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7 (금)

  • 맑음동두천 20.8℃
  • 구름조금강릉 24.6℃
  • 맑음서울 22.3℃
  • 맑음대전 22.8℃
  • 맑음대구 24.1℃
  • 맑음울산 21.7℃
  • 맑음광주 21.1℃
  • 구름조금부산 19.1℃
  • 맑음고창 ℃
  • 구름조금제주 20.5℃
  • 맑음강화 17.3℃
  • 맑음보은 21.6℃
  • 맑음금산 21.9℃
  • 맑음강진군 20.0℃
  • 맑음경주시 23.2℃
  • 맑음거제 18.5℃
기상청 제공



증권업계, MZ세대 마케팅 눈길

팝업 스토어 오픈· MBTI 분석·마케팅 전문가 CEO 영입까지

 

[FETV=심준보 기자] 최근 증권업계가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와의 접점을 늘리기 위한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증권사 고객 중 MZ세의 비중이 매년 높아지고 있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투자자 중 20대와 30대의 비율은 각각 12.7%, 19.9%였다. 3년 전인 2019년 각각 6.2%, 17.5%에 비해 20대 투자자 비율이 두 배 이상 증가하는 등 MZ세대 공략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1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NH투자증권의 디지털 서비스인 '나무증권'은 서울 여의도 더현대 서울 지하 1층에 브랜드 팝업스토어 '나무증권공항(Namuh Stock Airport)'을 운영 중이다. 오는 13일까지 운영되는 나무증권공항은 해외 투자여행을 콘셉트로 세계 4개국 등 투자 국가를 선택하고, 해외 투자여행을 떠나는 스토리를 담고 있다. 국가별 투자여행 카드와 나무시드머니를 통해 무알콜 맥주나 추첨을 통해 투자지원금을 받을 수도 있다. 

 

팝업스토어 총괄기획자는 SK커뮤니케이션즈 출신으로 싸이월드와 네이트의 마케팅을 담당했던 김선영 차장이다. 마케팅 효과는 확인됐다.  팝업스토어에는 오픈 이후 약 일주일 간 1만 여명 이상이 방문했는데 이 중 MZ세대의 비율이 80%가 넘는다. 

 

한국투자증권은 고객의 주식 투자 패턴을 토대로 투자유형을 분석해 주는 '투자 MBTI'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MZ세대들에게 인기 있는 개념인 MBTI(마이어브릭스 성격유형지표)를 통해 고객의 투자 MBTI를 분석한다. 최근 6개월 주식매매 내역을 14개 투자 유형으로 분류하고 유형별 특징을 비롯해 같은 유형 투자고수의 매수·보유종목 등을 살펴보고 투자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전체 고객 중 20·30세대 비중이 절반이 넘는 토스증권은 이달 초 김승연 틱톡 동남아시아 글로벌 비즈니스솔루션 총괄을 신규 대표로 선임했다. 김 대표는 구글 아시아지역 마케팅 총괄, 틱톡 동남아시아 비즈니스솔루션 총괄 등을 거친 마케팅 전문가지만 증권 등 금융업 분야 경력은 없다. 아울러 임원 2명도 신규 선임됐는데 89년생과 91년생으로 모두 30대다. 

 

신한투자증권은 MZ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브라우저인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의 간편주식거래 서비스 ‘신한간편투자 웨일’을 출시해 운영중이다. 서비스 PC버전 웨일 브라우저 내 ‘웨일스토어’에서 추가할 수 있다. PC버전 웨일 브라우저의 우측 ‘사이드 바’ 영역에서 작동해 PC와 노트북 사용 중에도 화면전환이 필요 없어 작업에 방해받지 않고 주식거래가 가능하다.

 

아울러 ‘Daily Focus’ 메뉴를 통해 종목 검색과 선택에 어려움을 느끼는 고객에게 추천종목 순위를 제공한다. 향후에 해외주식, 금융상품 등 다양한 거래상품을 추가해 이용자의 주식투자경험을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