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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한자연, 중국의 초저가 전기차 '우링 홍광 미니'의 열풍 현상 분석

중국 정부 전기차 지원, 500만원 초반의 초저가 전략으로 경쟁력 확보

 

[FETV=류세현 기자] 한국자동차연구원(이하 한자연)이 중국의 초저가 전기차의 인기 판매에 관한 산업동향을 28일 발표했다. 상하이 기차, GM, 우림 기차 등 3개 자동차 기업이 합작 설립한 SGMW는 지난해 7월말에 전기차 ‘우링 홍광 미니’를 출시한 바 있다. 해당 차종은 중반 출시라는 불리한 조건 속에서도 당해 중국내 전기차 판매량 2위, 세계 2위를 기록했다. 올해 3,4월에는 내연기관차를 포함한 전 승용차 판매량에서 중국 내 2위를 기록하며 초열풍을 달성했다.

 

이호 한자연 연구원은 산업동향보고에서 “2016~2020년간 중국내 경차 인기는 판매 순위 10위내에 없을 정도로 매우 저조했다”며 “중국 정부의 전기차 지원 효과를 고려하더라도 우링 홍광 미니의 인기 판매는 매우 이례적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자사의 브랜드 인지도를 기반으로 젊은 층의 선호를 파악하여 ‘저가 자동차는 부실하다’ 등의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한 것이 주요 성공요인으로 파악된다.

 

해당 차종은 2012년에 출시되고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은 MPV 우링 홍광의 상품명을 계승하고 청년층의 경제적 현실을 고려해서 500만원 초반이라는 파격적인 가격 공세를 펼쳤다. 해당 차량은 기본 화물공간을 삭제하고 가변형 시트를 적용해 원가는 절감하면서 공간활용도를 높였다. 또한 8년 12만km 보증제도를 진행하고 스마트폰 연동 기능을 통해 청년층들의 안전과 편의 니즈를 충족시켰다.

 

중국 정부의 제도적 지원도 효과가 컸다. 중국은 교통수요 억제를 위해 제한된 수의 번호판을 경매 또는 추점을 통해 교부하고 있다. 상하이시에서는 번호판 낙찰가만 통상 9만위안(1580만원)에 이를 정도로 고가다. 하지만 전기차는 이런 규제에서 예외 적용으로 무료로 번호판을 받을 수 있다. 실제로 무료 번호판 발급을 잠시 중단했던 지난 5월에는 우링 홍광 미니의 판매순위가 2위에서 4위로 하락되기도 했다.

 

우링 홍광 미니에 대한 시각은 서로 상반된다. 결국 등록 규제로 인한 일시적인 인기 효과에 불과하다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중국전기차의 해외 진출의 초석이 될 거라는 의견도 있다. 후자 의견에 따르면 인기 지속과 기술력 축적이 계속 이뤄진다면 기존 완성차 업체들과는 차별화된 전략을 지닌 경쟁우위력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