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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온라인쇼핑 코로나19發 전성기..1~7월 거래액 100조 돌파

도쿄올림픽·코로나 재확산 영향
배달, 모바일쇼핑 역대 최대 기록

 

[FETV=김윤섭 기자] 코로나19 4차 재유행으로 거리두기 장기화가 이어지는 가운데 올해 7월까지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00조원을 돌파했다. 코로나 재유행과 도쿄올림픽 등으로 실내 활동이 늘어난 영향이라는 분석이다. 

 

3일 통계청이 발표한 '7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7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24.9% 증가한 16조1996억원으로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01년 이래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로써 올해 1~7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08조784억원으로 늘면서 100조원을 넘어섰다.

 

상품군별로 보면 피자, 치킨 등 온라인 주문 후 배달되는 음식서비스 거래액이 2조3778억원으로 작년 같은 달보다 72.5% 급증했다. 이는 상품군별 집계가 개편된 2017년 이래 최대치다.

 

이민경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장은 "코로나19 재확산 영향으로 온라인 쇼핑 거래가 늘어난 것으로 봐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폭염으로 에어컨 등 계절가전 거래가 늘면서 가전·전자·통신기기 거래액(2조623억원)도 작년 동월 대비 48.3% 증가했다. 그 외 일반 음식료품(30.0%)과 생활용품(17.4%)도 거래액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반면 외부활동이 줄어든 영향으로 문화·레저서비스(-11.0%), 화장품(-2.2%) 등 거래액은 줄었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33.8% 증가한 11조7139억원으로 역시 통계 작성 이래 최대치를 기록하면서 가파를 상승세를 이어갔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도 72.3%로 역대 가장 높았다.

 

특히 음식서비스의 경우 전체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이 97.4%에 달했다. 모바일 배달 앱을 이용해 음식을 주문하는 비중이 그만큼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7월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차지한 비중은 28.3%였다.

 

운영 형태별로 보면 온라인 쇼핑몰의 거래액은 29.7% 증가한 12조3708억원, 온·오프라인 병행몰은 11.7% 증가한 3조8288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취급하는 종합몰의 거래액은 10조4560억원, 주된 상품군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전문몰의 거래액은 5조7436억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