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세븐스프링스]](http://www.fetv.co.kr/data/photos/20200416/art_15871083477045_bdf53a.jpg)
[FETV=김윤섭 기자] ◆ 삼양그룹 14년만에 외식사업 접는다…'세븐스프링스' 운영 종료
2세대 패밀리레스토랑 주목받았던 '세븐스프링스'가 영업을 종료한다. 삼양그룹이 외식사업에 뛰어든 지 14년 만이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양F&B'는 30일을 끝으로 세븐스프링스 매장을 모두 폐점한다. 현재 남은 세븐스프링스 매장 중 목동 41타워점은 19일, 광화문점은 30일 문을 닫는다. 세븐스프링스는 지난 2006년 삼양그룹이 인수한 뷔페형 패밀리 레스토랑이다. 한때 전국에 20여 매장을 내며 사업을 크게 확장했으나 실적부진에 지난해 4곳만 남기고 모두 사라졌다. 올해 2월29일에는 잠실 롯데월드점과 창원점이 폐점하면서 2곳만을 운영중이었다. 삼양F&B가 외식사업에서 손을 뗀 결정적인 이유는 '실적 부진' 때문이다. 운영사인 삼양F&B의 지난해 매출은 130억원으로 전년 대비 30% 감소했으며 영업손실도 22억원으로 7년 연속 적자가 이어졌다. 외식 트렌드 변화도 사업 종료의 원인이 됐다.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외식 수요가 간편식(HMR)이나 온라인·주문배달로 대거 옮겨갔기 때문이다. 여기에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며 외식 수요가 급감한 점도 폐점 시기를 앞당긴 것으로 풀이된다.
◆ 이베이코리아, 지난해 영업익 615억원 기록..."15년 연속 흑자“
이베이코리아는 2019년 전년대비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27% 성장한 615억원, 매출(수수료 기준)은 12% 증가한 1조954억원을 기록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베이코리아는 G마켓이 연간 기준 흑자를 2005년에 달성한 이래 국내 이커머스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15년 연속 성장과 수익성을 달성했다. 매출은 수수료 기준 업계 최초 1조원을 돌파해 매입매출 기준이 아닌 오픈마켓 형태로는 사상 최대의 실적을 기록했다. 이같은 이베이코리아의 성장과 수익성 증가는 상당수 전자상거래 기업이 여전히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더욱 두드러진다는 평가다. 이베이코리아는 결제, 배송, 멤버십, 할인행사까지 쇼핑 경험의 전 영역을 포괄하는 고객경험 브랜드 ‘스마일’ 시리즈가 성공적으로 안착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특히 스마일 클럽은 국내 이커머스 최초로 유료회원 200만명을 넘기며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 "쿠팡에서 빠르게!" 쿠팡, ‘iPad Pro 4세대’ 사전예약 판매 진행
쿠팡은 4월 17일 오전 10시부터 Apple의 2020년 신제품 ‘iPad Pro 4세대’의 사전예약 판매를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쿠팡은 사전예약 구매 고객을 위해 쿠팡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혜택을 준비했다. 로켓와우클럽 회원의 경우 배송일 오전 7시 전에 상품을 수령할 수 있다. 배송 관련 사항은 ‘마이쿠팡’에서 쉽게 확인 가능하다. 또한 국민, 농협, 하나카드 고객은 10% 즉시할인, 삼성카드 고객은 12% 즉시할인 받을 수 있다. 삼성, 국민, 현대, 농협, BC카드 이용 고객은 최대 24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도 제공된다. 2020년 애플의 화제의 신제품 ‘아이패드 프로’는 트루톤의 리퀴드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와이드 카메라와 새로운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로 광각과 초광각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A12Z Bionic 칩으로 대부분의 노트북 PC보다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함께 선보이는 Magic Keyboard와 함께 사용하면 트랙패드를 활용한 멀티태스킹이 가능해졌다. 이번 ‘아이패드 프로’는 11인치과 12.9인치 두가지 사이즈로 출시되며, 와이파이와 셀룰러모델 중 선택가능하다. 용량도 128GB, 512GB, 1TB까지 다양하다.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와이파이 128GB 모델은 혜택 적용 시 최대 90만원대에, 셀룰러 모델은 최대 110만원 대에 구매 가능하다. 쿠팡에서는 아이패드 프로용 Magic Keyboard도 함께 판매한다.
◆ 신세계인터내셔날, 음원 플랫폼 멜론에 혜택관 오픈...“핀셋 마케팅 본격화”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이달 17일부터 내달 31일까지 국내 최대 음원 플랫폼멜론(Melon)과 제휴해 특별한 쇼핑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행사 기간 동안 멜론 내 이벤트 페이지에 신세계인터내셔날 공식 온라인몰인 S.I.VILLAGE(에스아이빌리지) 전용 혜택관이 열린다. 멜론 실버(Silver) 등급 이상 회원이면 S.I.VILLAGE 대표 패션 브랜드 할인을 비롯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멜론의 주요 이용 고객이 10~30대로 패션을 좋아하고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고객층과 일치한다는 점에 주목해 제휴를 결정했다. 최근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침체로 마케팅 비용 확대가 어려운 상황에서 특정 세대를 공략하는 ‘핀셋 마케팅’을 활용해 적은 마케팅 비용으로 효율을 높이고자 한 것이다. 멜론 혜택관에서는 신세계인터내셔날 S.I.VILLAGE에서 판매 중인 7개 국내 브랜드의 전 상품에 적용 가능한 10%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혜택 브랜드는 여성복 브랜드 ‘보브’, ‘지컷’, ‘쥬시 꾸뛰르’를 비롯해 컨템포러리 캐주얼 브랜드 ‘스튜디오 톰보이, 남성복 브랜드 ‘코모도’, 프리미엄 캐주얼 브랜드 ‘에드하디’, 캐주얼 브랜드 ‘디자인 유나이티드’ 등이다.
◆ 현대홈쇼핑, 영스타그램서 뉴트로 굿즈 '스와니코코 곰표 밀가루 쿠션' 선봬
현대홈쇼핑은 18일 오전 1시 10분부터 '영스타그램' 방송을 통해 '스와니코코 곰표 밀가루 쿠션' 상품을 홈쇼핑 업계 최초로 단독 론칭한다고 17일 밝혔다. '영스타그램'은 현대홈쇼핑이 20~30대 고객을 겨냥해 기획한 '불금' 방송으로, 이들 젊은 세대 고객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이색 상품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천연 화장품 브랜드 '스와니코코'와 '곰표' 밀가루로 유명한 '대한제분'이 콜라보한 제품을 홈쇼핑 업계 최초로 단독 론칭한다"며 "뉴트로 컨셉의 이색적인 화장품 패키지로 SNS에 화제가 될 만큼 20~30대 젊은 고객의 반응이 뜨거운 상품"이라고 말했다. '스와니코코 곰표 밀가루 쿠션'은 뷰티 방송프로그램 '겟잇뷰티'에서 쿠션 부문 1위를 기록하며 SNS상에서 인기를 모은 바 있다. 현대홈쇼핑은 이날 방송에서 더블 패키지 구성을 선보일 예정이다. 더블 패키지는 스와니코코 밀가루 쿠션 본품(15g, 2개), 리필(15g, 2개), 퍼프(4개), 미니어처 쿠션(2개), 밀가루 핸드 크림(30g, 2개)로 구성된다. 친구와 함께 쓸 수 있도록 모든 제품이 두 개씩 들어간 것이 특징으로 판매 가격은 5만4900원이다.
◆ ‘집콕’늘며 집에서 여가생활 즐긴다...위메프 “DIY, 홈카페, 홈시네마 매출 증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실내에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아이템이 인기를 얻고 있다. 위메프는 3월 1일부터 4월 11일까지 6주간 실내 여가생활 관련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최대 9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17일 밝혔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에서 즐길 거리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이다. 가장 크게 증가한 제품은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 부루마블로 8.8배(778%) 급증했다. 루미큐브(46%), 다빈치코드(46%), 젠가(22%) 등도 매출이 늘었다. 직접 만들고 조립하는 DIY아이템도 증가했다. DIY명화그리기는 410%, DIY미니어처 363%, 셀프 DIY인테리어 관련 상품 매출은 207% 늘었다. 홈카페 관련 가전 제품도 판매가 급증했다. 커피머신, 와플메이커, 샌드위치 메이커는 전년 대비 각각 248%, 237%, 229% 고루 증가했다. 냉동 생지, 전자저울, 쿠키틀 등 홈베이킹 관련 제품 매출도 99% 늘었다. 또 집에서 영화나 음악을 감상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빔프로젝터(392%)와 홈시어터(59%), 블루투스 스피커(52%)를 찾는 이들이 많아졌다. 홈가드닝을 위한 베란다텃밭 가꾸기 세트도 72% 증가했다.
◆ ‘펭-하!“ 던킨, ‘펭수 노트세트’ 프로모션 실시
던킨은 ‘펭수 노트세트’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4월 20일부터 매장에서 1만2000원 이상 제품 구매 시 ‘펭수 노트세트’를 39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행사다. ‘펭수 노트세트’는 노트(3종)와 스티커(3종)가 한 세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펭수를 연상케 하는 검정, 노랑색과 던킨을 상징하는 주황색을 메인 컬러로 디자인했다. 각각의 노트는 다른 내지로 구성돼 있고, 펭수 얼굴과 ‘엣헴’, ‘펭랑해’ 등 펭수 유행어로 이루어진 펭수 스티커를 이용해 취향에 따라 골라 꾸밀 수 있다.던킨 관계자는 “지난 1일 해피오더 등 배달 서비스를 통해 한정 판매한 ‘펭수 노트세트’ 가 큰 인기를 얻어 이번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펭수 캐릭터와 협업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