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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구 “카드사 신산업 진출 지원·비용절감 유도할 것”

9일 금융위서 카드사 CEO 간담회 개최
최종구 “고비용 마케팅 구조에 대한 변화 노력해야”

 

[FETV=길나영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전업계 카드사 대표이사들과 간담회를 갖고 “입법노력 등을 통해 카드사의 신산업 진출을 제도적으로 지원하고 영업행위 관련 규제합리화를 통해 카드사의 비용절감을 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9일 오후 2시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16층에서 열린 행사에는 최종구 금융위원장을 비롯해 전업카드사 8곳의 CEO가 참석해 지난 11월 카드 수수료 개편 이후 ‘카드산업 건전화 및 경쟁력 제고 TF’의 논의 결과를 설명하고 업계 의견을 청취했다.

 

최 위원장은 이어 “신용카드 산업은 의무수납제, 신용카드 소득공제, 신용카드 영수증 복권제 등에 힘입어 민간 소비 지출의 70%를 상회하는 지배적인 지급결제수단으로 자리 잡았다”면서도 “최근 핀테크 혁신 기업의 모바일 직불결제 등 새로운 지급결제 수단이 속속 출현함에 따라 기존의 신용카드 결제망을 통한 렌트 추구에 더 이상 안주할 수 없는 상황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신용카드사의 진화와 혁신 노력을 주문했다. 그는 “카드 회원의 소비 및 결제정보와 가맹점의 매출정보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보유한 강점을 적극 활용해 새로운 수익원을 발굴하고 창출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또 고비용 마케팅 구조에 대한 변화도 요구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카드사 마케팅비는 2015년 4조8000억원에서 매년 늘어 지난해 6조7000억원이 됐다. 이 기간 가맹점수수료에서 마케팅비가 차지하는 비중도 45%에서 55%로 크게 뛰었다.

 

이에 최 위원장은 “마케팅 경쟁에 의존해 회원을 유인하고 가맹점 수수료에 수익을 의존하는 구태에 머무르면 도태되는 비극을 맞이할 것”이라며 “정부는 이러한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제도적인 노력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금융위는 지난해 말 ‘카드산업 건전화 태스코포스(TF)’를 출범하고 방안을 논의해왔다. 이에 따르면 당국은 대형가맹점, 법인회원에 대한 과도한 카드사들의 경제적 이익 제공 행위를 제한하고 신규상품 사전 수익성 분석 작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다만 최 위원장은 카드사 CEO들에 “카드회원 소비, 결제정보, 가맹점 매출정보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보유한 강점을 활용해 새로운 수익원을 발굴하라”며 “혁신적이고 소비자 친화적인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라”고 주문했다.

 

이를 예시로, 지난 1일 금융혁신법 시행에 따라 우선심사 대상으로 선정된 신한카드의 신용카드 기반 송금서비스, 비씨카드의 사업자 미등록 판매자를 대상으로 한 QR코드 결제 설명을 덧붙였다.

 

최 위원장은 이밖에도 마케팅 비용 산정방식 개편에 따라 카드수수료가 인상 통보된 일부 대형가맹점들과의 수수료 갈등에 대해 법과 원칙을 철저히 준수해 잘못된 카드수수료 관행을 바로 잡겠다는 의지를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