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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컬리, 올해 1분기 영업이익 5억2570만원…사상 첫 분기 흑자

매출 5381억원…전년比 6%↑ '사상 최대'

[FETV=박지수 기자] 컬리는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동기 대비 314억원 증가한 5억2570만원을 기록했다고 21일 공시했다. 컬리가 분기 영업이익 흑자를 낸 것은 2015년 회사 설립 이후 9년 만에 처음이다.

 

컬리가 이날 공시한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매출은 538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 늘었다. 이 또한 역대 최대 규모다.

 

첫 분기 영업이익 흑자 달성에 대해 컬리는 손익 구조를 개선한 덕이라고 설명했다. 컬리는 지난해부터 지속 가능한 성장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수익원 다각화와 운반비, 지급 수수료 절감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실제로 운반비와 지급 수수료 등이 포함된 비용은 올 1분기 638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6% 줄어든 수치다. 같은 기간 동안 운반비 등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 또한 1년 새 1.5%포인트(p) 떨어진 11.9%를 기록했다.

 

또 지난해 개장한 창원·평택센터에 최신 자동화 설비 등을 도입해 생산성을 늘리고 효율적인 배송 체계를 만드는 등 물류 효율 개선의 영향도 컸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같은 기간 계약이 만료된 송파 물류센터의 철수로 비효율적인 비용 집행을 없앤 것 또한 크게 작용했다는 게 컬리 측 설명이다.

 

수익 다각화 차원에서는 수수료 기반의 3P(판매자 배송)와 컬리멤버스, 물류대행 등의 사업에 집중했다. 특히 3P는 올 1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5배 성장했다. 같은 기간 뷰티컬리 역시 34% 성장하며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탰다. 그 결과 컬리의 올 1분기 전체 거래액(GMV)은 1년 새 13% 늘어난 7362억원을 기록했다.

 

상각전영업이익(이하 EBITDA)에서도 첫 분기 흑자를 이뤄냈다. EBITDA는 영업활동을 통한 현금 창출력을 의미하는 지표다. 올 1분기 EBITDA는 7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7억원 개선됐다. 앞서 컬리는 지난해 12월 처음으로 월 EBITDA 흑자를 냈다. 관련 기조는 올해도 지속됐고, 그 결과 분기 EBITDA흑자까지 이어졌다.

 

컬리는 올해 자체적인 현금 창출력에 기반한 성장성 강화와 미래 동력 확보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큰 틀에서는 지난해와 비슷한 기조를 유지하는 한편 수익성 '극대화' 전략보다는 현금흐름상 손익분기점을 유지하고 유입된 현금은 ‘성장을 위한 투자’에 사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컬리는 시장점유율 확대 등 지속가능한 매출 증대를 이끌어 낸다는 생각이다. 세부적으로는 고객 쇼핑 편의성 확대와 활동성 강화 등에 전방위적인 투자를 진행할 방침이다. 또 신사업 발굴과 샛별배송 권역 확장 등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컬리 관계자는 “수익 다각화와 구조적 개선을 통해 분기 첫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할 수 있었다”며 “기업공개(PO)의 경우 구체적으로 확정된 부분은 없으나 주간사 등과 긴밀히 협의해 좋은 타이밍에 재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