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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뉴스


AIDT 실사용 현장 교사 75% “효과 확실”… 비판은 ‘비사용자’에서 나왔다

 

[FETV=장명희 기자] 최근 AI 디지털교과서(AIDT)에 대한 비판 여론이 일부 단체를 통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실제 수업에 AIDT를 활용한 교사들은 이를 ‘효과적’이라고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과서협회와 AIDT 발행사가 공동으로 실시한 ‘AIDT 효용성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AIDT를 적극적으로 사용한 교사의 75% 이상이 “효용성을 느꼈다”고 응답했으며, 일부 항목에서는 80%에 달하는 높은 긍정 비율을 보였다.

 

반면, AIDT를 사용해보지 않은 교사들의 경우 대부분 항목에서 긍정 응답이 50%에도 미치지 못했다. 이처럼 AIDT에 대한 인식 차이는 ‘경험 유무’에 따라 극명하게 갈리는 것으로 드러나며, 최근의 일부 부정 여론이 실제 사용 경험 없이 형성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조사 결과, 적극적으로 AIDT를 활용한 교사들은 “AI디지털교과서 활용법을 쉽게 익힐 수 있다”는 문항에 대해 80% 이상이 긍정적으로 응답했다. AIDT가 오히려 수업 몰입도를 높이고, 수업 준비와 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는 의견도 많았다.

 

이와 달리, 미사용자들은 AIDT의 효용성과 관련된 거의 모든 항목에서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문해력 저하, 기술 의존, 수업 집중력 저하 등에 대한 우려도 실제 사용자가 아닌 교사들일수록 훨씬 더 높게 나타났다.

 

예컨대, 문해력 저하를 우려한 응답자는 미사용자 그룹에서는 71.5%였으나, 적극적 사용자의 경우 37.6%에 불과했다. 수업 집중도 저하에 대한 우려도 미사용자는 64.4%, 적극 사용자는 28.8%로 절반 이상 차이를 보였다.

 

이번 조사는 전국 초·중등 교원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7월 28일부터 29일까지 실시되었다. 주목할 점은, AIDT 사용에 대한 긍정 인식이 사용 경험이 많을수록 높아졌으며, 일정 수준만 사용해도 인식 변화가 일어난다는 점이다. 이는 연수와 체험 중심의 정책 지원이 현장 수용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실제로 일부 비판적 시각은 AIDT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 없이 제기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교육계 관계자들은 “사용해보지 않고 효과를 단정 짓는 것은 과학적이지 않다”며 “디지털 전환 정책은 사용자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편 AIDT가 교사의 역할을 약화시킬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서는 사용자 유형과 관계없이 대다수 교사들이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적극적 사용자 70.4%, 소극적 사용자 63.1%, 미사용자 63.4%가 AI 도구는 수업을 보조하는 역할이지, 교사의 전문성을 대체할 수는 없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한국교과서협회 관계자는 “AIDT와 관련된 많은 논의가 실제로는 사용하지 않은 이들의 주장에 좌우되고 있다”며 “정작 가장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현장 교사들의 경험은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정책 신뢰를 높이고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이루기 위해서는, 실제 수업을 통해 효과를 체감한 교사들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한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