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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뉴스


AI 디지털교과서, 청각장애 학생들의 영어 수업 몰입도 높여

 

[FETV=장명희 기자] 청각장애 학생의 학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AI 디지털교과서(AIDT)의 활용이 주목받고 있다. 음성 정보를 시각 자료로 전환하고 반복 학습을 지원하는 AIDT의 기능이, 청각장애 학생들이 영어 수업에 실질적으로 참여하고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쌓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는 긍정적 사례가 보고됐다.

 

경기 에바다학교의 한지후·엄효정·김슬기 교사는 천재교과서 T셀파가 주관한 ‘2025 수업 혁신 연구대회’에서, 청각장애 학생의 시각 중심 학습 특성을 고려해 재구성한 AIDT 기반 영어 수업 사례를 소개했다. 이 수업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전 학년을 대상으로, 알파벳 인식부터 문장 입력까지 단계별 학습 목표를 설정해 학생의 수준에 맞춘 개별화 수업을 실현했다.

 

AI 영어 게임, 자동 자막, 시각 자료 생성 도구 등 AIDT의 다양한 기능을 적극 활용해, 알파벳과 기초 표현을 쉽고 직관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수업을 재구성했다. 음성 정보를 시각화하고 반복 학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청각장애 학생들이 영어 수업에서 소외되지 않고 공통 교육과정에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점이 특징이다.

 

“청각장애 학생들은 청각 중심의 영어 수업에서 정보 접근에 어려움을 겪어, 시각적이고 개별화된 지원이 필요했습니다.” 교사들은 이같이 설명하며 AI가 제공하는 음성 정보의 시각화가 학습의 효율성과 흥미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었다고 평가했다.

 

또한 “AIDT를 활용한 영어 수업이 학생 개개인의 수준과 필요에 맞춘 콘텐츠를 통해 진정한 개별화 교육을 실현하게 되기를 바란다”며, “학생들이 장애에 대한 편견을 넘어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미래를 주도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힘을 기르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AI 기반 피드백과 시각 자료의 결합은 청각장애 학생의 자기결정 능력과 학습 참여도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자막, 이미지, 게임형 콘텐츠 등 다양한 학습 자료는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고, 기초 어휘와 표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반복적 학습 구조를 제공했다.

 

이번 사례는 AIDT가 학습 접근성에서 소외되기 쉬운 학생들에게도 실질적인 교육적 도움을 줄 수 있음을 보여주는 실천 사례로, AI 디지털교과서의 포용성과 개인 맞춤형 교육의 가능성을 입증하는 중요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