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중공업]](http://www.fetv.co.kr/data/photos/20190522/art_15592890519407_c6f169.jpg)
[FETV=최남주 기자] 현대중공업 법인분할(물적분할) 안건이 31일 주주총회를 통과했다. 이번 결정으로 현대중공업은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과 자회사인 '현대중공업'로 나뉘는 등 법인 분리 작업이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법인분리를 반대했던 현대중공업 노조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사측의 법인 분할 결정에 대해 원천무효라며 법적소송을 제기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중공업은 이날 당초 예정된 주총장인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이 노조 점거로 막혀 주주 입장이 힘들어지자 장소를 남구 울산대학교 체육관으로 변경해 주총을 개최했다.
이날 주주총회에는 총 주식수의 72.2%인 5107만4006주가 참석했다. 분할계획서 승인의 건은 참석 주식수의 99.9%인 5101만3145주가 찬성표를 던졌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중간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과 조선·특수선·해양플랜트·엔진기계 사업을 영위하는 사업중심의 자회사 '현대중공업'으로 법인을 분할하게 됐다.
현대중공업은 존속 법인인 중간지주사의 사명을 한국조선해양으로 바꾸고 본사를 서울로 옮긴다. 한국조선해양은 법인분할 이후 국내외 기업결합심사를 통과할 경우 산업은행은 보유중인 대우조선해양 지분 전량을 출자하고 대신 한국조선해양의 주식을 취득하게 된다.
아울러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을 비롯해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의 조선 계열사를 자회사를 거느리게 된다. 신설 자회사의 사명은 현대중공업으로 변경하고 본사는 울산에 두기로 했다.
이날 주총에선 사내이사를 선임하는 안건도 94.4%인 4819만3232주가 찬성하며 원안대로 가결됐다. 이날 조영철 현대중공업 부사장과 주원호 전무(중앙기술원장)를 한국조선해양 사내이사로 선임했다.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은 "물적분할은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통해 현대중공업의 역량과 가치를 최대한 올리고 재도약하기 위한 결정"이라며, “대우조선과의 기업결합을 성공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주주주총회의 법인 분할 결정에 대해 현대중공업 노조는 원천무효라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노조 관계자는 "주주들이 이동해 참석할 수 없는 거리에다가 회사가 변경된 주총장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노조는 또 "주주인 조합원들이 통지서와 주식 위임장을 가지고 오토바이를 타고 변경된 장소로 갔으나 이미 주총이 끝난 뒤였다"고 전했다. 노조는 이번 주총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며 무효소송 투쟁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이번 한진중공업 사태에 대해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대우조선해양과 결합을 위한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결정과 관련, 노동조합에 협조를 촉구했다. 경총은 31일 현대중공업 주주총회 후 발표한 입장문에서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과 기업결합은 회사뿐 아니라 우리나라 조선산업 전체의 국제경쟁력 강화, 국가와 지역경제, 고용 유지를 위한 필수적인 자구책"이라고 강조했다.
경총은 "국제적 절차 등을 고려할 때 시기적으로도 지체될 수 없는 사안"이라며 "노조도 치열한 국제경쟁 앞에서 회사의 동반자로서 적극 협력해 줘야 할 단계"라고 말했다. 경총은 "현대중공업이 고용안정과 단체협약 승계를 위한 노력을 약속한 만큼 노조도 기업결합이 원만히 이뤄지도록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총은 "정부도 불법행위에 대한 엄정한 법집행과 함께 조선산업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을 해주고, 노사관계가 협력적·합리적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선진형 노동개혁을 국정핵심 과제로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31일 현대중공업 노조의 파업, 주주총회장 점거 등과 관련해 “노동조합의 폭력과 점거 등의 행위는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법에 따라 엄정 조치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전국 15개 지방고용노동관서장을 소집한 가운데 울산 현대중공업 상황을 언급했다. 그는 또 ”노동조합은 관계 법령을 준수하면서 노동 기본권을 행사해야 한다“면서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관계 기관 등과 협조해 법·절차에 따라 조치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