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박지수 기자] 롯데쇼핑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1% 성장한 1149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9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3조513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72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1% 증가했다. 롯데쇼핑 측은 “지난해 4분기 이어 수익성 개선세를 유지하며 2021년부터 4년째 1분기 영업이익 성장을 이어갔다”고 설명했다. 사업부별로 백화점의 1분기 매출은 8156억원으로 작년 1분기보다 1.4%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903억원으로 31.7%나 하락했다. 국내에서는 식품·리빙·럭셔리 상품군을 중심으로 기존점 매출이 늘었고, 해외 사업에서는 베트남을 중심으로 매출액이 크게 뛰었다. 백화점 부문 영업이익은 임원 퇴직금 등 일회성 비용과 고마진 패션 상품군 매출 둔화 등으로 감소했으나, 패션 수요가 본격적으로 늘어나는 2분기부터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말 식품관을 새롭게 단장한 인천점과 '컨버전스형 쇼핑몰'로 변화하고 있는 수원점 등 재단장 점포가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고 본점과 잠실점 등 대형 점포가 매출 성장을 견인 중이
[FETV=박지수 기자] 현대백화점은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68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6% 줄어든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9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9517억원으로 13.3% 감소했다. 순이익은 708억원으로 1.8% 늘었다. 사업 부문별 보면 백화점은 매출이 5936억원으로 전년 대비 3.6% 증가했다. 분기 기준으로는 역대 최대치다. 영업이익은 1031억원으로 8.3% 늘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명품, 영패션, 스포츠 상품군을 중심으로 판교점, 더현대 서울의 매출 호조세가 이어지면서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명품의 경우 지난해 12월 더현대서울에 루이비통, 더현대대구에 부쉐론, 판교점에 디올이 신규 입점하는 등 브랜드가 대폭 보강되면서 매출이 10.8% 뛰었다. 면세점은 매출이 2405억원으로 27.6% 쪼그라들었다. 영업손실은 157억원에서 52억원으로 적자 폭을 줄였다. 송객수수료 인하로 다이궁(보따리상)과의 거래가 축소되면서 매출이 쪼그라들었으나, 수수료 비용 부담을 덜어 수익성을 끌어올렸다. 인천공항점 신규 개점, 개별 여행객 증가 등도 수익성 개선에 힘을 보탰다. 온라인 가구·매트리스
[FETV=박지수 기자] KT&G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2366억원으로 전년 대비 25.3% 줄어든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9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메출은 전년 대비 7.4% 줄어든 1조2923억원으로 나타났다. 당기순이익은 2856억원으로 4.2% 늘었다. KT&G는 전년도에 이어 올해 1분기에도 국내외 NGP(전자담배)와 해외 궐련 부문에서는 유의미한 성과가 창출됐다고 자평했다. NGP 사업 핵심 성장 동력인 국내외 스틱은 수량과 매출액,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하는 트리플 성장을 달성했다. 특히, 글로벌 스틱 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4.7% 증가한 21.1억 개비로 두 자릿수 성장세를 지속했다. 또한, 전체 해외 궐련 사업 매출은 인도네시아 등 주요 국가 내에서의 가격 인상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10.1% 증가한 2918억원을 기록하며, 3분기 연속 매출 성장을 이어갔다. 다만,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제조원가 상승과 대규모 부동산 개발사업 종료, 국내 소비 위축에 따른 건강기능식품(건기식) 매출 감소 등 영향으로 연결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하락했다. 한편 KT&G는 지난 3월 말, 방경만 사장이 취임한 이
[FETV=박지수 기자] 애경산업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169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7% 증가했다고 9일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65억원으로 6.8% 늘었다. 애경산업의 올 1분기 화장품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7.6% 증가한 631억원, 영업이익은 13.7% 증가한 99억원을 기록했다. 중국 사업 호조와 일본, 베트남 등 글로벌 진출을 확대한 영향으로 화장품 사업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개선됐다. 중국에서는 에이지투웨니스(AGE20′S)의 럭셔리 상품군을 현지에 선보이는 등 포트폴리오를 확대했다. 일본에서는 현지 오프라인 채널 입점 확대, 제품 다각화 등을 진행한 결과 1분기 매출이 작년 동기보다 2배 이상 늘었다. 국내에서는 자사몰을 포함한 디지털 채널에서 성장했고 채널 운영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했다. 에이지투웨니스는 벨벳 팩트, 글래스 팩트 등 신규 입점 및 리뉴얼 제품을 선보이며 헬스앤뷰티(H&B) 채널에서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루나는 블러 커버 쿠션, 톤 레이어 쉐딩 등을 출시하며 제품군을 다각화했다. 생활용품 사업의 1분기 매출은 1060억원으로 7.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66억원으로 2.1% 감소했
[FETV=박지수 기자] GS리테일은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739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6.6%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9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2조8104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5.1% 증가했고, 순이익도 388억원으로 118.4% 늘었다. 편의점과 슈퍼, 홈쇼핑, 호텔 등 4개 주력 사업이 골고루 견조한 실적을 보였다. 사업부별로 보면 편의점 GS25 매출은 1조968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4% 늘었고 영업이익은 263억원으로 15.9% 증가했다. 신규 점포 출점 전략이 매출과 영업이익을 모두 끌어올렸다. 슈퍼마켓 GS더프레시도 운영점이 늘고 기존 점포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매출(3809억원)과 영업이익(99억원)이 각각 11.6%, 130.4% 뛰었다. 홈쇼핑 GS샵 매출은 2763억원으로 4.8% 줄었으나 영업이익은 328억원으로 3.8% 늘었다. 호텔 사업은 국내외 관광객 증가와 맞물려 나인트리와 제주 호텔 투숙률이 높아지면서 매출이 1097억원으로 12.7% 늘었고 영업이익도 13.7% 증가한 243억원을 기록했다. GS리테일의 디지털 관련 지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모바일 앱
[FETV=박지수 기자] 오리온은 ‘초코파이정(情)’의 50번째 생일을 맞아 소비자 소통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9일 밝혔다. 오리온은 다음달 25일까지 초코파이에 얽힌 기억을 공모해 제품에 담는 ‘나의 정(情) 이야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응모작 중 감동적이면서 재미있는 사연 30명을 선정해 최우수상을 수여하고, 당선작은 50주년 기념 특별 패키지에 본인 이름과 함께 인쇄돼 8월 말까지 전국 유통 채널에서 판매된다. 각각 200만 봉지, 총 6000만개 초코파이에 새겨져 반 세기 동안 함께한 정(情) 이야기를 이어간다. 더불어 가족, 친구, 지인들에게 선물할 수 있도록 나만의 이야기가 담긴 200개입 초대형 초코파이 패키지도 증정한다. 이번 캠페인은 여고생부터 직장인, 주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대에 걸친 소비자 조사에서 ‘학창시절 친구들이 준비해준 초코파이 케이크’, ‘군대 화장실서 몰래 먹었던 눈물 젖은 초코파이’, ‘어릴 적 할머니가 손에 쥐어 주신 초코파이’ 등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초코파이에 대한 기억을 갖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기획됐다. 이밖에도 ‘정(情) 이야기’를 다수 작성한 참여왕, 이벤트를 많이 공유한 배달왕 등 총 120명을 뽑아 초코파이
[FETV=박지수 기자] SK바이오팜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140억원, 영업이익 103억원, 당기순이익 97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7.5% 증가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했다. SK바이오팜이 2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한 건 창사 이후 처음이다. SK바이오팜 매출액은 자체 개발한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87.5% 증가했다. 세노바메이트의 미국시장 매출액은 909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68.5% 성장했다. 출시 47개월 차 세노바메이트의 지난 3월 월간 총 처방 수는 약 2만 7000건으로 이는 경쟁 신약의 출시 47개월 차 처방 수의 약 2.3배 수준이다. SK바이오팜은 올해 신규 교육 및 마케팅 프로그램, 인센티브 개선 등을 통해 월간 처방 수(TRx)를 끌어올려 ‘TA’(Therapeutic Area)내 의약품 처방 1위를 달성하는 등 성장을 더욱 가속화하겠다는 목표다. SK바이오팜은 2025~2026년에 걸쳐 세노바메이트의 적응증 확장, 소아와 청소년까지 연령 확대 등으로 매출 퀀텀 점프를 준비하고 있다. SK바이오팜은 세노바메이트의 성장과 함께 기
[FETV=박지수 기자] CJ올리브영은 온라인몰 내 프리미엄 화장품 전문관 ‘럭스에디트’에 아모레퍼시픽 고급 화장품 브랜드 설화수를 입점했다고 9일 밝혔다. 설화수는 올리브영 입점을 통해 MZ(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자) 고객층을 확장하고 올리브영은 프리미엄 뷰티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올리브영은 설화수 입점을 기념해 오는 11일까지 공식 온라인몰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설화수 슈퍼브랜드데이’를 진행한다. 앞서 올리브영이 지난 8일 설화수 도산 플래그십에서 진행한 ‘올영라이브’ 방송 매출은 7억원을 돌파했으며, 누적 시청자 수는 35만명을 넘겼다. 해당 방송 시청자 가운데 30대 이하 비중은 61%에 달한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국내 럭셔리 뷰티 시장을 대표하는 브랜드인 설화수 제품력에 올리브영만의 차별화된 채널 경쟁력, 큐레이션 노하우가 더해져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럭스에디트’를 통해 고품질의 프리미엄 뷰티를 꾸준히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FETV=박지수 기자] 신세계센트럴시티는 속초 영랑호리조트가 가족 친화형 휴양 리조트로 새롭게 단장해 지난달 29일 재개장했다고 9일 밝혔다. 신세계센트럴시티는 지난해 5월, 영업양수도 이후 영랑호리조를 속초를 대표하는 가족 친화형 휴양 리조트로 만들고자 인테리어 콘셉트 선정을 시작으로 로비, 객실, 골프장 그리고 식음시설 등에 걸쳐 9개월간 새단장에 나섰다. 영량호리조트를 새롭게 단장한 것은 2013년 7월 이후 11년 만이다. 새단장한 영랑호리조트는 어두운 나무색 디자인으로 아늑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가족 단위 고객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리조트 2층에는 12개의 키즈 객실을 배치했다. 가족 침대, 놀이기구 등 온 가족이 한 객실에서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꾸몄다. 루프탑인 20층에는 스타벅스를 들였다. 영랑호와 설악산, 동해바다 등 속초시의 자연경관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이곳에서만 판매하는 칵테일도 맛볼 수 있다. 신세계센트럴시티는 영랑호리조트 곳곳에 예술 작품을 비치했다. ‘작은 미술관’을 연상케 하는 조명도 입혔다. 나무와 자개로 한국적인 풍경을 담은 김덕용 작가의 한국화 작품 ‘책-시간의 축척’을 비롯해 장치길·이선원·정주영·쟈닌 쿠페라
[FETV=박지수 기자] 시그니엘 부산은 한국 대표 현대 미술의 거장 중 한명인 최병소 작가의 작품을 오는 7월 16일까지 전시한다고 9일 밝혔다. 최병소 작가는 국내 최초 현대미술제인 ‘대구 현대미술제’ 창립 멤버로 활동했다. 최근에는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과 국립현대미술관이 공동 기획한 ‘한국 실험미술 1960~1970전’에 작품을 전시하기도 한 작가는 1970년대 초반 전위적 한국 실험미술 태동과 단색화 사조의 경향을 관통하는 독특한 위치에 서있다. 신문지로 재봉틀을 포장해 판매했던 아버지 영향으로 유년 시절부터 신문지와 익숙했던 작가는 신문지나 얇은 포장지 같은 일상의 물건을 작품의 재료로 삼았다. 실험미술과 단색화 경계에서 이러한 일상 오브제를 사용하여 사회적 불평등과 부조리를 직시해야 한다는 예술 정신을 담은 자신만의 독자적인 작품 세계를 창안해냈다. 연필과 볼펜으로 빼곡히 선을 긋고 종이의 표면이 찢기고 갈라질 때까지 작업을 반복하여 질료의 물성을 바꾸는 기법이 최병소 작가만의 독특한 화풍이다. 우손갤러리와의 손잡고 진행하는 이번 전시에서는 ‘신문 지우기 연작’을 포함, 독특한 질감으로 평면 위에서 입체감을 구현한 회화 작품 16점이 시그니엘 부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