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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확산세 약화...소비심리, 두 달 연속 개선

 

[FETV=유길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둔화되면서 소비심리가 2개월 연속 개선됐다. 

 

22일 한국은행의 소비자동향조사(2월 8∼16일) 결과에 따르면 2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7.4로 한 달 전과 비교해 2.0포인트(p) 올랐다. 두 달 연속 상승이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등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다. 100보다 낮으면 장기평균(2003∼2020년)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비관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구성지수별 기여도를 보면 현재경기판단지수(63)와 소비지출전망지수(104)가 각각 0.7p와 0.6p 올라 전체 지수 상승을 이끌었다. 코로나19확산세가 완화되고 있고 백신 접종에 대한 기대가 커지면서 현재 경기에 대한 판단과 향후 소비지출에 대한 긍정적인 판단이 증가한 결과로 풀이된다. 그 결과 전체 소비심리도 올랐다. 

 

이외 현재생활형편지수(87)와 생활형편전망지수(94)는 모두 0.3p 올랐다. 향후경기전망지수(90)와 가계수입전망지수(96)는 0~0.1p 소폭 상승했다.

 

CCSI에는 포함되지 않는 지수를 보면, 취업기회전망지수(80), 현재가계저축지수(92), 가계저축전망지수(94)는 모두 1월과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금리수준전망지수(104)는 2p 올랐다. 반면, 현재가계부채지수(102)와 가계부채전망지수(99)는 각각 1p 하락했다. 물가수준전망지수(144)는 2p 올랐다. 임금수준전망지수(112)는 1월과 같았다. 주택가격전망지수(129)는 1p 하락하면서 두 달 연속 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