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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Pick]‘10년 꿈’ 이룬 김범석의 쿠팡, ‘한국판 아마존’향해 달린다

쿠팡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신고서 제출
이르면 3월 상장...몸값 최소 30조 추정
경영상황 공개...지난해 매출 13조 돌파
공격 투자 지속...2025년까지 일자리 5만개 목표
와우 멤버심·라이브커머스·ott 등 광폭행보...‘아마존’향해 간다
네이버·신세계 연합, 이베이코리아 매각 등 변수

 

[FETV=김윤섭 기자] 쿠팡의 꿈이었던 ‘미국 증시 상장’ 10년만에 이뤄졌다. 지난 2011년부터 밝혀온 미국 증시 상장을 통해 세계시장 도전이라는 목표를 달성한 것이다. 이에 미국 직상장 이후의 쿠팡의 행보에 유통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몸값만 최소 30조에서 최대 50조까지 거론되면서 쿠팡이 꿈꿨던 한국판 아마존을 향한 과감한 도전을 어떤 속도로 해나갈지 주목되고 있다.

 

◆ 쿠팡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신고서 제출=쿠팡은 지난 12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클래스A 보통주(이하 “보통주”) 상장을 위해 S-1 양식에 따라 신고서를 제출했다고 12일(현지시간) 밝혔다. 상장될 보통주 수량 및 공모가격 범위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쿠팡은 보통주를 뉴욕증권거래소에 “CPNG” 종목코드)로 상장할 계획이다.

 

쿠팡은 당초 하이테크 기업에 개방적인 나스닥 상장을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NYSE에 상장하게 된다. NYSE는 미국 뉴욕에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증권거래소이다. 세계 금융 중심지인 월 스트리트(Wall Street)의 상징이며 아멕스(AMEX), 나스닥(NASDAQ)과 함께 미국 3대 증권거래소로 꼽힌다.

 

기존 상장 기업들의 절차에 따라 쿠팡은 곧 투자자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상장 절차를 밟을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이르면 쿠팡의 기업공개(IPO)가 3월 중에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쿠팡의 상장설은 최근 몇년간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앞서 블룸버그통신은 “일본 소프트뱅크의 투자 기업 중 최소 6곳이 올해 기업공개(IPO)를 추진하고 있다”며 그 중 한 곳으로 쿠팡을 지목했다. 이어 “쿠팡의 IPO가 올해 2분기에 진행될 수 있다”고 예상하며 “기업가치는 300억 달러(약 32조6700억원) 이상 평가받을 수 있다”고 보도했다.

 

또 블룸버그 통신은 지난해 1월 내부 관계자를 이용해 "쿠팡이 2021년 기업공개를 검토하고 있다"며 "상장을 위해 세금 구조 개편에 착수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쿠팡은 구체적인 상장 시기에 대해서는 쿠팡 관계자는 이와 관련 “지금까지 말씀드렸던 것처럼 적절한 때가 되면 IPO를 추진한다는 계획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쿠팡이 지난 2019년 10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 후보로도 거론됐던 케빈 워시 전 미국 연준 이사를 이사로 영입한 것을 비롯해 최근 몇 년간 최고재무책임자(CFO)와 최고회계책임자(CAO) 등 임원진에 외국인을 영입할 때마다 나스닥 상장 준비 차원이란 해석을 낳았다.

 

 

◆ 이르면 3월 상장...몸값 최소 30조원 추정...최대 50조원 관측도 팽배=쿠팡의 미국 뉴욕증시 상장 소식에 외신들도 비상한 관심을 보였다. 쿠팡의 기업가치 평가액이 당초 예상보다 높은 50조원을 넘길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2일(현지시간) 쿠팡의 뉴욕증권거래소(NYSE) 상장 계획 소식을 전하면서 "2014년 알리바바그룹의 블록버스터 데뷔 이후 가장 큰 외국 회사의 기업공개(IPO)가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알리바바는 IPO 당시 기업가치가 1680억달러(약 186조원)로 평가됐다. 쿠팡의 경우 500억달러(약 55조4000억원)를 넘는 밸류에이션(평가가치)이 기대된다고 WSJ은 보도했다. 이는 블룸버그통신이 한 달 전 보도에서 언급한 300억달러(약 33조2000억원)를 뛰어넘는 전망치다.

 

미 경제 전문지 포브스는 이날 '한국의 아마존이 IPO를 신청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아마존이 미국에서 이견이 없는 승자라면 한국에서는 소프트뱅크의 후원을 받은 이 회사가 우승자"라며 "한국의 아마존으로 불리는 쿠팡은 한국인 절반 이상이 다운로드한 앱"이라고 소개했다.

 

쿠팡의 미국행을 두고 여러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미국 뉴욕증권거래소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로 꼽히는 것은 차등의결권이다. 쿠팡이 지난 12일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상장 신청 서류에 따르면 쿠팡은 김 의장이 보유한 클래스B 주식에 일반 주식인 클래스A의 29배에 해당하는 차등의결권을 부여했다.

 

차등의결권은 창업주나 경영자가 경영권에 대한 위협 없이 안정적으로 기업을 운영하도록 하기 위한 제도다. 김 의장이 가진 주식 1주는 다른 사람이 가진 일반 주식 29주에 해당하는 의결권을 갖는다는 의미다.

 

최근 기업공개(IPO)를 한 미국 음식배달 스타트업 도어대시와 숙박공유업체 에어비앤비도 공동창업주들에게 일반 주식보다 20배의 차등의결권을 부여하는 등 미국에선 한국과 달리 의결권이 차등화된 여러 주식을 발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김 의장이 클래스B 주식을 얼마나 보유하는지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지분 2%만 갖고 있어도 58%에 해당하는 주주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김 의장은 외부의 인수·합병(M&A) 시도를 견제하며 안정적인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쿠팡이 미 증시 상장을 선택한 이유 가운데 하나로 해석된다.

 

 

◆ 최초로 기업 경영상황 공개...지난해 매출 13조 돌파=쿠팡은 미 증시 상장을 통해 조달한 자금으로 지금까지처럼 공격적 투자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매출도 10조원들 돌파하면서 외형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만큼 더욱 박차를 가해 기업밸류를 더욱 키우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쿠팡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한 상장 신청 서류에 따르면 쿠팡의 지난해 매출은 119억7000만 달러(약 13조2500억 원)였다. 이는 2019년의 7조1000여억 원보다 약 91% 늘어난 규모다. 적자 규모는 4억7490만 달러(약 5257억 원)로 2019년 7205억 원보다 약 1500억 원 정도 감소했다.

 

한 번이라도 쿠팡에서 제품을 구입한 적이 있는 활성 고객은 지난해 4분기 기준 1480만명으로 2019년 4분기 1180만명보다 25.9% 늘었다. 한국 인터넷 쇼핑 인구를 4800만명으로 볼 때 30.8% 수준이다. 활성 고객 1인당 순매출은 지난해 4분기 기준 대략 256달러(약 28만3000원)로 2019년 4분기 약 161달러(약 17만8000원)보다 59.0% 증가했다.

 

매달 2900원을 내는 쿠팡의 유료회원제인 ‘로켓와우’ 가입자는 지난해 4분기 활성 고객의 32%를 차지했다. 로켓와우 회원의 구매 빈도는 일반 가입자의 4배 이상이었다. 쿠팡 가입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구매액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에 첫 구매를 했던 고객의 경우 2017년에는 첫해 구매액의 1.37배를 썼다.

 

이후 2018년에는 1.8배, 2019년에는 2.7배, 가입 5년 차인 지난해에는 첫해 구매액의 3.5배를 썼다. 2017년 가입자는 지난해 가입 첫해보다 3.46배를 더 썼고 2018년 가입자는 지난해 3.6배를 더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은 자사 사업의 위험 요소를 설명하면서 ‘사업을 다른 나라로 확장할 수 있다’고 밝혀 해외 진출 가능성도 열어뒀다.

 

◆ 공격 투자 지속...2025년까지 일자리 5만개 목표=쿠팡은 수조 원에 이르는 대규모 누적적자에도 불구하고 성장을 위해 당분간 대규모 투자를 계속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특히 '로켓배송' 지역 확대를 위한 물류센터와 풀필먼트(물품 보관·포장·배송·재고 관리를 총괄하는 통합 물류관리 시스템) 확충이 주요 자금 사용처로 손꼽힌다.

 

쿠팡도 상장 신청 서류에서 "현재 우리의 자금 지출 중 상당 부분은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로, 성장을 위한 야심 찬 계획에 따라 가까운 미래에 큰 규모의 자본 지출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풀필먼트와 물류센터를 건설해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는 한편 배송 시간을 줄이고 비용 구조를 최적화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 오는 2025년까지 총 5만 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는 지방의 고른 발전을 통해 장기적으로는 나라 전체가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우리의 임무라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앞으로 서울 외 지역 발전을 위해 인프라와 일자리 창출에 수조원을 투자할 것”이라며 “앞서 8억7000만달러를 들여 7개 지역에 풀필먼트 센터를 짓고 수천 개의 일자리를 창출한 바 있다”고 말했다.

 

로켓 프레시, 쿠팡 이츠, 쿠팡 페이 등을 언급하며 "우리의 제공 범위를 확대하기 위한 새로운 사업 계획도 항상 탐구하고 있다"고 밝히는 등 새로운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할 가능성도 시사했다.

 

 

◆ 네이버·신세계 연합, 이베이코리아 매각 등 국내 이커머스 시장 변동성↑=쿠팡의 미국증시상장이 확정되면서 네이버를 필두로한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경쟁도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특히 네이버와 신세계, 11번가와 아마존, 매물로 등장한 이베이코리아의 행보에 따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변동폭이 매우 클 것으로 풀이된다.

 

네이버는 지난해 CJ그룹과 주식 맞교환을 통해 제휴 관계를 맺고, 본격적인 풀필먼트 사업 추진에 나섰고 지난달에는 신세계그룹과 협업 논의를 가지면서 향후 두 그룹이 손을 잡을 수 있음을 내비췄다.

 

11번가는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과 손을 잡고 글로벌 유통 플랫폼으로 성장한다는 전략이다. 자세한 협업 내용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아마존의 노하우를 국내 시장에 맞게 잘 풀어낸다면 11번가의 약점으로 꼽히는 외형성장을 충분히 이룰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새로운 주인을 찾고 있는 이베이코리아의 행보도 관심이다. 약 5조원의 몸값으로 인수를 결정하기에 높은 금액이지만 거래액이 약 19조에 이를만큼 이커머스업계의 공룡으로 꼽히는 만큼 인수시 단번에 이커머스 시장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갖게 되는 것이 강점으로 꼽히고 있다.

 

다만 시장 점유율 하락세, 영업이익 감소 등 정체 흐름을 보이는데다 주요 인수 후보군에 속하는 국내 유통 대기업들이 각기 이커머스 플랫폼의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어 추정 몸값으로 매각 될지에 대해서는 여러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쿠팡은 지난 12일 제출한 신고설르 통해 쿠팡맨 등 일선 직원들에게 최대 100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김범석 쿠팡 창업자(이사회 의장)은 12일(현지시각)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S-1 신고서에서 “일선 근무자와 비 매니저급 직원들에게 최대 1000억원 주식 보상을 승인할 계획”이라며 “노동 일선 현장에 있는 피고용인도 주식 보유자로 만들어주는 기업으로는 쿠팡이 한국 최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