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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부동산


SK건설, 4.2억달러 규모 UAE 에티하드 철도공사 수주

총연장 139km의 에티하드 철도 구웨이파트~루와이스 공사계약
국내 건설사 최초로 걸프협력회의 회원국 철도프로젝트 참여
친환경 프로젝트 연 220만 온실가스 감축, 37.7만대 차량 대체효과
경제적 실익뿐 아니라 UAE 국가균형발전 및 녹색성장에 기여

[FETV=최남주 기자] SK건설이 UAE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지하 원유비축기지에 이어 사막을 횡단하는 대형 철도공사를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 공사 규모가 무려 4억2000만달러에 달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SK건설은 UAE의 에티하드 레일이 발주한 2단계 철도망 건설사업중 구웨이파트~루와이스 구간에 대한 공사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로써 SK건설은 국내 건설사 최초로 사우디, 쿠웨이트 등 걸프협력회의(GCC) 회원국의 철도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됐다.

 

SK건설은 중국건축공정총공사(CSCEC)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사를 수주했다. 총 공사금액은 4억2000만달러(4800억원)로 SK건설 지분은 42.5%다. SK건설은 EPC(설계·조달·시공)를일괄 수행한다. 공사기간은 착공 후 46개월이다. 이 공사는 오는 2023년 준공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사우디 국경과 인접한 UAE 서부 구웨이파트에서 루와이스를 잇는 총연장 139km의 철도노선 건설 공사다. SK건설 관계자는“에티하드 레일 2단계 철도망중 첫번째 구간인 만큼 향후 발주되는 3개의 구간에서도 유리한 위치를 선점했다는 데 의의가 크다”고 설명했다.

 

에티하드 레일 2단계 철도망은 총연장 605km이다. 최고설계 속도는 시간당 200km다. 이 철도는 서쪽 사우디 국경인 구웨이파트로부터 동쪽 후자이라까지 UAE 전역에 걸쳐 연결되는 게 특징이다.

 

철도가 준공되면 UAE의 주요 도시, 항만, 산업단지간의 화물 운송 및 물류 시스템이 개선될 전망이다. 이 사업은 UAE가 지난 2012년에 발표한 그린이코노미 전략에 포함된 대표적인 친환경 프로젝트다.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할뿐 아니라 도심 교통문제 완화, 도로보수 비용절감 등 경제적 실익이 크다는 게 SK건설 측 설명이다. 이 철도가 완공되면 예상교통량 기준 연간 220만t 이상의 온실가스를 줄이고 37만7000대의 차량을 대체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SK건설은 글로벌리제이션 전략의 일환으로, 중국 국영 건설사인 중국건축공정총공사(CSCEC)와 2015년부터 전략적 제휴를 맺고 공사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 등 양사간의 시너지를 발휘한 결과 이번 공사를 수주했다.

 

SK건설은 이번 수주를 계기로 UAE 에티하드 철도의 기타 노선과 아부다비 지하철 등에서도 추가 사업기회를 모색할 예정이다.

 

현재 SK건설은 UAE 알 만도스 원유비축기지, 카타르 도하 지하철 레드라인, 쿠웨이트 알 주르 항만 등 중동지역 내 다수의 인프라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안재현 SK건설 사장은 “UAE 에티하드 철도가 국가균형발전과 녹색성장에 기여하는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며, “중동 내 공사 수행경험과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추가 수주를 따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