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유통


[김윤섭의 유통브리핑] 신동빈 회장, 롯데칠성음료 스마트 팩토리 방문하며 현장경영 박차 外

 

[FETV=김윤섭 기자] ◆ 신동빈 회장, 롯데칠성음료 스마트 팩토리 방문

 

롯데그룹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3일(수) 오후,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롯데칠성음료의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를 방문했다고 4일 밝혔다. 신 회장은 공장 운영 및 스마트 팩토리 구축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전체 시설을 둘러봤다. 이 날 방문에는 이영구 롯데칠성음료 대표와 롯데칠성음료, 롯데정보통신 담당 임원이 함께 했다. 롯데칠성음료와 롯데정보통신의 안성 공장 ‘스마트 팩토리’ 구축 프로젝트는 롯데가 그룹 전반에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전환(DT:Digital Transformation)에 기반한 대표적 혁신 사례다. 2000년 설립된 안성 공장은 롯데칠성의 6개 국내 공장 중 가장 큰 규모(약 40,000평)로, 칠성사이다를 비롯해 탄산, 주스, 커피 등 롯데칠성의 대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롯데는 안성 공장에 약 1,220억 원을 투자해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2018년 하반기부터 이를 추진해 왔다. ‘스마트 팩토리’는 수요, 생산, 재고, 유통 등 전 과정에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하여 공장의 생산성 및 품질을 향상시키는 지능화된 생산 공장을 뜻한다. 롯데는 안성 공장을 설비 자동화 및 Big Data, AI 등에 기반한 DT 전략을 통해 미래형 음료 공장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 재난지원금 제외된 대형마트 '폭탄세일' 승부수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제외된 대형마트들이 이번 주말 대대적 할인행사 승부수를 통해 고객 수요 잡기에 나섰다. 롯데마트는 오는 6~7일 80억 규모의 물량을 최대 50% 할인가에 판매하는 '통큰절' 행사를 한다고 4일 밝혔다. 먼저 1등급 이상의 한우 등심이 기존 판매가보다 최대 50% 할인된 금액에 선보인다. 롯데 엘포인트 회원이 롯데나 신한, KB국민, NH농협 카드로 결제하면 상급 한우를 절반 가격에 살 수 있다. 이마트도 이번 주말 바나나, 기저귀, 액체세제 등 핵심 상품군을 최대 50% 할인하는 행사를 연다.  재난지원금 사용 불가에 따른 여파를 타개하기 위해 유통업의 본질인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선보이는 정공법을 선택한 것이다. 바나나와 군만두, 즉석카레·짜장, 자일리톨 껌, 액체세제, 주방세제, 헤어 염색약, 칫솔 등이 원플러스원(1+1)으로 판매된다. 홈플러스도 4~10일 전국 점포와 온라인몰에서 '삼시육끼' 기획전을 열고 한우를 비롯한 주요 축산물을 최대 4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고기 소비가 배로 뛴 만큼 하루 여섯(6)끼를 고기(肉)로 즐길 수 있을 정도로 고기를 싸게 판다는 취지다.

 

◆ 위메프,' BYC x 질러 패키지' 단독 판매

위메프는 4일(육포데이)를 맞아 BYC X 질러 ‘소리벗고 팬티질러’ 패키지를 선보인다고 4일 밝혔다. 상품은 4일 오후 12시부터 판매한다. 상품은 △질러 직화풍 BBQ (60g) △남성 BYC 팬티 1매 △전사스티커 1매로 구성돼 있다. 선착순 2000개 한정으로 6666원에 판매한다. ‘소리벗고 팬티질러’는 속옷 브랜드 ‘BYC’와 육포 브랜드 ‘질러’가 합작한 DIY 팬티다. 전사스티커로 직접 꾸밀 수 있는 DIY 팬티와 육포가 포함된 패키지 상품이다. 지난 4월 BYC가 만우절을 맞아 공개했던 ‘육포팬티’가 화제가 되며 실제 출시로 이어진 제품이다. 위메프 언더웨어파트 김세현 파트장은 “속옷과 식품으로 구성된 이색 패키지가 젊은 고객층에게 재미있는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며 “위메프 단독 판매 프로모션으로 가격까지 동시에 잡을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 CJ올리브영, ‘올영세일’ 기간 동안 온라인몰 '누적 방문자 1000만' 달성

 

CJ올리브영은 올해 첫 ‘올영세일’ 기간 공식 온라인몰 누적 방문자가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4일 밝혔다. CJ올리브영은 지난달 29일부터 올해 상반기 인기 상품을 최대 70% 할인 판매하는 ‘올영세일’을 진행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 ‘언택트(비대면)’ 소비 트렌드로 온라인 구매 수요가 몰리면서, 세일 첫날 온라인몰 순방문자수(UV, Unique Visitors)는 론칭 이래 최대인 210만을 기록했다. 세일 기간 동안 누적 방문자는 1천만 명을 넘어섰다. 이러한 성과의 배경에는 온라인 채널 육성과 온·오프라인 시너지 강화에 힘써 온 올리브영의 옴니(Omni) 채널 전략이 있다는 설명이다. 올리브영은 지난 2018년 말 업계 최초의 당일 배송 서비스 ‘오늘드림’을 선보였다. 물류센터가 아닌 주소지 인근 매장에서 포장·배송하는 방식으로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몰간 시너지를 높였다. 지난 2월 비대면 형식의 배송 시간 옵션을 도입하고 서비스를 지속 확대한 결과, 이번 세일 첫날 ‘오늘드림’ 주문 건수는 지난해 세일 첫날 대비 10배 이상 급증하며, 언택트 소비 트렌드 속 대표적인 O2O(Offline to Online) 서비스로 자리잡았다.

 

◆ 오리온, ‘유칼립.톨’ 캔디 출시

 

오리온은 유칼립투스 오일과 멘톨의 조합으로 강력한 상쾌함을 제공하는 ‘유칼립.톨’ 캔디를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유칼립.톨은 유칼립투스 오일과 멘톨을 함유해 청량함과 시원한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고. 유칼립투스는 호주에서 많이 나는 허브의 일종으로, 호흡기와 면역계를 강화시켜 감기를 예방하고 기침, 가래를 진정시켜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유칼립.톨은 너무 맵거나 쓰지 않은 시원한 맛과 달콤한 맛이 깔끔하게 조화를 이루어 장시간 마스크 착용으로 목이 답답할 때, 또는 식후나 흡연 후 입가심에도 제격이다. 특히, 한 손에 쏙 들어오는 파우치 형태의 패키지로 편리함도 살렸다. 오리온은 매 년 미세먼지가 심해지면서 기관지의 답답함을 호소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것에 주목해 유칼립.톨을 출시하게 됐다. 

 

◆ 더샘 더마 플랜, 영국 ‘비건 소사이어티’ 인증 획득

 

더샘은 영국 '비건 소사이어티(The Vegan Society)’에서 비건 인증을 획득했다고 4일 밝혔다. 영국 ‘비건 소사이어티’는 안전한 비건 소비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엄격한 기준과 심사를 통과한 제품에 한해 국제 비건 트레이드마크를 제공하는 공신력 있는 비건 단체로 알려져 있다. 비건 인증을 획득한 제품은 민감 피부 진정템으로 유명한 ‘더마 플랜’ 라인 4종이다. ‘더마 플랜 수딩 토너’, ‘더마 플랜 밸런싱 모이스처라이저’, ‘더마 플랜 센서티브 수딩 트리트먼트’, ‘더마 플랜 울트라 밤 크림’은 민감성 피부 자극 테스트를 완료해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 가능하다. ‘더마 플랜’은 병풀, 감초 뿌리 등 7가지 식물 추출물을 적절히 배합한 더마 맥스 포뮬라™가 피부를 민감하게 만드는 원인 중 하나인 불균형을 케어하여 편안하고 건강한 피부로 가꾸어 준다. 더샘 관계자는 “최근 건강과 안전,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화장품 성분은 물론 제조 과정까지 꼼꼼하게 확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라며 “더샘은 환경 이슈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더 많은 제품군으로 비건 인증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현대리바트,발수력 높인 패브릭 리클라이너 소파 '몰리세' 출시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토탈 인테리어기업 현대리바트는 패브릭 리클라이너 소파 '몰리세'를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현대리바트 측은 "국내 가구업계에서 패브릭 소재로 리클라이너 소파를 출시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며 "일반적으로 리클라이너 소파는 가죽 소재로 제작하는데, 최근 패브릭 소재가 가구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기능성 소재인 '스마트 패브릭'을 적용한 소파를 개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패브릭 리클라이너 소파 '몰리세'에는 유럽 패브릭 시장 1위 업체인 폴란드 DAVIS社의 '스마트 패브릭'이 적용됐다. 일반적인 패브릭 소재보다 물이 닿았을 때 흡수를 지연시키는 '발수력'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내구성과 위생성도 뛰어난 프리미엄급 소재다. 또 방석이 앞으로 나오면서 앉는 부분이 눕혀지는 '제로월 인클라이닝' 기능을 적용했다. 이로 인해 일반적인 리클라이너 소파 제품과 달리, 소파 뒷면에 추가로 공간이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미국의 Legget&Platt社 하드웨어와 독일의 OKIN社 모터 등 최고급 부품도 사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