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강성기 기자] HD현대중공업은 멕시코만 해상 유전 해양플랜트 공사인 '트리온 부유식 원유생산설비' 제작에 착수했다고 14일 밝혔다. HD현대중공업은 최근 울산 본사에서 이상균 사장과 발주처인 호주 우드사이드 에너지의 멕 오닐 최고경영자(CEO), 카를로스 페냐피엘 소토 주한 멕시코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트리온 FPU 착공식을 열었다. 우드사이드 에너지와 멕시코 국영 석유회사인 페멕스가 합작한 트리온 프로젝트는 멕시코만 해상 유전인 트리온 필드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이 프로젝트는 멕시코 최초 심해 유전 개발이다. 트리온 필드는 멕시코 동부 해안에서 180㎞ 떨어진 지점에 있는 수심 2500m 심해 유전이다. HD현대중공업은 2023년 6월 우드사이드 에너지로부터 트리온 FPU를 수주했다. 이 설비는 길이 94m, 너비 94m, 높이 57m에 총중량 4만4000여t 규모로, 하루 10만 배럴 원유와 410만㎥ 천연가스를 생산할 수 있다. HD현대중공업은 반잠수식 하부설비(Hull)와 원유·천연가스를 생산하는 상부 설비(Topside), 거주구(Living Quarter) 등 공사 전체를 일괄 도급방식(EPC)으로 제작한다. 약 1년간 설계를 거쳐 하
[FETV=강성기 기자]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은 14일 광양만권 율촌1산단에서 한화오션에코텍이 친환경 및 고부가가치 선박 블록 및 기자재를 생산할 수 있는「친환경 선박 전문화 공장」기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공식에는 박창환 전라남도 경제부지사, 구충곤 광양경제청장, 노관규 순천시장, 정인화 광양시장, 이창근 한화오션에코텍 대표 등 주요 기관 및 기업체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한화오션에코텍는 한화오션의 선박 구성 부품을 제조하는 자회사로 지난 5월 전라남도, 광양경제청, 순천시, 광양시와 2026년까지 약 3000억 원을 투자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530명 이상의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 한화오션에코텍는 탈탄소화를 위해 액화천연가스(LNG) 및 암모니아 등의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친환경 선박 제조에 특화된 전문 생산 공장을 운영하며 원자재 수급부터 완제품 공급까지 가능한 원스톱 생산 체제를 갖추어 조선 기자재 분야 공급망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FETV=강성기 기자] 정기선 HD현대 부회장이 수석부회장으로 승진하여 그룹 장악력을 강화한다. 조석 HD현대일렉트릭 사장은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HD현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4년 사장단 인사를 단행했다고 14일 밝혔다. HD현대삼호 대표이사에는 김재을 HD현대중공업 조선사업대표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 내정됐다. HD현대오일뱅크 대표이사에는 송명준 HD현대 재무지원실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 내정됐다. 현재 안전생산본부장을 맡고 있는 정임주 부사장이 송명준 사장과 함께 HD현대오일뱅크 공동대표이사에 내정됐다. HD현대일렉트릭 대표이사에는 김영기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 내정됐다. 1966년생으로 경희대를 졸업하고 텍사스대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전력기기 연구소를 시작으로 제품개발, 영업, 생산 등을 두루 경험한 이 분야 전문가다. 1965년생인 김재을 HD현대삼호 사장은 한국해양대를 졸업하고 현대중공업에서 설계와 생산을 두루 경험한 조선 전문가다. 현대중공업 기술본부장과 생산본부장을 거쳐 현재 HD현대중공업 조선사업대표를 맡고 있다. 송명준 HD현대오일뱅크 사장은 1969년생으로 연세대를 졸업했으며 현대중공업과 현대오일뱅크에서 재무와 사업기획을 담당했
[FETV=강성기 기자] 포스코가 13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한국철강협회, 한국건축가협회, 포스코A&C와 함께 2024 STS-건축 디자인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지자체, 공공기관, 설계사, 시공사 등 건설업에 종사하는 전문가와 스테인리스 제조사 임직원 등 약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총 5개의 강연이 진행되었다. 기조 강연으로 ▲국형걸 이화여대 교수가‘Designing the STS: 디자인을 통한 미래가치의 창출’이란 주제로 발표했고, ▲윤경조 포스코 차장이 ‘KS·GR인증 스테인리스의 올바른 사용’을 주제로 건축 설계사 및 건설업 종사자들이 알아야 할 KS인증 스테인리스의 중요성과 非규격 수입산 스테인리스 사용으로 인한 법적 책임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제4대 서울시총괄건축가 강병근 명예교수가 ‘서울 Next100’이란 주제로 향후 100년을 위한 서울시의 도시건축종합 계획을 소개했으며, ▲김동근 포스코A&C 실장은 더샵갤러리2.0에 적용된 STS 내·외장재의 특성에 대해 발표했다. 마지막 특별강연은 독일 메르세데스벤츠 뮤지엄,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등 세계 유수의 유명 건축물을 디자인한 네
[FETV=강성기 기자] 한화오션은 12일 미국 해군 7함대에 배속된 급유함인 ‘유콘(USNS YUKON)’함의 정기수리 사업을 수주했다고 이날 밝혔다. 1994년 3월에 취역한 ‘USNS YUKON’함은 전장 206m, 전폭 29.6m로 배수량은 약 3만1000톤에 이른다. 한화오션은 이 함정을 내년 4월까지 수리해 미국 해군 측에 다시 인도한다. 한화오션은 앞서 지난 8월28일 국내 조선소 최초로 미국 해군 군수지원함인 ‘월리 쉬라’함의 MRO(유지·보수·정비)사업을 수주한데 이어 세 달 만에 추가 수주에 성공, 올해 미국 해군 7함대 군수지원센터 싱가포르사무소에서 발주한 MRO 2건을 모두 수주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로써 한화오션은 함정 기술력에서 미국의 확고한 신뢰를 얻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지난달 미국 해군 태평양함대 사령관인 스티븐 쾰러 제독(대장)은 한화그룹 김동관 부회장과 경남 거제시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만나 정비 사업이 진행 중인 월리 쉬라호를 함께 둘러보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양 측은 미국 해군 함정 MRO사업의 추가협력을 논의한 바 있다. 최근 미국은 해군 전력의 유지보수를 위해 한국의 우수한 K-해양방산에 주목하고 있다. 미국
[FETV=강성기 기자] 대규모 잠수함 도입 사업을 추진 중인 캐나다 해군의 최고위 관계자가 12일 HD현대중공업을 방문했다. HD현대중공업은 앵거스 탑시 캐나다 해군사령관과 우리나라 방위사업청, 해군본부 관계자 등이 이날 HD현대중공업 울산 본사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캐나다는 현재 3000톤급 잠수함 8~12척을 도입하는 ‘캐나다 순찰 잠수함 프로젝트(CPSP)’를 진행 중이다. 탑시 해군사령관이 잠수함 건조능력을 갖춘 국내 조선업체 사업장을 방문한 것은 지난 10일 한화오션 거제사업장 이후 두 번째다. 이날 앵거스 탑시 캐나다 해군사령관은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해 창정비 중인 우리나라 해군의 주력 잠수함을 살펴보고, 잠수함 건조 시설과 생산 설비 등을 둘러보며 HD현대중공업의 우수한 잠수함 건조 역량을 직접 확인했다. HD현대중공업은 캐나다 잠수함 도입 사업에 대한 구상을 소개했고, 해당 사업과 관련한 양국 간 연구 개발, 인력 양성 등의 협력 방안도 논의했다. 이상균 HD현대중공업 대표는 “HD현대중공업은 잠수함 획득 사업뿐만 아니라 캐나다 해군 전력 전반에 걸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파트너가 될 역량을 갖췄다”며 “방산사업은 국익과도 직결되는 만큼 정부
[FETV=강성기 기자] 한화오션이 LNG운반선 2척을 수주하며 올해 국내 조선소 중 가장 많은 수주고를 올렸다. 한화오션은 그리스 최대 해운사인 안젤리쿠시스 그룹 산하 마란가스로부터 LNG운반선 2척을 7135억 원에 수주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선박은 경남 거제사업장에서 건조돼 2027년 선주 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계약에는 2척의 옵션 계약이 포함돼 있어 향후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 한화오션은 올해 들어 39척/기 78억7000만 달러 상당의 수주고를 올렸다. 이는 개별 조선소 기준으로 올해(현재 기준) 국내 조선소 중 가장 많은 수주실적이다. LNG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제품 위주의 선별 수주 전략의 결과다. 한화오션은 올해 LNG운반선 및 LNG-FSRU 19척, 초대형원유운반선 7척, 컨테이너선 6척, 암모니아 운반선 3척, 해양 1기, 특수선 3척 등 39척/기 약 78억7000만 달러를 수주했다. 지난해 수주금액(35억2000만 달러)의 두 배 이상을 달성했다. 안젤리쿠시스 그룹은 한화오션에 1994년 첫 발주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123척의 선박을 발주한 한화오션 최대 고객이다. 금액으로는 약 150억 달러로 무려 20조 원이 넘
[FETV=강성기 기자]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최근 5년간 9차례 크고 작은 화재와 수해로 얼룩졌다. 지난 10일 새벽 4시20분쯤 포항시 남구 제철동 포스코 포항제철소 3파이넥스 공장 타워에서 여러 차례 폭발음과 함께 화재가 발생했다. 소방당국은 소방 차량 44대와 인력 120여명을 투입해 진화에 나서 화재 발생 5시간 만인 오전 9시20분에 불을 모두 진화했다. 포스코는 화재로 멈춘 3파이넥스 대신 포항제철소 내 2·3·4고로와 2파이넥스 등에서 쇳물을 나눠 생산할 계획이다. 불이 난 3파이넥스 공장은 연간 200만톤 규모의 생상설비로 포항제철소에서 생산하는 전체 쇳물의 약 10%를 차지한다. 업계에서는 피해를 완전히 복구하고 공장을 정상 가동하기까지는 일주일 가량 소요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포항제철소에서 화재가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20년 6월13일 스테인리스 스테인리스스틸(STS) 소둔산세공장에서 불이 나 생산 설비가 불에 타는 등 최근 5년 사이에 9회에 걸쳐 크고 작은 화재와 수해가 발생했다. 2022년 9월에는 태풍 '힌남노'의 영향으로 500㎜의 기록적인 폭우로 공장 대부분이 잠겨, 49년 만에 전체 가동이 멈추면서 2조원대
[FETV=강성기 기자] 포스코 측은 10일 새벽 발생한 포항제철소 화재와 관련해 “포항제철소 2·3·4 고로 가동률을 높여 대응할 수 있는 만큼 철강 생산에는 차질이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4시20분쯤 경북 포항시 남구 포항제철소 내 3파이넥스 공장에 화재가 발생해 5시간 만에 완전 진화됐다. 이 불로 근로자 1명이 팔과 얼굴에 화상을 입고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직원 7명이 대피했다. 포스코 등에 따르면 불이 난 포항제철소 3파이넥스공장은 2014년 준공돼 연산 200만 톤(t) 규모의 쇳물을 만든다. 파이넥스는 포스코가 개발한 제철 공법으로 고로(용광로)를 통한 생산 방식과 달리 원료의 예비처리 과정 없이 가루 형태의 철광석과 유연탄을 사용해 쇳물을 생산한다. 현재 포항제철소에서 쇳물을 생산하는 시설은 2고로, 3고로, 4고로, 2 파이넥스 공장, 3 파이넥스 공장 등 총 5곳이다 포스코 측은 “메인 공정은 고로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조업에 큰 지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라며 “고로를 탄력적으로 운영해 전체 조업에 차질이 없게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포스코는 정상 가동 중인 2·3·4고로와 2파이넥스 공장을 활용해 조업에 나설
[FETV=강성기 기자]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폭발과 함께 큰불이 나 소방당국이 진화에 나섰다. 10일 소방 당국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4시20분쯤 포항시 남구 제철동 포스코 포항제철소 3파이넥스공장 타워에서 폭발과 함께 불이 났다. 소방당국은 오전 4시50분쯤 대응 1단계를 발령하고, 소방차 40여대와 인력 100여명을 투입해 진화에 나섰다. 이후 오전 6시37분쯤 “초기 진화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불로 현장에 있던 근로자 1명이 얼굴과 팔에 화상을 입고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받고 있다. 불이 난 3파이넥스 공장은 50미터 높이로, 철광석과 유연탄을 바로 사용해 용광로(고로)처럼 쇳물을 생산하는 설비다. 포스코와 경찰·소방 당국은 화재 원인과 피해 규모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불이 난 3파이넥스공장의 가동에는 당분간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