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임종현 기자] 정성웅 한국대부금융협회장은 “서민금융으로서 진일보하기 위해서는 대부업의 명칭 변경을 통해 이미지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성웅 회장은 이날 열린 제15회 소비자금융 컨퍼런스에서 이같이 밝혔다. 소비자금융 컨퍼런스는 대부업계의 현안을 주제로 매년 개최된다. 이날은 ‘대부금융을 중심으로 한 서민금융의 활성화’를 주제로 논의했으며, 금융당국, 학계, 대부업체 대표 등 총 60여명이 참석했다. 정 회장은 소비자금융 컨퍼런스 개회사에서 “대부금융은 급격한 금융환경의 변화로 제한된 시장으로 위축된 반면 불법사채로 피해 받는 취약차주들은 증가하고 있다”라며 “대부업이 서민금융 공급자로서 그 기능 회복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한국금융소비자학회장인 최철 숙명여대 소비자금융학과 교수와 유승동 상명대 경제금융학부 교수가 ‘데부금융을 중심으로 한 서민금융의 활성화 방안’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대국민 여론조사(조사인원 1028명)를 통해 대부금융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서민금융 활성화에 대해 논의했다. 설문조사 결과 대부금융 시장은 경제적 곤경 상황의 발생 빈도가 높은 취약 계층이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공급자 역할을
[FETV=임종현 기자] 네이버페이가 오는 11일부터 12일까지 양일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팀네이버의 통합 컨퍼런스인 ‘단24(DAN24)’에 참여해 다채로운 핀테크 기술을 선보인다고 8일 밝혔다. 단24(DAN24)는 팀네이버의 기술 및 비즈니스 방향성을 개발자, 창작자, 광고주 등 다양한 파트너와 소통하고 공유하는 컨퍼런스다. 단24(DAN24) 입장티켓은 네이버페이 월렛을 활용한 NFT(대체불가능토큰)로 발행돼, 관람객들에게 컨퍼런스 입장 단계에서부터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행사장에 마련된 팀네이버의 다양한 체험존과 기술 부스에 방문하고 네이버페이 월렛으로 방문인증 NFT를 수령하면 경품이 지급되는 등 다양한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다. 네이버페이 월렛은 지난 8월 베타 출시된 비수탁형 디지털 자산 지갑 서비스로, 이번 단24(DAN24)는 네이버페이 월렛의 NFT 티켓 서비스가 대외 활용된 첫 사례이자, 국내에서 수 천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컨퍼런스에 웹3.0 기술이 처음으로 적용된 사례다. 단24(DAN24)에 참가신청을 완료한 관람객은 네이버페이 앱 전체메뉴에서 상단 위젯영역의 네이버페이 월렛 서비스를 가입하면, NFT를
[FETV=임종현 기자] 신용보증기금이 8일 대전 엑스포타워 유니콘라운지에서 2024 상장 설명회와 스타트업 IR행사 ‘KODIT StaIR’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혁신창업기업의 원활한 상장을 돕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스타트업의 민간 투자 유치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방기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전 지역에서 최초로 개최됐다. 1부 상장 설명회에서는 기술특례상장을 위한 특례상장 평가 전문가의 실무 강연과 지난 1일 코스닥에 상장된 에이럭스 이치헌 대표의 성공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이치헌 대표는 “에이럭스는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이 정책금융 지원을 통해 상장에 성공한 우수 사례”라며 “이번 상장을 바탕으로 향후 5년 내 글로벌 경량 드론 선도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2부 행사인 KODIT StaIR에서는 신보와 대전 소재 벤처캐피탈 등이 선정한 4개 기업이 IR 피칭을 진행했고, 참석기업과 투자기관들 간의 네트워킹과 공동 후속투자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어졌다. 한편 신보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대상으로 연간 67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6월에는 지방투자 제한 요건을
[FETV=임종현 기자] 보람그룹 생체보석 제조기업 비아생명공학이 지난 7일부터 열린 한국프로골프투어 ‘KPGA 투어챔피언십’의 공식 후원사로 참여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KPGA 투어챔피언십은 오는 10일까지 제주 서귀포시 사이프러스 골프앤리조트에서 열린다. 비아생명공학은 이번 KPGA 투어챔피언십의 공식 후원사로 참여한다. 대회 중 홀인원을 기록한 선수에게 비아젬 13캐럿을 전달하며, 우승자에게도 비아젬 3캐럿을 제공할 예정이다. 비아젬은 사람의 머리카락이나 손발톱 등에서 생체원소를 추출한 뒤 인공보석과 합성해 만든 보석이다. 비아생명공학은 타 스포츠 대회에서도 이와 같은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비아젬에 대한 관심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비아젬은 광물학적 특성이 천연보석과 같으며, 내포물이 있는 일반 보석보다 투명도와 선명도가 높아 품질이 뛰어나다. 또한 색상과 모양, 크기, 패키징까지 모든 작업이 고객의 요청에 맞춰 진행되며 자체 설비와 전문 기술진을 통해 만들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다. 반지, 목걸이, 팔찌 등의 쥬얼리와 오마주(기념패) 등으로 제작되며, 결혼식, 기념일, 장례 등 다양한 행사에 활용할 수 있다. 비아젬은 2022년 보석업계 및 쥬얼
[FETV=임종현 기자]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가 오는 10일 홈 경기에 천안시 내 다문화, 외국인 가정 어린이들을 초청,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스카이워크 투게더(Skywalk Together)’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8일 밝혔다. 스카이워크 투게더는 현대캐피탈이 천안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함께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연고지인 천안의 다문화, 외국인 가정 어린이들에게 배구를 통한 새로운 꿈과 추억을 선물할 계획이다. 우선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어린이들은 경기장에 선수들과 함께 손을 잡고 입장하는 ‘에스코트 키즈’로 활약하게 된다. 이와 함께 경기장에서 특별한 추억을 기념할 수 있도록 선수들과 사진 촬영 기회도 주어진다. 또 현대캐피탈은 모든 참여 어린이 가족의 가족사진을 촬영한 뒤 이를 액자로 제작해 선물하고, 스카이워커스 배구단의 다양한 굿즈는 물론 경기 중 가족들과 즐길 수 있는 식사와 간식 등도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캐피탈 관계자는 “전 세계 14개국에서 활발하게 해외사업을 펼쳐나가고 있는 현대캐피탈의 특성을 바탕으로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의 연고지인 천안에서 새로운 사회공헌활동을 준비했다”며 “스카이워크 투게더 프로그램이 천안의 다문화, 외국인
[FETV=임종현 기자] 이창권<사진> KB국민카드 대표이사 사장이 승부수를 띄운 대표 상품들이 2연속 ‘밀리언셀러(100만 좌 이상 판매)’를 기록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밀리언셀러 달성 배경에는 고객별 소비 성향과 니즈를 겨낭한 맞춤형 상품 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고객 만족을 위한 지속적인 혁신이 성과를 이끌었다는 평가도 나온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2년간 카드사가 출시한 100여 개 이상의 신상품 가운데 밀리언셀러에 등극한 상품은 5개 이상도 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중 밀리언셀러를 등극한 상품은 KB국민카드의 ‘KB국민 위시(WE:SH)카드’와 상업자표시신용카드(PLCC) 상품인 ‘쿠팡와우 카드’ 등이 포함됐다. 위시 카드와 쿠팡 와우 카드는 이창권 사장이 취임 이후 공들여 내놓은 야심작이다. 위시 카드는 출시 1년8개월만에 100만장을, 쿠팡 와우 카드도 출시 1년 만에 돌파했다. 위시 카드의 경우 지난해 1월 출시해 7개월도 안돼 30만좌를 돌파했고, 11개월에는 50만좌를 넘겼다. 매달 평균 4~5만장씩 발급된 꼴이다. 위시카드의 흥행 비결로는 누구에게나 꼭 맞는 혜택을 제공하고,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맞춤 높
[FETV=임종현 기자] 신용보증기금이 지난 7일 태국신용보증공사(Thai Credit Guarantee Corporation, 이하 TCG)와 양국의 신용보증제도 발전과 중소기업 성장 지원을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태국 재무부 산하의 공적 금융기관인 태국신용보증공사는 1991년 설립된 이래 태국 내 중소기업이 보다 원활하게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양 기관은 협약에 따라 신용보증제도 운영 경험 공유,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인적 교류, 양국 해외진출기업 지원, 신용평가 모델과 리스크관리 시스템 개선 등을 공동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행사에 이어 신보는 태국 대표단을 대상으로 신용평가 시스템과 구상권 관리에 대해 연수를 진행했고, 참석자들은 활발한 논의를 통해 양국의 중소기업 지원 방식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표단의 일원으로 참석한 태국 재무부의 파오품 로자나사오쿨(Paopoom Rojanasakul) 차관은 “양국 신용보증기관 간 협력을 통해 중소기업 지원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이를 통해 양국의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원목 신보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
[FETV=임종현 기자] 현대카드가 이달 29일까지 현대카드 회원 전용 온라인 쇼핑 공간 M-MALL(이하 M몰)에서 ‘M100 페스타(FESTA)’를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현대카드 M몰은 카드 포인트를 사용하는 공간을 넘어 회원의 취향에 맞는 맞춤형 상품을 선보이고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온라인 쇼핑몰이다. 이번에 진행하는 M100 페스타는 일 년에 단 한번, 현대카드 M몰의 1만9000여 개의 상품을 최대 100% M포인트를 사용해 구매할 수 있는 M포인트 프로모션이다. 행사 기간 동안 호텔·고메·모바일 이용권을 제외한 모든 상품에 최대 100% M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M100 페스타가 진행되는 3주간 매주 럭키드로우 이벤트를 진행한다. 매주 금요일 낮 12시에 진행되는 럭키드로우는 현대카드 회원이라면 누구나 응모 가능하며, 총 6개의 상품(리모와 캐리어, 뱅앤올룹슨 헤드폰, 아크테릭스 등산화 등)에 1회씩 응모 후 당첨된 회원은 해당 상품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첫 구매 회원을 위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현대카드 M몰에서 최초로 상품을 구매하는 회원은 M몰에서 선별한 인기 상품을 최대 90%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다. 1인당
[FETV=임종현 기자] 애큐온저축은행이 사내 인재 육성을 위해 임직원 대상으로 진행한 ‘2024년 사내 강사 교육’을 성료했다고 8일 밝혔다. 사내 강사 교육 프로그램은 임직원의 역량 강화를 토대로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켜 애큐온저축은행의 중장기적 발전 동력을 얻고자 기획됐다. 경험 있는 임직원들이 직접 사내 강사로 나서 실제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 분야에서 쌓은 지식과 노하우를 전달하며 조직 전체의 지식수준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은 지난 7월 18일부터 10월 10일까지 진행됐으며, 총 30명의 사내 강사가 참여해 다양한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교육 내용은 기초 과정 중심의 강의로 구성됐다. 강의 주제는 ▲연체여신 측정 및 인식 ▲신용평가 모형 이해 ▲부동산 금융의 이해 ▲자산건전성 분류 실무 ▲공·경매에 대한 이해 등 금융 전문 강의부터 ▲디지털 마케팅 기본 개념 및 업무 프로세스 ▲엑셀 함께 시작 등 업무 스킬과 관련된 강의도 진행했다. 재무 담당 임원이 직접 ‘회계사가 들려주는 회계 이야기’를 주제로 13회에 걸친 특강도 선보였다. 애큐온저축은행 이명재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강의를 통해 회계사로서의 경력을
[FETV=임종현 기자] 소상공인 매출거래 플랫폼 데일리페이가 설립 1년 만에 고객의 하루 서비스 이용 금액이 110억원을 넘어섰다고 8일 밝혔다. 매출액은 매월 평균 30.3%씩 증가하다가 지난 10월 설립 이래 최고치를 경신했다. 설립 당시였던 지난해 10월 데일리페이 고객이 하루에 이용하는 서비스 금액은 13억6000만원이었으나, 최근 110억원으로 올라섰다. 설립 1년 만에 약 703.9%의 성장률을 기록한 것이다. 10월 한 달간 중소사업자 고객에게 지급한 금액도 전년동기대비 137.5% 증가했다. 10월 매출액은 설립 초기인 지난해 11월보다 약 11배 증가, 설립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9월과 비교할 땐 41.8%가 상승하는 등 최근 빠른 성장세를 이어 나가고 있다. 데일리페이가 가파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실시간 빅데이터 분석 및 매출 평가 기술과 고객 니즈에 집중한 사업모델 덕분이다. 이러한 기술력과 사업성을 인정받아 성장 가능성이 유망한 창업기업을 발굴·육성하는 중소벤처기업부의 팁스(TIPS), 신용보증기금의 Start-up NEST 16기 및 리틀펭귄 등에 최종 선정됐다. 이해우 데일리페이 대표는 “설립 1년 만에 고객의 하루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