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권현원 기자] 토스뱅크는 약 6200 명의 취약차주에게 평균 1.86% 포인트 낮은 금리로 대환대출을 제공하며, 채무조정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선제적 알림과 자동화된 심사 시스템,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의 금융 회복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토스뱅크는 상환 부담이 큰 취약차주가 다시 자립할 수 있도록, 고객 상황에 맞춘 다양한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상환 기간을 늘리거나 금리를 낮추는 방식으로 유연한 지원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고객이 장기적인 상환 계획을 세우고 정상적인 금융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상품은 ‘새로대출’과 ‘사장님새날대출’이다. 새로대출은 취약고객이 보다 유연한 상환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마련된 토스뱅크의 대표적인 대환대출 상품이다. 2023년 5월 출시된 이후, 최대 1년간의 거치기간(이자만 납부)과 10년간의 분할상환을 제공하며, 고객들이 부담을 줄이며 상환 계획을 조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특히 새로대출을 통해 다수의 취약차주가 금융 비용 절감 효과를 체감하고 있다. 개인 고객의 경우, 평균 대출 금리가 1.71% 포인트 인하됐으며, 이를 통해 고객들은 연간 총 25억원 규모의 이자 부담을 덜어냈다. 또 성실하게 상환할 경우 6개월마다 최대 0.4% 포인트 인하되는 우대 금리 혜택도 제공된다.
개인 고객뿐만 아니라 경기 변동에 민감한 개인사업자도 ‘새로대출’을 통해 채무조정의 혜택을 받고 있다. 2023년 8월부터 개인사업자 대상 대환대출 지원이 시작된 이후, 현재까지 약 944명의 개인사업자가 해당 상품을 이용해 연간 총 5억2000만 원의 이자를 절감했다.
지난 4월 시작한 ‘사장님새날대출’은 폐업자를 위한 대환 상품으로, 보유한 사업자대출을 저금리 및 장기분할 가계대출로 전환할 수 있는 상품이다. 상품 출시 50일여만에 360건의 대출이 실행됐다. 평균금리 5.5% 포인트를 인하했다. 금융 부담이 큰 위기 상황에서, 폐업 경험이 있는 개인사업자들에게 실질적인 재기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 같은 실효성 있는 지원의 배경에는 토스뱅크의 자동화된 신청·심사 인프라가 있다. 토스뱅크는 상환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고객을 최근 신용정보 등을 반영해 판단하고, 신청 가능 고객 대상 선제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또 고객은 앱에서 별도의 서류제출 없이도 자동화된 심사에 따라 신청 즉시 결과를 확인하고 실행할 수 있어 실질적인 지원이 적시에 이뤄질 수 있도록 설계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채무 조정이 필요한 고객에게 먼저 안내하고, 복잡한 절차 없이 자동화된 시스템을 통해 신속하고 편리하게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재기를 실질적으로 도울 수 있는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