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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쌍용차 노조, "일방적 희생만 강요해서는 안돼"

[FETV=김현호 기자] 쌍용자동차가 10년 만에 법정관리에 들어가자 노조가 16일, “20만여 명의 일자리를 지켜야하고 노동자들의 일방적 희생만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쌍용차 노조는 이날 ‘회생절차는 20만 노동자 일자리가 유지될 수 있는 방안으로 계획돼야 한다’며 “노조는 임금동결 등 1200억원의 비용을 절감했고 원활한 부품공급을 위해 지난 4개월 동안 임금의 50%를 체불하는 희생을 감수했다”며 “이런 노력을 바탕으로 법정관리 개시 전에 매각을 성공시켜 재도약을 준비한 노동조합 입장은 충격이 크다”고 전했다.

 

앞서 서울회생법원은 지난 15일, 쌍용차가 새로운 투자자를 찾지 못하게 되면서 지난 2011년 3월 이후 10년 만에 법정관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쌍용차 대주주인 인도의 마힌드라가 “더이상의 투자는 없다”고 선언하자 마힌드라의 보유 지분을 매각하기 위해 HAAH오토모티브와 협상에 나섰지만 HAAH오토모티브는 투자 계약서는 커녕 투자의향서(LOI)조차 제출하지 않았다.

 

쌍용차 노조는 “노동조합이 회생절차 신청에 반대하지 않은 이유는 중단 없는 매각을 통해 쌍용차 정상화 및 총고용을 유지하기 위함”이라며 “매각주체인 잠재적 투자처가 투자의향서를 제출하지 않아 회생절차에 돌입하게 되었지만 좌절하지 않고 재매각을 위하여 이해당사자들과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쌍용차는 평택과 창원 생산공장을 비롯해 부품협력사 약 2020업체, 판매대리점 205개, 서비스 네트워크 275개, 부품대리점 207개 등 고용인원만 20만명 이상에 달한다. 이에 노조는 “쌍용차가 조기에 회생되어야 지역경제가 살아나고 고용문제도 해결될 수 있다”며 “고용대란을 막기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방안이 요구된다”고 꼬집었다.

 

하지만 정부의 직접적인 지원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지난 3월,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읍소한다’는 말을 섞으며 "(쌍용차가)바뀐 게 없고 현재 모습으로는 독자생존이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돈만 가지고 쌍용차를 어떻게 살릴 수 있냐”며 “사업성이 없으면 돈을 집어넣을 수도 없고 집어넣더라도 살릴 수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정일권 위원장은 “법정관리 개시에 따른 2009년과 같은 대립적 투쟁을 우려하는 국민적 시선이 있겠지만 회사의 회생을 위해 노동조합도 협력하겠다”며 ”소비자가 차량을 구매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적극 대응하고 협력해서 조속한 시일 내 생산재개를 통해 차량구매에 망설이는 고객들의 불안을 해소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