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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상용차 운행기록 자동 제출…현대차·기아, 국토부·TS와 '맞손'

[FETV=나연지 기자]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는 19일,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커넥티드 DTG(전자식 운행기록장치, Digital Tachograph)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은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에서 열렸으며, 현대차·기아 상용LCM 담당 박상현 부사장, 국토교통부 정채교 종합교통정책관, 한국교통안전공단 한정헌 모빌리티정책실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현대차·기아의 커넥티드카 서비스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운행기록 분석 시스템(eTAS)을 연동한 차세대 DTG를 공동 개발해 상용차 운행기록의 자동 제출을 실현하고, 교통안전 기반을 고도화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DTG는 차량의 속도, 주행거리, GPS 신호 등 운행정보를 실시간 기록하는 장치로, 버스·화물차·어린이 통학버스 등 운송 사업자 차량에 장착이 의무화돼 있다. 운행기록은 교통사고 예방과 운전행태 개선을 위한 핵심 데이터로 활용된다.

 

그간 운행기록 제출은 사업자가 DTG에서 USB로 데이터를 추출하거나 별도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등 번거로움이 컸다. 특히 작년 10월부터 운행기록 제출 대상이 25톤 이상 대형 화물차 및 총중량 10톤 이상 특수차로 확대되면서 보다 효율적인 제출 방식이 요구되고 있었다.

 

이에 따라 현대차·기아는 커넥티드카 서비스(블루링크, 기아 커넥트)를 통해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ECU(전자제어장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행기록을 생성하고, 이를 한국교통안전공단의 분석 시스템으로 자동 제출하는 ‘차세대 커넥티드 DTG’를 개발 중이다. 별도의 장치나 수동 제출 과정 없이 기록이 저장·분석·제출되는 방식이다.

 

 

해당 서비스가 도입되면 고객은 기존 실물 DTG 장치 설치에 필요한 최대 40만 원의 비용 부담 없이, 커넥티드 서비스만으로 운행기록 제출이 가능해진다. 또한 수작업 없이 자동화된 운행기록 제출을 통해 상용차의 운행 데이터 수집률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기아는 올해 커넥티드 DTG 개발을 완료하고, 2026년 출시 예정인 신규 상용차종부터 해당 서비스를 순차 적용할 계획이다.

 

업무협약에 따라 ▲현대차·기아는 커넥티드 DTG 개발 및 차종 적용, 데이터 정확도 향상, 자동 제출 시스템 개발을 담당하며, ▲국토교통부는 관련 제도 정비를 통한 제도적 지원을 맡는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DTG 표준사양 및 규정 개정, 커넥티드 DTG와 운행기록 시스템 연계, 제품 시험 및 인증을 지원한다.

 

현대차·기아 상용LCM 담당 박상현 부사장은 “모빌리티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는 민·관의 데이터 공유와 기술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교류를 통해 상용차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고, 고객 안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