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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소비냉각에 유통업 전망 '암울'...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수준

 

[FETV=박신진 기자] 경기 침체 우려가 이어지는 가운데 유통업 체감 경기가 두 분기 연속 급락했다. 

 

10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소매유통업체 500곳을 대상으로 '4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4분기 전망치는 전 분기 대비 11포인트(p) 하락한 73으로 집계됐다. 

 

이는 코로나19 충격으로 가장 낮았던 2020년 2분기(66)에 이어 두 번째로 낮은 수치다. 또한 2009년 1분기 글로벌 금융위기(73) 당시와 같은 수준이다. 

 

RBSI가 100 이상이면 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직전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다. 반대로 100 이하면 부정정인 전망이 크다는 뜻이다.

 

모든 업태가 기준치(100)를 밑돈 가운데 백화점(97→94)만 물가 상승과 경기 침체 분위기에도 선방할 것으로 전망됐다. 백화점 고객층은 근로소득이나 금융소득 등이 상대적으로 높아 경기 변화에 비교적 둔감한데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의류 수요 증가, 가을 할인 행사와 연말 특수에 대한 기대감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반면 대형마트는 10p 하락한 76을, 편의점은 43p 떨어진 60을 기록했다. 슈퍼마켓(51→48)도 경기 기대감이 둔화됐다. 대형마트는 경기에 직접 영향을 받는 중산층 고객이 많아 고객 수 감소를 피할 수 없는데다 엔데믹에 따른 사회 활동 증가로 내식(가정식) 수요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이다.

 

편의점은 이번에는 업태 중 지수 가장 큰 하락 폭을 기록했다. 4분기는 편의점 비수기인데다 인건비 상승과 편의점 간 경쟁 심화 등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슈퍼마켓은 업태 중 가장 낮은 전망치를 기록했다. 

 

온라인쇼핑(80)도 연말 특수 등 호재에도 물가 상승과 경기 침체를 비켜 가지 못할 것으로 전망됐다. 오프라인 소매 유통의 수요 회복이 기대되고 온라인 업체 간 경쟁에 따른 수익성 악화 등이 부정적인 요소로 지목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