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김수식 기자] 프레시지가 전략적 M&A를 통해 간편식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인프라 투자를 강화한다.
프레시지는 작년 11월 건강, 특수 간편식 기업 닥터키친에 이어 5일 캐주얼 간편식 기업 허닭, 물류 기업 라인물류시스템과 M&A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프레시지는 식품 시장 내에서 주목받는 기업들과 연합전선을 구축하며 차별화된 제품 생산, 유통, 물류 경쟁력을 확보하게 된다.
프레시지의 전략적 M&A는 ‘간편식 퍼블리싱 강화 전략’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간편식 퍼블리싱 품목 다각화 ▲온오프라인 채널 유통망 확대 ▲생산, 물류 인프라 투자를 통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며 2022년 중 1조 원 이상의 기업가치를 지닌 유니콘 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이번 M&A가 진행된 허닭은 가공육과 볶음밥을 비롯해 소비자들이 식사 대용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 간편식’ 전문 기업이다. 2020년 340억 원 매출에 이어 지난해 약 7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으며, 최근 3년간 연평균 2배 가까운 매출 신장을 기록하는 등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라인물류시스템은 전국 단위 콜드체인을 구축한 물류 전문 기업이다. 총 1만2000여 개에 달하는 편의점과 프랜차이즈 매장에 상온, 냉장, 냉동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연간 출하액 3600억 원 수준의 물동량을 운용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1350여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프레시지는 70만 명에 달하는 사용자를 보유한 허닭의 자사몰 ‘허닭몰’을 통해 온라인 판매 경쟁력을 강화한다. 허닭은 2021년 8월 ‘허닭프렌즈’라는 자회사를 설립하며 ‘허닭몰’을 종합 간편식 온라인 쇼핑몰로 확장 운영하고 있다. 또 라인물류시스템과 M&A를 통해 전국 단위의 콜드체인 물류망을 확보하며 간편식과 식자재 유통을 기반으로 한 B2B 사업과 ‘비욘드 리테일(Beyond Retail)’ 신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한다.
이번 M&A는 프레시지와 각 사간 지분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M&A 이후에도 기존 허닭 허경환, 김주형 공동대표와 라인물류시스템의 김강수 대표 경영 체제는 그대로 유지되며 프레시지의 주요 경영진으로 합류하여 주요 의사결정 과정에 함께 참여한다.
프레시지는 대기업부터 인플루언서까지 다양한 규모의 파트너사들이 간편식 시장에 쉽게 진출할 수 있도록 제품 기획, 생산, 유통, 판매 전 과정을 책임지고 운영하는 퍼블리싱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간편식 시장 성장과 함께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 기준 또한 다양화되는 가운데 프레시지는 모든 고객과 파트너사들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퍼블리싱 제품 유형을 지속적으로 확장 중이다.
정중교, 박재연 프레시지 공동대표는 “최근 닥터키친에 이어 허닭 M&A를 통해 건강식부터 캐주얼 간편식까지 퍼블리싱 영역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식품업계에서 주목받는 기업들 간의 연합전선을 구축하여 독보적인 사업 역량을 확보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