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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발 vs 후발 '주식 소수점 거래' 대결...누가 웃을까?

금융위, 주식 소수점 거래...한투·신금투 선점 '지각변동'
미래에셋·NH투자·카카오증권·토스증권 등 '추격' 나서

 

[FETV=이가람 기자] 해외 및 국내주식의 소수 단위 거래 허용으로 선발 업체와 후발 업체의 맞대결이 예고됐다. 한국투자증권과 신한금융투자가 소수점 매매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가운데 다수의 증권사가 추격을 준비하고 있다. 

 

1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다음 달부터 예탁결제원을 통해 국내주식에 대한 소수 단위 매매 서비스 제공을 희망하는 증권사의 신청을 받기로 했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국내주식을 주(株) 단위가 아니라 원(貨) 단위로 사고 팔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LG생활건강처럼 주당 100만원이 넘는 황제주도 1만원으로 0.01주를 취득할 수 있다. 커피 한 잔 값으로 삼성전자, 치킨 한 마리 값으로 현대자동차의 주식을 구입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현재 한투증권과 신한금투가 소수점 거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두 증권사는 해외주식에 한해 소수점 거래를 지원하고 있다. 투자자의 주식 매매 주문을 합산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증권사가 메워 온주를 만드는 방법이다. 지난 2019년 금융위의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바 있다.

 

가장 먼저 신한금투가 미국주식을 소수점 이하 두 자리까지 나눠 매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한국투자에서는 최소 1000원만 있으면 소수점 이하 여섯 자리까지 나눠 매수가 가능하다. 올해 상반기 말 기준 누적 거래금액과 이용자 숫자는 한국투자가 7억5000달러와 51만명, 신한금투가 2억7000달러와 14만명을 기록했다.

 

이렇듯 소수점 거래 시장이 커지고 수요가 늘어나자 금융당국이 주식 소수 단위 거래 전면 제도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지금까지 국내주식은 상법상 주식불가분 원칙과 증권거래소 등 유관기관 인프라와의 충돌로 소수 단위 거래가 불가했다. 그러나 금융위가 권리의 분할이 용이한 신탁 방식을 활용하고 별도의 기반을 구축하는 등 제도를 개선하면서 해외주식은 연내, 국내주식은 내년 3분기부터 소수점 거래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소수 단위 주식의 경우 의결권은 없지만 배당금은 지분에 맞게 받을 수 있다.

 

 

지난해부터 증권시장 상승세를 이끌고 있는 동학개미의 힘도 더욱 강해질 것으로 관측된다. 먼저 소액으로 시작할 수 있는 만큼 주식 투자에 대한 접근성이 좋아진다. 포트폴리오 다각화 및 거래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 투자지분의 소수단위 주식은 증권사의 파산위험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고 분산 투자에도 적합해 위험 관리 역시 한층 수월해질 전망이다.

 

미래에셋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 등 초대형증권사는 물론 카카오페이증권과 토스증권처럼 종자돈이 적은 MZ세대 고객 비중이 높은 온라인증권사들도 이 같은 금융당국의 결정에 반색하고 있다. 이들 증권사는 이미 시행 중인 해외주식 소수점 거래에 대한 혁신금융서비스를 먼저 신청한 후 국내주식 소수점 거래를 준비할 예정이다.

 

김대홍 카카오페이증권 대표이사는 “금융위에서 발표한 소수점 거래 허용안을 매우 환영한다”며 “이와 관련된 절차를 조속히 진행해 연내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출시에 맞춰 투자자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투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복수의 대형증권사 관계자들도 “구체적인 시기와 서비스 방식은 아직 검토 중”이지만 “관련 부서들과 협업해 준비에 들어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소수점 거래의 단점도 있다. 투자자들이 원하는 가격과 시점에 주식을 매매하는 것이 기존의 주 단위 거래보다 어렵다는 것이다. 급변하는 종목일수록 대응 속도가 떨어진다. 지정가 주문보다 시장가 주문이 적용될 가능성도 높다. 상대적으로 많은 수수료를 지출하게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시장 주도권을 잡고 있는 증권사들은 유리한 고지를 놓치지 않기 위해 문제점 해소, 해외 현황 참고, 위험성 알림, 법령·방향성 검토, 서버 업그레이드 등 서비스 강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그동안 쌓아 온 운용 경력과 사용자 편의성 등에 대한 노하우를 살려 더 나은 방향으로 서비스할 계획”이라며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소비자 보호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