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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일반


NHN데이터, 2분기 인스타그램 마케팅 트렌드 발표

[FETV=신동현 기자] NHN데이터가 2025년 2분기 인스타그램 마케팅 트렌드를 발표했다고 8일 밝혔다.

 

해당 데이터는 자사의 DM 자동화 솔루션 ‘소셜비즈’를 통해 4월 1일부터 6월 20일까지 약 2300개 고객 계정을 분석한 결과다.

 

 

분석에 따르면 인스타그램 DM 발송량은 주로 일요일과 저녁 시간대에 집중됐다. 특히 서울·경기 지역에 비가 내린 일요일에는 발송량이 평균보다 높았다. 화요일 역시 대체 휴일과 대통령 선거 영향으로 평일 대비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반면 금요일은 발송량이 가장 적었고 4월 4일 대통령 탄핵 이슈 보도 당일에는 DM 발송량이 전일 대비 8% 이상 줄었다.

 

시간대별로는 오후 8시 이후 사용자 반응이 급격히 늘며 오후 10시에 정점을 찍었다. NHN데이터는 이 시간대를 공략한 DM 자동화 전략이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업종별 DM 운영 방식에도 차이가 나타났다. 남성패션 분야는 DM의 80% 이상이 기존 팔로워에게 발송돼 고객 충성도 유지를 중시한 반면, 생활정보 분야는 비팔로워 비중이 76%에 달하며 신규 유입 확대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였다.

 

DM 자동화 규모도 확대됐다. 분석 기간 중 최다 발송 게시물은 4만3000건에 달했으며, 상위 10개 게시물의 평균 발송량은 약 3만5914건으로 집계됐다. 수작업 대응이 어려운 대량 메시지를 자동화 솔루션으로 관리하는 흐름이 뚜렷해졌다.

 

사용자 반응을 이끌어낸 키워드로는 ‘정보’, ‘링크’, ‘알림’, ‘궁금’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벚꽃’, ‘여름’, ‘하객룩’처럼 계절성과 트렌드를 반영한 키워드 외에도 ‘AI’ 등 기술 관련 주제도 마케팅 키워드로 활용되기 시작했다.

 

이진수 NHN데이터 대표는 “DM 자동화는 단순 메시지 발송을 넘어 신뢰 기반의 실시간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마케팅 채널”이라며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인사이트를 지속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