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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LG전자 vs 삼성전자, 프리미엄 TV시장 맞대결

삼성전자 '네오QLED'...LG전자 'OLED' 앞세워 1분기 점유율 분기 사상 최대

[FETV=류세현 기자] LG전자는 올해 1분기 올레드(OLED)TV 출하량이 전년 동기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기염을 토했다. 삼성전자 역시 네오(Neo) QLED를 앞세우며 올해 QLED 판매량 1000 바라보고 있다. 

 

25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 조사에 따르면 올해 1분기 LG 올레드TV 출하량은 79만200대로  1분기 판매량 중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116% 증가한 규모다.  글로벌TV 시장점유율도 19.2%를 기록하면서 역대 최고를 달성했다.

올레드 TV 판매 증가에 힘입어 LG전자의 1분기 금액 기준 글로벌 TV 시장점유율도 19.2%로 최고점을 찍었다. LG전자는 총 727만 9천여대의 TV를 글로벌 시장에 판매했으며, 판매실적은 지난해 동기 대비 15% 이상 증가했다. 

 

지난해까지 15년 연속 TV 판매 1위 자리를 지킨 삼성전자도 1분기 금액기준 32.9%로 전체 1위를 차지했다. 이 역시 역대 1분기 점유율 중 가장 높은 수치다. 

삼성전자는 1분기 총 1161만5000 판매해 수량 기준 전년대비 11.1% 성장했다. 

 

가전계의 양대산맥인 삼성과 LG의 실적 상승은 프리미엄TV가 이끌고 있다. 삼성과 LG는 양사의 주력인 QLED와 올레드를 통해 올해도 글로벌 TV 시장을 주도하며 대립 구도를 보일 전망이다. 

 

1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QLED는 전체 268만대가 판매됐다. 전년 동기(154만)대비 74.3% 늘어난 숫자다. 이 중 삼성전자의 판매량은 201만대 가량이다. 옴디아가 QLED 전체 판매량이 올해 12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된다. 이런 가운데 삼성전자는 연초 출시한 네오(Neo) QLED TV의 인기에 힘입어 올해 QLED 판매량이 10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지난해 QLED 판매량(779만대)을 200만대 이상 웃도는 실적이다.

 

LG전자를 포함한 전체 올레드TV 판매량도 전년 동기대비 90% 이상 늘어난 119만2000대를 기록했다. LG 올레드TV의 고속 성장은 해당 제품의 평균판매단가(ASP)가 2000달러에 가까운 프리미엄 제품임을 감안할 때 의미가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LG 올레드 TV가 프리미엄 지위를 유지하면서도 출하량을 빠르게 늘리고 있어 양과 질 모두를 충족하는 성장세를 타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