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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중공업


“대우조선 사태 끝났지만”...철강조선 노사전쟁 ‘진행형'

현대중 노조, 공동교섭 요구...여름휴가 이후 본격 조율
현대제철, 88일째 사장실 점거...경찰 조사 진행중
대우조선해양, 8000억 넘는 손해액 책임 문제 남아

 

[FETV=박신진 기자] 조선업계가 노사분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파업 사태는 막을 내렸지만 철강·조선 산업현장 곳곳에선 노사 마찰음이 끊이질 않는 실정이다. 이중 현대중공업 노조는 여름휴가 이후 본격적인 임금협상에 나서기로 했다. 현대제철도 당진제철소 사장실 불법점거 사태가 3개월 지속되면서 현장경영이 막대한 차질을 빚는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현대중공업그룹 등 조선3사는 임금 및 단체협상에 나섰다. 전날까지 이틀간의 노조 요구안에 대한 설명회도 진행했다. 3사 노조는 작업 성격은 같지만 매년 단체교섭 때마다 각사의 임금 인상 규모가 달랐다고 지적하며 공동요구안을 제시했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8월 초부터 시작되는 하계휴가를 마친 뒤 본격적인 교섭을 진행할 예정이다. 노조 측은 올해 기본금 14만2300원(호봉승급분 별도)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사측은 아직은 흑자 전환에 힘든 부분이 있어 노조가 제시한 기본급 인상에 대해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 부분이 향후 공방전으로 이어질 것으로 시장에서는 전망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정규직 노조의 당진제철소 사장실 불법점거가 이날로 무려 88일째를 맞았다. 민주노총 소속 노조원 10여명은 지난 5월 2일부터 당진제철소 사장실을 무단 점거한채 농성을 지속하고 있다. 당진제철소는 고로 3기와 전기로 2기를 통해 현대제철 조강 생산의 절반 이상을 담당하는 주력 사업장이다.

 

이 때문에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은 3개월째 현장을 찾지 못한채 서울 본사에서 비대면 경영을 실시하고 있다. 안 사장은 사장실 점거 전까지 일주일의 절반 정도를 당진 공장에서 일했다. 순천·포항·인천·당진하이스코 등 4개 지회 노조원들도 공장장실을 점거하고 있다.

 

현대제철 노조는 현대자동차·기아·현대모비스 등 현대차그룹의 다른 계열사 직원들이 지난 3월에 받은 특별격려금 400만원을 동일하게 지급하라며 사측을 압박하고 있다. 하지만 사측은 지난해 하반기 임금협상에서 기본금 7만5000원 인상, 성과급(기본급의 200%+770만원)을 이미 지급해 추가로 특별격려금을 지급하는 것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현대제철은 사장실과 공장장실을 불법 점거한 노조 집행부 50여명을 특수주거침입 및 업부방해 등으로 경찰에 고소했다. 현대제철은 올 2분기 앞선 화물연대 파업 여파로 인해 20만톤의 출고 차질을 빚어 판매량이 전 분기보다 1.9% 감소했다.

 

노조의 불법 점거는 기업의 실적과 연결되기 때문에 현대제철이 대응할 수 밖에 없는 이유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현재는 생산 측면에서의 피해보다는 사장이 사업장 현장 경영을 못하고 있는 점이 큰 피해이며, 경찰이 추가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산업 전반에 큰 파장을 일으켰던 대우조선 사태 역시 파업 51일만에 일단락됐지만 풀어야 할 숙제가 산적한 실정이다. 대우조선 하청업체 노사는 임금 4.5% 인상, 폐업 사업장에서 일했던 조합원 고용 승계 일부에 합의했다. 파업으로 인한 손해 배상 책임은 막판까지 뜨거운 쟁점으로 남았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하는 등 불씨는 여전한 상황이다. 

 

대우조선은 파업으로 인해 8000억원이 넘는 피해를 입었다. 대우조선 경영진이 피해에 대한 회복 노력을 하지 않을 경우 배임죄로 처벌 받을 수 있다. 사측이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는 것은 노조를 압박하는 수단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조선업의 하청구조 및 저임금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에 대한 대책도 논의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대우조선해양 측은 “파업과정에서 발생된 제반 문제에 대해 법과 원칙의 기조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란 명확한 입장을 전달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