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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매각 끝내 무산...산은-하림 협상 최종 결렬

 

[FETV=권지현 기자] 산업은행과 하림그룹 간 HMM(옛 현대상선) 매각 협상이 최종 결렬됐다.

 

산업은행은 7일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는 팬오션·JKL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지난해 12월 20일부터 주식매매계약 및 주주간계약에 대한 협상을 진행해 왔다"며 "7주에 걸친 협상기간 동안 상호 신뢰하에 성실하게 협상에 임했으나 일부 사항에 대한 이견으로 협상은 최종 결렬됐다"고 밝혔다.

 

앞서 산업은행은 작년 12월 18일 HMM 주식 57.9% 인수 대금으로 6조4000억원을 써낸 하림그룹을 HMM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이후 지난달 22일까지 5주 기한으로 협상을 진행하고, 이후 2주간 추가 협상을 이어갔지만 뜻을 모으는 데 실패했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이후 양측은 HMM 매각 이후 경영 주도권을 놓고 치열하게 대립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림그룹은 산업은행과 해진공이 HMM 지분을 매각하면 영구채만 보유한 채권자이므로 과도한 경영 개입을 해선 안 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반면 매각 측은 HMM이 유일한 국적 원양선사인 만큼 매각 후에도 경영에 일정 부분 관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맞서왔다. 

 

하림그룹이 3년간 매각 측의 영구채 전환 유예, 주주간계약 유효기한 5년 제한 등 조건을 포기하고 3년간 배당 제한 등 매도자의 요구를 수용하며 의견을 좁혀가는 듯했다. 그러나 HMM 지배구조를 두고 양측은 결국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매각 작업이 무산되면서 산업은행과 해진공은 HMM의 지분 57.9%를 그대로 보유한 대주주로 남게 됐다. 이들이 보유한 영구채의 경우 올해와 내년에 차례로 콜옵션(조기상환청구권) 행사 시점이 도래한다. 산업은행과 해진공은 배임을 우려해 영구채를 모두 주식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영구채의 주식 전환 시 산업은행과 해진공의 지분율은 더 오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