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양대규 기자] LG전자는 미국 현지에 위치한 명문 대학교들과 협업해 미래 고객이자 미래 인재인 대학생들과 접점을 확대한다고 23일 밝혔다. LG전자 미국법인은 현지시간 21일 프린스턴대학교에서 한국어학 수업을 듣는 대학생 50여 명을 북미지역 본사로 초청해 ‘LG 칼리지 데이(LG College Day)’를 열었다. LG전자는 프린스턴대학교 학생들과 함께 사옥에 마련된 쇼룸을 둘러보며 무선∙투명 올레드 TV인 LG 시그니처 올레드 T, 이동형 무선 스크린 LG 스탠바이미 등에 담긴 혁신 기술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브랜드 슬로건인 ‘라이프스굿(Life’s Good)’을 앞세우는 LG전자만의 기업문화와 더 나은 삶과 지구의 미래를 만들기 위해 펼치고 있는 다양한 노력들을 소개했다. LG전자 미국법인은 재작년부터 인근 대학에서 한국어학 전공 대학생을 초청해 사업과 기술력을 소개하고 멘토링을 제공하는 LG 칼리지 데이를 이어오고 있다. 올 상반기에는 프린스턴대학교, 예일대학교, 펜실베니아대학교, 브라운대학교, 뉴욕대학교, 웨슬리언대학교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올해 행사에서는 LG전자의 기술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AI홈, 로봇 등 미래 기술에 대해서도
[FETV=양대규 기자] 삼성디스플레이가 2025년 자발광 모니터 대중화를 목표로 모니터용 QD-OLED 판매를 확대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 모니터용 QD-OLED 출하량이 작년 실적 143만대 보다 5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해 공급량을 늘리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 한 해 전 세계 모니터용 OLED 패널 출하량은 약 200만대다. ▲2021년 8300대 ▲2022년 16만 대 ▲2023년 82만 대 등 최근 3년 동안 연평균 300% 가까이 급성장하고 있다. 액정표시장치(LCD)에서 OLED로 기술 전환이 가파르게 이뤄지고 있는 셈인데, 이 흐름을 QD-OLED가 주도하고 있다는 게 삼성디스플레이 측의 설명이다. 지난해 출하된 모니터용 OLED 200만 대 중 143만 대가 QD-OLED다. 삼성디스플레이의 시장 점유율은 71.2%에 달한다. 올해 삼성디스플레이는 역대급 성능의 신제품을 선보여 기술 우위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올 초 모니터용 27형 UHD(3840x2160) 제품을 출시했다. 픽셀 밀도가 160PPI(Pixel Per Inch, 1인치당 픽셀 수) 이상으로 자발광 게이밍 모니터 중
[FETV=양대규 기자] SK하이닉스는 경영기획 조직이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철저한 분석을 기반으로 한정된 리소스를 최적화하고, 내·외부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지난해 최대 실적을 달성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21일 밝혔다. SK하이닉스 뉴스룸은 이제 단기적인 성과를 넘어, 회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며 올해 경영기획 조직을 맡게 된 신임 임원 김정우 부사장과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SK하이닉스 뉴스룸에 따르면 김정우 부사장은 2024년 회사가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고, 미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김 부사장은 “2023년 메모리 업황이 전례 없는 다운턴을 겪었음에도, 시황 조사에 기반한 선제적인 투자가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으로 이어졌다”며 “작년에 결정한 M15X 건설 등과 같은 인프라 투자는 신규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사장은 이와 같은 주요 성과의 배경에 철저한 시장 현황 분석과 데이터에 기반한 ‘전략적 의사결정’이 있음을 강조했다. 그는 “현재 메모리 반도체 산업은 기술적 진화뿐만 아니라, 지정학적 리스크 및 AI 경쟁 구도 확대
[FETV=나연지 기자] LG전자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융복합 공기청정기 ‘LG 퓨리케어 에어로시리즈’ 라인업을 확장한다고 21일 밝혔다. LG전자는 테이블형 공기청정기 ‘에어로퍼니처’를 비롯해 ▲반려묘용 좌석을 결합한 공기청정기 ‘에어로캣타워’ ▲블루투스 스피커를 부착한 공기청정기 ‘에어로스피커’를 선보였다. 신제품은 모듈형 디자인으로 제작돼 고객의 취향이나 필요에 따라 제품 상단에 결합하는 부분을 교체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예를 들어 에어로스피커를 사용하던 고객이 반려묘를 키우게 되면 반려묘용 좌석을 추가 구매해 에어로켓타워로 변형할 수 있다. LG전자는 반려동물 시장을 겨냥해 에어로캣타워를 한국과 일본에서 먼저 출시한다. KB경영연구소의 ‘2023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말 기준 국내 반려동물 양육가구 수는 552만으로 네 가구 중 한 가구 꼴이며, 일본은 반려묘 양육 가구 수가 반려견을 키우는 가구 수를 넘어섰다. 에어로캣타워의 반려묘용 좌석은 반려묘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돔 형태로 디자인됐다. 반려묘가 자리에 앉으면 저소음으로 운전하는 반려묘용 청정모드가 활성화되고 온열 기능으로 좌석을 따뜻하게 유지해준
[FETV=양대규 기자] 정철동 LG디스플레이 대표이사 사장은 "올해는 그간 지속 추진해 온 사업구조 고도화 성과를 극대화하고 수익성 중심의 사업 운영, 원가 및 품질경쟁력 강화로 모든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높이겠다"고 주주들에게 전했다. 20일 경기 파주시 LG디스플레이 러닝센터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정철동 사장은 "지금까지 추진한 활동 성과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LG디스플레이는 OLED를 중심으로 사업 구조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이에 지난해 경매출 25% 성장, 영업 적자폭을 약 2조원 줄이는 등의 성과를 보였다. 정 사장은 이날 사업 부문별 전략도 밝혔다. 그는 "소형 사업은 개발역량과 고객 대응력을 높여 수익성을 강화해 나가고, 중형 사업은 품질경쟁력과 사업구조 개선으로 수익 확보 기반을 공고히 할 것"이라며 "대형은 제품 판매 확대 및 원가 혁신으로 흑자 구조로 전환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오토(자동차) 사업은 안정적 매출 확대로 사업 기여도를 높일 것"이라며 "앞으로 보다 안정적 성과를 창출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LG디스플레이 주주총회에서는 재무제표 승인, 정관 변경, 이사 및 감사위원회 위원 선
[FETV=나연지 기자] LG전자가 20일부터 나흘간 중국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에서 열리는 ‘AWE(Appliance & Electronics World Expo) 2025’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AWE는 약 1000개 업체가 참가하고 36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모이는 가전 박람회다. LG전자는 올해 AWE에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LG전자의 공감지능 (AI)’(Affectionate Intelligence designed for every lifestyle)을 주제로 규모 1104㎡ 전시관을 마련했다. 아시아 고객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AI 가전, IoT 기술 등을 맞춤형으로 제안하고 핵심 부품 기술력에 AI를 더한 ‘AI 코어테크’를 소개한다. LG전자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공감지능 기반의 AI 홈을 이번 전시에서 구현했다. 부스 입구에 설치된 하이라이트 존에서는 AI 홈 허브 ‘LG씽큐 온’과 집 안 곳곳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고객의 말과 행동, 환경을 감지하고 고객과 대화하며 연결된 가전과 IoT 기기를 제어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AI 홈 플랫폼 LG 씽큐를 활용해 나에게 맞는 가전을 만들어가는 ‘씽큐 업(ThinQ U
[FETV=나연지 기자] 삼성전자는 20일부터 23일까지 열리는 중국 가전 전시회 'AWE 2025'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이번 중국 최대 가전 전시회에서 현지 소비자들의 트렌드에 맞춘 AI홈 경험을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신국제박람센터에서 약 1512㎡ 규모의 전시공간에서 비스포크 AI가전들을 공개한다. 비스포크 AI가전은 삼성전자의 보안 솔루션 녹스와 기기 연결 경험을 제공하는 스마트싱스 AI 음성비서 빅스비를 기반으로 한 AI기능을 탑재했다. 이번에 전시된 비스포크 AI가전은 ▲9형 스크린을 탑재한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냉장고 신제품 ▲7형 스크린을 탑재한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등이다. 9형 스크린을 탑재한 비스포크 AI하이브리드 냉장고는 컴프레서와 펠티어 소자의 두 가지 냉각 방식으로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쿨링 기능을 지원한다. 이번에 소개된 비스포크 냉장고는 중국 소비자들의 다양한 식습관을 고려해 찻잎∙곡물 등을 낮은 습도로 보관하는 '건습 박스', 채소∙과일 등을 높은 습도로 신선하게 보관하는 '보습 박스' 등을 갖췄다. 제품은 가벼운 터치나 빅스비 음성만으로 문을 열 수 있다. 냉장고 상단에는 UN 청정 탈취기가 탑재 돼 음식
[FETV=양대규 기자] 이민희 BNK투자증권 연구원은 20일 반도체 업황에 대해 "일반 메모리칩이 재고 조정이 순차적으로 끝나 수요 개선이 이뤄지고 있으며, HBM(고대역폭메모리)의 수급은 여전히 빡빡해 SK하이닉스에 유리하다"고 밝혔다. 이민희 연구원은 "일반 메모리칩이 스마트폰, PC, 서버에서 차례로 재고조정이 완료돼 수요가 나아지고 있으며 특히 NAND는 공급자 감산과 모바일·PC의 수요 증가 덕에 공급자 가격 인상이 시도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HBM은 TSMC가 올해 AI칩 생산계획을 10% 하향 수정했지만 내년 계획은 유지했고, 올해 HBM 수급은 여전히 '타이트'한 상황"이라며 "수요가 둔화해도 업계는 SK하이닉스의 물량 확보를 먼저 할 것으로 보이며 HBM 시장 내 SK하이닉스 점유율은 올해 56%가 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삼성전자에 대해서는 "작년에 AI 노출도가 낮고 일반 메모리의 재고조정 피해를 그대로 겪었지만, 올해는 이 일반 메모리 중심으로 시황이 호전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연구원은 SK하이닉스를 최선호주로 제시하며 "AI 서버에 들어가는 HBM의 수요가 늘어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이며 올해 HBM만 영업이익이 작
[FETV=양대규 기자] "저희가 시장 트렌드를 늦게 읽는 바람에 (HBM) 초기 시장을 놓쳤다. 지금 조직개편과 모든 기술 개발 토대를 마련했다"며 "다음은 HBM4(6세대)와 커스텀(고객맞춤형) HBM 시장이 중요한데, 지난 과오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하반기 양산 목표로 차질 없이 준비 중이다." (전영현 삼성전자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장 부회장, 올해 정기 주주총회에서) 삼성전자가 정기 주주총회에서 '삼성전자 위기론'을 극복할 대안을 주주들에게 제시했다. 위기론의 중심인 반도체를 담당하는 전영현 DS부문장 부회장이 직접 주주들의 질문에 답하면서 구체적인 전략을 밝혔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전날 경기도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제56기 주주총회를 개최해 전영현 부회장을 대표이사로 공식 선임했다. 기존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과 함께 2인 대표이사 체제를 복원해 부문별 사업책임제를 확립하고 핵심사업의 경쟁력 강화, 지속성장가능한 기반 구축에 주력할 방침이다. 한종희 부회장은 DX부문을 전영현 부회장은 DS부문을 각각 대표한다. 이날 공식적으로 대표이사에 선임된 전영현 부회장은 주주들 앞에서 삼성전자 위기론을 극복할 대안을 제시했다. 메모리사업
[FETV=나연지 기자] LG전자는 미국 경제 전문지 ‘패스트 컴퍼니’가 발표한 자동차(Automotive) 부문 ‘2025년 가장 혁신적인 기업’에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패스트 컴퍼니는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인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분야에서 거둔 성과를 높게 평가해 이번 수상 기업으로 선정했다. LG전자 VS사업본부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디지털 콕핏, 텔레매틱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등 다양한 SDV 솔루션을 개발하며,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과 협력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LG전자는 SDV시대를 대비해 LG알파웨어를 선보였다.이는 차량 엔터테인먼트, AR·MR 기반 몰입형 경험, 운영체제 성능 상화, 소프트웨어 개발 지원을 아우르는 솔루션이다. 또한 LG전자는 차량용 웹 OS컨텐츠 플랫폼을 상용전기차에 최초로 적용해 바퀴달린 생활공간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 부사장에 따르면 “차량에서 고객경험을 혁신하는 SDV 기술을 지속 개발해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