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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고개숙인 GS25"...조윤성 사장 "머리 숙여 사과, 철저히 경위 조사"

조윤성 사장 경영점주에 사과문 보내
"경영점주와 고객 모두에게 사과한다"

 

[FETV=김윤섭 기자] 조윤성 GS25 사장이 최근 불거진 '남혐' 논란에 결국 사과했다. 조 사장은 4일 점주들에게 입장문을 보내 "사업을 맡고 있는 최고 잭임자로서 1만5000여 경영주님들 한 분 한 분, 그리고 GS25를 애용하고 아껴주시는 고객 여러분 모두에게 피해와 큰 심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과한다"고 했다.

조 사장은 "이번 사건과 관련된 모든 직원을 상대로 철저하게 경위를 조사하고 사규에 따라 합당한 조치를 받게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모든 책임은 저에게 있다. 신속한 사태 수습과 고객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다만 조 사장은 이번 논란이 의도된 게 아니라는 점은 분명히 했다. 조 사장은 "유료 사이트에서 '캠핑' '힐링'이라는 키워드로 다운받은 이미지를 사용했다"며 "디자인 요소에 사회적 이슈가 있는 부분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했다. 이번 논란이 확산하고 불매운동으로 번지자 일부 점주들은 손해배상 소송을 검토 중이다.

GS25는 지난 1일 가정의 달을 맞아 캠핑용 식품 등을 판매하는 내용을 담은 포스터를 소셜미디어 등에 공개했다. 이후 이 포스터가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남성 혐오' 논란에 휩싸였다.

 

일부 네티즌은 이 게시물에 사용된 손 모양 이미지가 온라인 커뮤니티 메갈리아를 중심으로 한국 남성 성기를 비하할 때 쓰는 것과 유사하다고 지적했다.엄지와 검지로 길이를 재는 듯한 이 이미지는 한국 남성 성기 길이가 작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메갈리아 등에선 이를 '소추'(작은 성기)라는 말로 표현한다. 

 

GS25 포스터엔 이 손 모양 이미지가 구워진 소시지를 잡으려는 형태를 하고 있다. 또 'Emotional Camping Must-have Item'라는 문구의 각 단어 마지막 알파벳을 거꾸로 읽으면 'megl'이 되는데, 이는 '메갈'(magal)을 뜻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논란이 불거지자 GS25는 포스터를 수정해 재업로드했다. 2차 포스터에는 손과 소시지 이미지가 삭제되고, 달 문양이 추가됐다. 그러자 해당 문양이 서울대 페미니즘 동아리 '관악 여성주의 학회 달'의 마크와 유사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다만 고의성은 없었다는 게 회사 측의 주장이다. GS25 측은 "영어 문구는 포털사이트 번역 결과를 바탕으로 표기했다"며 "이미지도 유료 사이트에서 '힐링 캠핑' 등이 키워드인 디자인 소스를 바탕으로 제작했다"고 밝혔다. 2차 포스터에 삽입된 문양에 대해서도 "새로 추가된 것이 아니라, 첫 이미지에서 잘렸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럼에도 온라인상에서 GS25에 대한 불매운동이 일자 가맹점주들은 본사를 대상으로 브랜드 이미지 추락에 따른 집단 소송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3일 GS25는 이날 임직원 설명회를 갖고, 각 가맹점을 찾아 해당 포스터 논란에 대해 소명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