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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더현대 서울, 전시 공간 ‘알트원’ 유료 관람객 100만명 돌파

[FETV=박지수 기자] 현대백화점은 2021년 2월 26일 더현대 서울 개장과 함께 선보인 전시 공간 ‘알트원(ALT.1)’ 누적 유료 관람객이 100만 명을 넘겼다고 28일 밝혔다.

 

사단법인 한국박물관협회에서 발표하는 전국 사립박물관·미술관 운영 실태조사에서 서울 소재 미술관 연평균 관람객 수가 5만5000명 안팎인 점을 감안하면 고무적 성과다.

 

이 같은 알트원 성공에는 일반적인 백화점 아트 마케팅 통념을 깨는 공간 운영과 자체 전시 기획·유치 역량이 주효했다고 현대백화점 측은 설명했다. 무엇보다 물건만 사서 나가는 소비 목적형 공간으로 인식되던 오프라인 리테일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보고 있다.

 

알트원은 전문 전시관 수준의 항온·항습 시설과 보안 시스템 등을 갖추고 대규모 상설 전시를 선보이고 있다. 앤디 워홀 대규모 회고전 ‘앤디 워홀: 비기닝 서울’을 비롯해 포르투갈 사진작가 테레사 프레이타스의 국내 최초 전시를 유치했다. 또 프랑스 3대 미술관인 퐁피두센터와 손잡고 20세기 미술 거장 라울 뒤피의 국보급 작품 130여 점을 선보였다.

 

최근에는 이탈리아 나폴리 국립 고고학 박물관 소장품 약 120점으로 구성한 ‘폼페이 유물전-그대, 그곳에 있었다’를 여는 등 11번의 전시 동안 알트원을 거쳐 간 작품은 1500여 점에 이른다.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알트원 전체 이용객 중 사전 예매율은 75%에 육박한다.

 

현대백화점은 다음 달 세계 최대 규모 갤러리 ‘로빌런트+보에나’와 14세기 고미술부터 현대미술까지 총망라한 전시를 준비 중이다. 로빌런트+보에나는 해외 대형 미술관 중심으로 협업하는 글로벌 갤러리이자 세계 3대 아트페어로 꼽히는 프리즈 주요 섹션을 담당하는 갤러리 중 하나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앞으로도 쇼핑을 넘어 일상에 예술적 경험과 영감을 불어넣는 신개념 리테일 플랫폼으로서 입지를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