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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고등어 브랜드화 사업 추진

부산시가 ‘고등어’를 부산대표 수산식품으로 육성한다.

부산시는 미래먹거리 산업 발굴을 위해 5년 전 부산시어로 지정된 대표 수산물 고등어를 수산식품 고부가가치화 및 식문화산업화를 지원하는 ‘부산 고등어 브랜드 사업’을 추진한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시는 고등어를 지역정서·먹거리 문화· 관광과 연계한 고등어 브랜드 활성화사업으로 소비자 수요에 부합되는 품질·저장성·관능성 향상 등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고등어를 부산시를 상징하는 대표 브랜드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신선한 고등어, 맛있는 고등어, 재밌는 고등어’를 콘셉트로 시내버스 외부 광고 홍보와 부산서구에 시어 포토존을 설치해 최근 미세먼지와 관련한 누명을 벗은 고등어에 대한 친밀감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부산의 정서를 품은 대표적 먹거리인 고갈비를 비롯해 고등어추어탕·활고등어회·고등어 크런치볼 등 요리를 고급화·다양화하고 올 11월에 대형선망수협과 함께 고등어 전문점 및 홍보관을 개설해 부산만의 고등어 밥상을 개발·보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고등어를 단순 먹거리 식품산업뿐만 아니라 부산의 역사와 부산시민의 애환을 담은 문화컨텐츠도 함께 개발함으로써 인재-기술-문화의 순환체계를 구축해 수산식품산업의 신성장동력 창출 및 경쟁력 강화를 이끌고 좋은 일자리와 산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