 할인 항공권은 인천 출발 이코노미 클래스 1인 왕복 요금 기준 ▲싱가포르 41만 3800원▲몰디브 83만 400원 등에 구매할 수 있다. 여행 기간이 2024년 10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인 발리와 호주 노선의 특가 할인 항공권은 인천 출발 이코노미 클래스 1인 왕복 요금 기준 ▲발리 35만 1000원 ▲시드니 74만 6400원 ▲멜버른 70만 9600원 ▲퍼스 85만 7800원이다. 자세한 프로모션 내용은 싱가포르항공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FETV=박제성 기자] 중국 알리익스프레스의 국내 배송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CJ대한통운이 지난 2분기 국내 택배업계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우체국택배, 로젠택배, 한진택배 순이었다. 19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택배업체 5개사에 대해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온라인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 정보량 순으로 △CJ대한통운 △우체국택배 △로젠택배 △한진택배 △롯데택배 등을 했다. CJ그룹의 CJ대한통운이 이번 분석에서 총 14만1,811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13만4368건에 비해 7443건(5.54%) 늘었다. 지난 4월 온라인 커뮤니티 'MLBPARK"의 한 유저는 "요즘에는 알리가 CJ택배로 오던데"라는 제목으로 "배송료 포함 물건을 사면 중국내 배송료+비행기 탁송료+국내 배송료+물건 값인데 이게 가능한 원리가 뭘까요? CJ택배가 무료봉사 하는 건가요?"라며 궁금증을 자아냈다. 이에 대해 다른 유
[FETV=김창수 기자] 티웨이항공은 파리 취항 기념 인스타그램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인스타그램 이벤트는 내달 28일 시작되는 인천-파리 노선 신규 취항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티웨이항공 인스타그램을 팔로우 한 뒤 ‘유럽을 일상적으로 파리편’ 이벤트 게시글을 ‘좋아요’하고, ‘파리의 진짜 낭만은 OO에 있었구나’ 문구에 들어갈 단어를 채워 댓글을 작성하면 된다. 참여 기간은 이달 21일까지다. 티웨이항공은 최근 유럽 주요 도시로의 취항을 알리는 ‘유럽을 일상적으로 ’ 캠페인을 공개했다. 캠페인은 △유튜브 △넷플릭스 △티빙 △인스타그램 등 디지털 매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벤트 참여 후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공유하면 당첨 확률이 높아지며, 최종 당첨자 20명에게는 메가박스 일반 관람권 2장이 증정된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티웨이항공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티웨이항공은 오는 8월 28일부터 A330-200 항공기(246석)를 투입해 주 4회(월·수·금·토), 10월 6일부터는 주 5회(월·수·금·토·일) 일정으로 인천-파리 노선을 신규 취항한다. 출발 편은 인천공항에서 오전 10시
[FETV=김창수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16일 업사이클링을 통해 폐유니폼을 가방과 파우치로 재탄생시켜 출시한다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과 119REO의 협업을 통해 출시되는 이번 가방과 파우치는 소방관 방화복과 승무원 유니폼을 업사이클링 작업을 통해 폐자원을 활용하는 것으로 자원 선순환과 탄소 중립을 실천하는 기획상품이다. 아시아나항공은 ‘Rescue Each Other’로 생명을 구한 방화복을 가방으로 업사이클링 하는 패션 브랜드인 119REO와 이번 제품을 기획했고, 안전을 중요시하는 소방관과 승무원의 업무 공통점으로 인해 양사가 협업에 나섰다. 이번에 출시하는 업사이클링 제품은 아시아나 고유의 색동띠 디자인과 콜라보 라벨이 적용된 슬링백 과 파우치 세트이며, 가격은 11만 9000원이다. 제품은 119REO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ESG 경영 일환으로 기획한 업사이클링 제품으로 소방관과 승무원의 공통된 직업정신을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며 “판매 수익금 전액은 소방관 복지 단체에 기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2022년 태블릿PC 파우치 ▲2023년 다용도 파우치 제작 및 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