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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기업회생' 쌍용차, 28일 매각 공고... 회생계획안 제출은 2개월 연기

의향서 접수 후 9월 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계획
매각흥행과, 일정대로 진행될지는 미지수

 

[FETV=김윤섭 기자] 기업 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차가 28일 매각 공고를 내고 본격적인 새 주인 찾기에 나선다.

 

유력 투자자였던 HAAH오토모티브 외에 국내 중소 전기차업체 등이 인수 의향을 밝힌 가운데 실제 쌍용차의 매각 작업이 순탄하게 이뤄지고 경영 정상화를 이룰 수 있을지 주목된다.

 

27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최근 법원으로부터 28일 매각 공고를 내는 방안에 대해 허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는 인수 의향서를 접수한 뒤 예비 실사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후에는 우선협상대상자의 본 실사와 투자 계약 등의 과정을 밟게 된다.
 

정용원 법정관리인은 지난달 노조에 ▲ 7월 말 인수의향서 접수 ▲ 8월 말 예비 실사 ▲ 9월 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10월 말 가격 협상 등의 매각 계획을 설명한 바 있다.

 

쌍용차는 이와 함께 당초 다음 달 1일로 예정됐던 회생 계획안 제출 기한을 오는 9월1일까지로 2개월 늦춰달라고 법원에 신청했다. 이는 쌍용차가 회생 계획 인가 전 인수·합병(M&A) 절차를 밟는 데 따른 불가피한 조치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가 전 M&A는 법원이 회생 계획을 인가하기 전에 M&A를 진행해 투자계약을 맺고 이 내용을 바탕으로 회생 계획안을 제출하는 방식이다.

 

쌍용차 내부적으로 10월 말 우선협상대상자와 가격 협상을 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만큼 회생 계획안 제출 역시 10월 말 이후로 미뤄질 가능성이 크다.

쌍용차는 인가 전 M&A 방식을 통해 다수 인수 후보자 간 경쟁을 유도해 기존 HAAH오토모티브가 투자 결정을 지연했던 것보다 신속하게 협상을 이끌어낸다는 방침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현행 두 달 이내 연기가 가능한 규정에 따라 연기 신청을 한 것이며 향후 M&A 진행 상황에 따라 추가 연장도 예상된다"고 말했다.

 

앞서 쌍용차는 '직원 절반 2년 무급 휴직'을 골자로 하는 자구안을 마련, 조합원 총회를 거쳐 노사가 지난 14일 최종 합의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같은 날 열린 간담회에서 "그것(쌍용차 자구안)이 충분한지는 곰곰이 생각해봐야 한다"며 "저희가 판단하기에 한참 준비가 안 돼 있고 조건도 안 돼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 회장은 "자구안은 회생계획안에 포함돼 잠재 인수 후보자가 평가할 것인데, 쌍용차 노사는 산은과 정부 관점이 아니라 투자자를 어떻게 설득한 것인가 하는 관점에서 봐야 한다"며 "투자자가 없으면 만사가 종잇조각이다. 모든 것을 투자자 관점에서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