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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조직개편 및 경영진 인사..."투자·자산운용 강화"

 

[FETV=권지현 기자] KB금융지주가 조직개편을 통해 투자·자산운용 경쟁력을 강화한다. 또 3명의 부회장과 1명의 총괄부문장이 담당하는 4개의 비즈니스그룹 체제는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KB국민은행은 수신과 여신 부서 등 고객 접점 분야의 플랫폼 고도화를 추진한다.

 

KB금융과 국민은행은 27일 이 같은 내용의 조직개편과 경영진 인사를 단행했다.

 

먼저 KB금융은 그룹차원의 투자·자산운용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AM부문'과 'AM기획부'를 신설했다. AM부문은 전 계열사의 중장기 자산운용 정책방향 수립을 지원하며, 고객 자산운용에 대한 성과분석 및 모니터링을 통해 그룹 차원의 자산운용 역량 제고에 앞장선다.

 

또한 디지털플랫폼총괄(CDPO) 산하에 '고객경험디자인센터', IT총괄(CITO) 산하에 '테크혁신센터' 등 전문가 조직을 신설해 디지털·IT분야의 지원기능을 강화하고 '보다 빠르고(Speedy), 안전하고(Secure), 간편한(Simple)' 고객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KB금융은 기존 IT총괄 산하 데이터본부를 '데이터총괄(CDO)'로 격상하고 데이터총괄 산하에 '금융AI센터'를 이동·편제시켰다. 이를 통해AI와 데이터 기술의 결합을 통한 비즈니스 측면의 활용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데이터 중심(Data-Driven) 경영에도 가속도를 붙일 예정이다.

 

KB금융 관계자는 "불확실한 경영 환경 속에서도 고객들의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그룹차원의 투자·자산운용 경쟁력을 강화했다"며 "'No.1금융플랫폼'을 위한 지원 기능을 강화함은 물론, 그룹 내 데이터·AI분야 활용 확대를 위한 조직개편"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국민은행은 '고객접점 강화와 Biz지향 관점의 플랫폼조직 고도화'라는 기조하에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우선 고객과의 접점으로 고객 니즈 변화에 신속한 대응이 필요한 상품부서(수신상품부·개인여신부 등)를 플랫폼조직으로 전환해 상품개발자와 IT인력간 유기적 협업을 강화했다. 또한 본부 조직을 유사·연계업무 수행부서 중심으로 통합해 조직·인력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했다.

 

또한 '애자일(Agile)한 의사결정과 실행력 있는 업무추진'을 위해 PM(Part Manager) 직위를 별도 신설해 통합 조직 내 업무영역별 전문성을 유지하고, PM에게는 신속한 의사결정 권한을 부여해 '능동적·민첩한 운영체계'를 구현했다.

 

복잡한 금융상품이 점차 증가하는 상황에서 금융소비자 권익을 최우선 보호하기 위해 소비자보호본부를 그룹으로 격상했으며, 자본시장그룹 내 트레이딩과 세일즈를 담당하는 '트레이딩 총괄' 및 '세일즈 총괄'을 도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