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신동현 기자] SK텔레콤은 가산 AI 데이터센터(이하 AIDC)의 시범 운영을 마치고 구독형 AI 클라우드 서비스 ‘SKT GPUaaS(GPU-as-a-Service)’를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미국 AI 클라우드 기업 람다(Lambda)와 협력해 준비했으며 가산 AIDC에 아시아태평양 최초 람다 리전(Region)을 유치했다. 리전은 클라우드 제공업체가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는 지리적 위치를 뜻한다. 가산 AIDC는 랙당 전력 밀도 44kW로 기존 국내 데이터센터 평균(4.8kW)보다 약 9배 높아 GPU 서버 운영 환경에 최적화됐다. SKT GPUaaS는 엔비디아 H100 GPU를 기반으로 하며 기업 고객은 GPU 수량과 사용 기간을 선택해 구독할 수 있다. 단독 서버, 방화벽, 전용 회선 등 옵션을 추가해 맞춤형 구성이 가능하다. 고객은 서버 구매와 데이터센터 운영 없이 GPU 자원을 활용할 수 있고 필요 시 GPU를 추가해 확장할 수 있다. GPUaaS는 퍼블릭 클라우드와 연동할 수 있어 기존 클라우드 환경에서 GPU 컴퓨팅 자원을 사용할 수 있다. 함께 제공하는 ‘AI 클라우드 매니저’ 솔루션은 GPU 자원을 통합 관리해 A
[FETV=신동현 기자] LG유플러스는 고객 개인정보 보호와 정보 제공을 위해 '프라이버시 센터'를 오픈했다고 13일 밝혔다. 프라이버시 센터는 웹페이지를 접속해 고객들이 자신의 개인정보가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개인정보 처리방침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곳이다. LG유플러스의 프라이버시 센터는 고객에게 서비스에 대한 일방적인 설명이 아닌 자신이 직접 개인정보 사용처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향한다. 예를 들어 올해 하반기 서비스 예정인 ‘개인정보 통합 동의 관리’ 기능은 고객이 프라이버시 센터에 로그인을 하면 주요 서비스별로 어떤 개인정보 처리에 대해 동의했는지 조회하고 동의 여부를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다. 개인정보 활용에 대한 각종 법적 고지 내역을 한눈에 조회할 수 있어, 이메일 등으로 전달받은 고지사항을 삭제하더라도 프라이버시 센터에서 직접 조회할 수 있다.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된 내용들을 카드뉴스 형식으로 전달하는 ‘개인정보 콘텐츠’ 포함 정보보호 관련 활동과 개인정보 관련 정보를 다루는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프라이버시 센터는 개인정보 관리에 있어 투명성과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
[FETV=신동현 기자] KT는 자사의 대학생 마케팅 서포터즈 그룹인 ‘Y퓨처리스트’를 오는 2월 3일까지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Y퓨처리스트는 2003년 ‘모바일퓨처리스트’ 1기로 시작해 올해 23년차를 맞는 KT그룹의 대학생 마케팅 서포터즈 프로그램이다. 지원 자격은 올해 학사일정 기준 국내 4년제 대학 1~6학기 재학, 휴학생이다. 서류 심사와 비대면 면접 후 72명을 새로 뽑아 작년에 뽑힌 2년차 Y퓨처리스트들과 함께 총 100명 규모로 운영한다. 선발되면 2월 말부터 9월까지 약 6개월간 활동하며 1년차 활동이 종료된 후에 추가로 2년차 활동에도 지원할 수 있다. KT는 Y퓨처리스트의 아이디어를 반영해 ‘삽시도 꿈그리미’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Y퓨처리스트가 숏폼 제작과 벽화 그리기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Z세대 자문단으로서 Z세대 트렌드를 연구하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와 2달간 워크숍을 통해 연간 주요 키워드를 선정하고 발표하고 있다. KT 관계자는 “젊은 대학생들의 재능이 더 밝게 빛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라고 말했다.
[FETV=신동현 기자] SK텔레콤은 9일(현지시각) 라스베이거스에서 SK하이닉스, 펭귄 솔루션스와 ‘AI(인공지능) 데이터센터 솔루션 공동 R&D 및 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협약식은 유영상 SK텔레콤 CEO, 김주선 SK하이닉스 AI Infra(인프라) 사장, 마크 아담스(Mark Adams) 펭귄 솔루션스 CEO 등 각 사 CEO 등이 참석했다. 펭귄 솔루션스는 미국 AI 데이터센터 통합 솔루션 기업으로 대규모 AI 클러스터 구축 노하우를 가졌다. SK텔레콤은 작년 7월 펭귄 솔루션스와 2억 달러 투자 계약을 체결한 후 시너지 TF를 구성해 구체적인 상호 협력 사항을 논의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3사는 AI 데이터센터의 글로벌 확장, 솔루션 공동 R&D 및 상용화, 특화 차세대 메모리 어플라이언스(appliance) 개발 등 크게 3가지 영역에서 협력키로 했다. 3사는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태평양(APAC)과 중동 시장에서 사업 기회를 모색하며 AI 데이터센터 구축과 운영에 필요한 모든 소프트웨어 기술과 시스템을 통합적으로 갖춘다. 기존 CPU나 GPU보다 AI 연산 속도와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리벨리온 N
[FETV=신동현 기자] SK텔레콤은 8일 오후(현지시각) 라스베이거스에서 K-AI 얼라이언스 멤버사들과 함께 ‘IR Pitching Day’를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K-AI 얼라이언스 멤버사 5곳이 참여했다. 멤버사들은 ‘엣지 AI(인공지능) 기술의 미래(페르소나AI)’, ‘AI를 활용한 동물과 인간의 항암제 효능 예측 기술(임프리메드)’, ‘AI 모델 훈련 및 서비스를 위한 AI인프라 플랫폼(래블업)’, ‘영상을 이해하는 멀티모달 AI 모델(트웰브랩스)’, ‘AI 기반 치매 관리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이모코그)’ 등 자사의 AI 기술과 올해 계획 및 추진 방향 등을 소개했다. 발표 후 국내 AI 기업 간의 협력 및 네트워크의 중요성, 글로벌 공동 진출 필요성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프라이빗 네트워킹(Private Networking)’ 이벤트도 CES 기간에 개최한다. CES에 참가한 K-AI 얼라이언스 멤버사들과 AI 스타트업들이 모여 이번 CES와 AI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실리콘밸리 벤처캐피탈(VC)과의 교류가 목적이다. ‘K-AI 얼라이언스’에 새로 합류한 기업은 AI 영상 분석 기업 ‘트웰브랩스(Twelve
[FETV=신동현 기자] KT와 LIG넥스원이 민·군 겸용 저궤도 위성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저궤도 위성통신 산업은 국방 등 보안이 중요한 분야에 쓰인다. 현재 ‘스페이스X’, ‘카이퍼 시스템즈’, ‘원웹’ 등 해외 기업이 주도하고 있어 한국형 저궤도 위성이 필요하다는 전망이다. 이번 업무 협약으로 양사는 6G 저궤도 위성 통신시스템 및 양자암호통신의 선행 연구를 공동으로 추진한다. 민·군 겸용 저궤도 위성을 위한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향후 군용 저궤도 전술위성 사업을 포함한 다양한 국방 통신위성 사업 수주를 위한 공동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양사는 우선 6G 위성통신 시스템 시뮬레이터를 공동 개발하여 저궤도 위성군 설계에 활용할 계획이다. 시뮬레이터 개발에서 KT는 6G NTN(Non-Terrestrial Network, 비지상 네트워크) 기지국 파트를 담당해 성능분석과 요구사항 검증을 진행한다. LIG넥스원은 저궤도 위성 파트 및 위성 통신 부분을 담당한다. 통신 보안 강화를 위해선 KT의 무선 양자암호통신 기술과 LIG넥스원의 초정밀 지향 추적기술을 활용한다. 양사는 초장거리 무선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개발해 향후 군
[FETV=신동현 기자] KT는 KT 대학생 IT 서포터즈(이하 KIT)가 인천시 옹진군 영흥중학교에서 ‘찾아가는 AI(인공지능) 교육’을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KIT는 KT가 운영하는 대학생 IT 봉사단으로 KT 임직원과 전문가의 코칭을 받아 AI 코딩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활동을 한다. KIT 봉사단원들은 영흥중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AI 코딩 플랫폼과 코딩 로봇으로 실습교육과 올바른 AI 활용·디지털 윤리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진로에 대한 고민을 들어주거나 수험생 경험을 공유하는 멘토링 시간도 가졌다. 작년 인천 옹진군 백령중학교와 전북 익산시 성당중학교에서 교육을 진행한 KT는 올해는 영흥중학교를 시작으로 ‘찾아가는 AI 교육’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KT 관계자는 “미래 사회를 이끌어 나갈 주역들이 KIT 대학생 멘토와의 만남을 통해 AI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함께 성장을 위한 동기 부여의 기회가 되기 바란다”며 “KT는 다양한 계층의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미래 디지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FETV=신동현 기자] LG유플러스는 디지털 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지난해 고객센터 상담 시간을 약 1300만 분 줄였다고 8일 밝혔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작년 모바일과 홈 상품 이용 고객의 콜센터 전화 건수는 약 1800만 건으로 전년 대비 170만 건 줄었다. 고객 1인당 상담 시간도 평균 21초 감소했으며 전체 고객 문의 시간이 약 1364만 분 줄었다. LG유플러스는 고객이 불편을 느끼는 문제를 사전에 해결할 수 있도록 디지털 시스템을 강화했다. 통합 상담 데이터베이스 구축, ‘셀프 재약정’ 기능 도입, 설치 기사와의 채팅 상담 등으로 고객이 직접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로를 확대해 고객 문의 전화는 전년 대비 약 9.5%, 불만 전화는 약 11.2% 감소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올해 디지털 전환에 더 속도를 높여 고객 상담 품질을 더 높이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며 ”올해부터 본격 가동되는 CX통합포털에 AI 익시젠(ixi-Gen)을 접목해 고객 경험 여정을 더 세분화하고 숨겨진 니즈를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FETV=신동현 기자] SK텔레콤은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개인 AI(인공지능) 에이전트 ‘에스터(A*, Aster)’를 CES 2025에서 공개하고 구체적인 서비스 계획을 발표하며 출시 준비를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에스터는 사용자의 일상 관리를 돕는 AI 에이전트로 ’일상 관리’라는 가치를 지향한다고 밝혔다. AI 에이전트가 계획에서 실행까지 구상하고 개인 맞춤 제안과 리마인드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일상의 효율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에스터는 '계획', '실행', '상기', '조언' 등 4가지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계획 기능은 이용자의 모호하거나 복잡한 요구를 대화를 통해 의도를 파악하고 계획을 세워준다. 예를 들어 라스베이거스에 출장 온 사람이 ‘마지막 날 아무런 계획이 없는데 뭘 해야할까’라고 물으면 에스터는 쇼핑과 맛집 방문, 공연 관람 등 제안을 통해 이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계획을 세운다. 에스터의 실행 기능은 각 일정에 대한 리뷰 확인과 예약, 결제까지 모두 시행하도록 돕는다. SK텔레콤은 다양한 서드 파티 에이전트와의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서드 파티 에이전트는 플랫폼을 활용해 별도의 AI 기능을 개발하
[FETV=신동현 기자] 작년 12월 국회에서 단말기 지원금 상한제를 규정한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이하 단통법) 폐지안이 본회의를 통과했다. 폐지안은 6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단통법 폐지는 소비자 통신비 부담 완화와 통신사 간의 경쟁을 활성화하겠다는 취지로 추진했다. 다만 업계 관계자들은 그 효과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8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작년 12월 26일 국회는 본회의를 열어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이하 단통법)' 폐지안을 의결했다. 단통법 폐지안은 오는 6월 27일부터 시행된다. 2014년 도입된 단통법은 과도한 단말기 보조금 경쟁을 제한하고, 투명한 시장 운영을 목표로 했다. 그러나 보조금 억제로 경쟁이 축소돼 소비자 후생은 줄고 제조사와 이동통신사는 판매량을 늘리지 못하는 부작용이 발생했다. 투명성을 제고한다는 취지의 보조금 공시 제도는 오히려 담합의 계기가 됐고 요금을 낮추기 위해 보완 입법으로 내놓은 선택약정 할인은 대안으로서 역할을 못했다. 단통법은 결국 10년 만에 폐지 수순에 들어갔다. 폐지안의 주요 내용은 크게 3가지로 요약된다. 먼저 기존에 운영되던 공시지원금 제도가 폐지된다. 공시지원금 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