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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컨콜-카카오게임즈] 한상우 대표 "크로노 오디세이, 완성도 위해 출시 연기"

[FETV=신동현 기자] 카카오게임즈가 2025년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1158억원, 영업손실 86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4% 줄었고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됐다. 다만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글로벌 확장과 자체 개발 IP 비중 확대 등의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영업손실 폭은 31%가량 줄었다.

 

사업 부문별로는 모바일 게임이 1010억 원을 기록해 전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전년 동기 대비 26% 감소했지만, 전분기보다 5% 증가했다. 반면 PC온라인 게임 매출은 148억 원으로, 전년 대비 9%, 전분기 대비 45% 줄었다.

 

 

카카오게임즈는 하반기 글로벌 신작 출시와 대형 타이틀 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다. 9월에는 모바일 액션 RPG ‘가디스오더’의 글로벌 출시가 예정돼 있으며, 자회사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의 전략 게임 ‘갓 세이브 버밍엄’은 독일 쾰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게임쇼 ‘게임스컴 2025’에 출품된다. 이외에도 수집형 육성 게임 ‘프로젝트 C’, 2.5D MMORPG ‘프로젝트 OQ’, 전략 RPG ‘던전 어라이즈’ 등 다양한 장르의 신작을 선보일 계획이다.

 

PC·콘솔 대작 개발도 이어간다. ‘크로노 오디세이’, ‘아키에이지 크로니클’, ‘프로젝트 Q’ 등 대형 타이틀이 순차적으로 개발 중이며, 카카오게임즈는 완성도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글로벌 이용자층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다음은 컨퍼런스콜 질의응답 전문이다.

 

Q. 하반기 예정됐던 신작들의 출시 일정이 조정된 이유는 무엇인지, 현재 개발 상황과 추가적인 지연 가능성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다.

 

A. 한상우 대표
타이틀마다 상황은 다르지만 글로벌 시장의 경쟁 심화와 유저 기대 수준 상승을 감안해 출시 일정을 신중하게 조정했다. 특히 크로노 오디세이는 CBT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했지만 기술적 완성도와 유저 편의성에서 일부 아쉬운 점이 있었기 때문에 정식 출시 전까지 추가 보완 작업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완성도와 차별화를 최우선으로 개발을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안정적인 성과를 도모하고자 한다.

 

Q. 크로노 오디세이 CBT 결과에 대한 내부 평가는 어떠한가. 글로벌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어떻게 보는지

 

A. 한상우 대표
이번 CBT를 통해 크로노 오디세이의 글로벌 콘텐츠 경쟁력과 흥행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 세계에서 약 200만명의 CBT 신청자가 몰렸고 스팀 위시리스트 등록자 수는 100만명을 넘어섰다. 최고 동시 접속자 수는 6만5000명 이상을 기록했으며 그래픽·세계관·전투 시스템 등에 대한 긍정적 반응이 많았다. 유저 피드백을 기반으로 콘텐츠 개선 작업을 진행하고 있고 완성도 높은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Q. 프로젝트 Q와 아키에이지 크로니클의 개발 현황은 어떤가. 일정에 영향이 있는지도 궁금하다.

 

A. 한상우 대표
프로젝트 Q는 이미 경쟁력 있는 전투시스템과 아트 퀄리티를 확보한 상태다. 최근 라이온하트스튜디오에 합류한 오윤택 아트디렉터가 CAO로 합류하면서 게임 기획 전반의 고도화와 비주얼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을 병행하고 있다.

 

아키에이지 크로니클은 현재까지 일정 차질 없이 개발 중이며 크로노 오디세이 CBT에서 확보한 기술적 인사이트를 선반영하고 있다. 연내 유저 테스트 일정도 계획대로 준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