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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김윤섭의 유통브리핑] 이마트 트레이더스 서울우유와 협업·위메프, 전문 쇼호스트 발굴 나선다 外

 

[FETV=김윤섭 기자]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유통업계 최초로 우유 업계 1위인 서울우유와 손잡고 PL 우유를 선보인다. 위메프가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 발굴 프로젝트에 나선다. 올리브영이 모바일 앱(App)에 맞춤형 건강식품 추천 서비스를 도입한다. 마켓컬리가 지속 가능한 유통을 위해 ‘샛별숲 키우기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홈플러스가 납품업체에 판매 촉진 행사비를 부당하게 전가한게 적발돼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를 받았다. CJ오쇼핑 대표 프로그램 ‘최화정쇼’가 2016년 4월 6일 첫 방송 이후 론칭 5주년을 맞았다.

 

◆ 이마트 트레이더스, 유통업계 최초로 서울우유와 맞손...PL ‘마이밀크’ 출시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유통업계 최초로 우유 업계 1위인 서울우유와 손잡고 PL 우유를 선보인다. 트레이더스는 서울우유가 만든 ‘마이밀크 2.4L’를 트레이더스 자체브랜드인 ‘티 스탠다드’로 출시해 4월 5일부터 본격 판매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 가격은 2.4L에 4,680원으로 트레이더스에서 판매하는 서울우유 1.8L*2입(8,480원) 보다 L당 17% 가량 저렴하다.

 

◆ 위메프, 전문 쇼호스트 발굴 나선다…‘WE MAKE LIVE’ 경연 라방 진행

 

위메프가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 발굴 프로젝트에 나선다. 위메프는 상생 프로젝트 ‘WE MAKE LIVE‘ 시즌1 방송을 진행, 쇼호스트 지망생과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개척을 동시에 지원한다고 5일 밝혔다.‘WE MAKE LIVE‘는 쇼호스트 지망생들이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하고, 동시에 소상공인 매출 성장을 지원한다. 방송은 쇼호스트 지망생의 경연 형태로 진행한다. 시즌1에는 남성 쇼호스트 지망생 3인(최승현, 이동준, 노성민)이 현역 홈쇼핑 전문 쇼호스트(박지영)와 함께 각 3회씩 방송에 출연해 소상공인 상품을 소개한다.

 

◆ CJ올리브영, 맞춤형 건강식품 추천 솔루션 도입

 

올리브영은 데이터 기반 건강 솔루션 플랫폼 ‘건강비밀(㈜와이즈셀렉션)’과 손잡고, 모바일 앱(App)에 맞춤형 건강식품 추천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2023년까지 건강식품 매출 2배 확대를 선언한 바 있는 올리브영은 이번 제휴를 시작으로 건강 관리에 관심이 높은 MZ세대를 집중 공략하고, 헬스 사업 육성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건강비밀’은 ㈜와이즈셀렉션이 만든 자가 진단 기반 건강식품 추천 플랫폼이다. 자체 개발한 데이터 기반 알고리즘을 통해 보다 전문적인 건강식품 추천 솔루션을 제공한다. 올리브영은 MZ세대의 올바른 건강식품 섭취를 돕기 위해 ‘전문성 확보’를 목표로 서비스 도입을 추진했다. 올리브영이 갖춘 상품 다양성에 개인별 건강 상태와 생활 습관에 맞춘 추천 서비스를 더해 공신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취지다.

 

◆ 마켓컬리, 식목일 맞아 ‘샛별숲 키우기 프로젝트’ 진행

 

마켓컬리는 식목일을 맞아 환경, 상품, 사람의 선순환을 이루는 지속 가능한 유통을 위해 ‘샛별숲 키우기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5일 밝혔다. 마켓컬리의 ‘샛별숲 키우기 프로젝트’는 지난 2019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교실 숲 조성 프로젝트’를 확장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마켓컬리가 직접 나무를 심고 숲을 조성해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켓컬리가 첫 번째 샛별숲으로 선정한 곳은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경기장 인근에 있는 상암 문화비축기지다. 상암 문화비축기지는 2000년까지 마포 석유비축기지로 사용되다가 시민 아이디어 공모를 거쳐 2017년부터 시민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한 친환경 도시재생의 대표모델이다.

 

◆ 공정위, '판촉비 부당 전가' 홈플러스에 과징금 철퇴

 

홈플러스가 납품업체에 판매 촉진 행사비를 부당하게 전가한게 적발돼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를 받았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납품업체에 판촉행사 비용을 부당하게 전가한 홈플러스에 과징금을 부과한다고 5일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2017년 1월부터 12월까지 총 166건의 판촉 행사를 하면서 락앤락·쌍방울 등 55개 납품업체에 총 7억2000만원의 비용을 부당하게 떠넘겼다. 공정위는 홈플러스가 행사 비용을 납품업자와 어떻게 분담할지 사전에 약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판촉행사를 진행했다고 보고 대규모유통업법을 어겼다고 판단했다. 이에 공정위는 홈플러스에 시정명령과 과징금 4억6800만원을 부과했다. 현행 대규모유통업법은 대규모유통업자가 판촉행사 전 그 비용을 어떻게 분담할지 납품업체와 약정을 맺고, 그 내용을 담은 서면약정서를 납품업체에 주도록 규정하고 있다.

 

◆ CJ오쇼핑 ‘최화정쇼’ 론칭 5주년....누적주문액 4700억원 돌파

 

CJ오쇼핑은 대표 프로그램 ‘최화정쇼’가 2016년 4월 6일 첫 방송 이후 론칭 5주 년을 맞는다고 5일 밝혔다. ‘최화정쇼’는 트렌디하면서도 가성비 높은 상품을 선보이며 홈쇼핑 업계 트렌드 변화를 이끌어 왔고, 단순 판매 방송을 넘어 라이프스타일 제안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는 평이다. <최화정쇼>는 방송인 최화정이 강연희, 이민웅 쇼호스트와 함께 매주 수요일 저녁 8시 45분부터 2시간 동안 생방송 진행한다. 총 누적 방송 시간만 500시간 이상이다. 라디오와 방송을 통해 센스 있는 입담과 시청자와의 공감 능력을 인정받은 최화정은 <최화정쇼>에서 뛰어난 상품 안목과 쇼핑 꿀팁까지 공개하며 홈쇼핑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세터’로 자리매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