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성우창 기자] 삼성증권이 공식 유튜브채널(Samsung POP)을 통해 전쟁의 승패를 좌우한 결정적 장면에서 투자의 지혜를 배우는 ‘워(War)코노미’를 론칭했다고 30일 밝혔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의 전쟁으로 그 어느 때보다 전쟁과 시장 연관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지난 26일 공개된 워코노미 첫 편에서는 1937년 11월, 막강한 전력의 소련이 약소국 핀란드를 침공하면서 발생한 ‘겨울전쟁’ 이슈를 다뤘다. 소련이 핀란드의 저항에 고전을 면치 못한 이유를 뮤지컬 배우 변희상의 표정과 목소리로 확인할 수 있다.
워코노미의 원작자는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소속의 김도현 수석연구위원이다. 김 수석연구위원은 투자전략 전문가인 동시에 ‘투자, 전쟁에 묻다’라는 책을 저술한 작가다.
삼성증권은 유튜브 채널에 올라오는 콘텐츠들을 MZ세대(20∼40대 초반) 취향에 맞는 주제와 형식으로 바꾸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성격 유형(MBTI)별 투자대처법을 소개하는 ‘MBTI 투자토크쇼’, 투자와 영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는 ‘보캐노믹스’, 익숙한 동화속 이야기로 투자를 공부하는 ‘투자동화’ 등이 대표적이다. 이 콘텐츠들은 MZ세대들의 영상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2분 내외의 숏폼 영상으로 제작됐다.
이대희 삼성증권 미디어전략팀 팀장은 “투자에 관한 전문적인 용어와 설명만으로 MZ세대에 투자의 지식을 전달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며 “MZ세대가 선호하는 언어와 트렌드를 바탕으로 이들이 지루하지 않게 투자를 배우고 성공투자로 갈 수 있도록 삼성증권 유튜브만의 특별하고 가치있는 콘텐츠를 지속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