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5 (일)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유통


[김윤섭의 유통브리핑] 오리온, 환경 친화적 포장재 생산 개시 外

 

[FETV=김윤섭 기자] ◆ 오리온, 환경 친화적 포장재 생산 개시...“연간 잉크 50% 절감 기대”

 

오리온은 ‘플렉소’ 방식 인쇄설비를 활용한 환경 친화적 포장재 생산을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이달부터 ‘포카칩’ 포장재와 ‘배배’, ‘초코송이’ 등 낱개 속포장재를 플렉소 인쇄방식 생산을 개시했다. 플렉소 인쇄는 기존 그라비어 인쇄와 달리 양각 인쇄방식을 통해 잉크 사용량을 대폭 줄일 수 있는 환경 친화적 포장재 생산 방식. 오리온은 윤리경영의 일환으로 전사적 친환경 경영에 나서며 지난해 70억 원을 투자해 플렉소 인쇄설비를 도입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잉크 사용량을 기존 대비 50% 가량 절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더불어 기존 포장재 인쇄 시 필수적이었던 유기용제 솔벤트를 사용하지 않고, 무동판 인쇄가 가능해지면서 환경보호뿐만 아니라 근로 환경도 크게 개선됐다. 오리온은 향후 순차적으로 전 제품을 플렉소 인쇄 방식으로 생산한다는 방침이다.오리온은 2014년부터 윤리경영의 일환으로 포장재 축소 및 개선, 친환경 포장재 개발 등 자원낭비와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한 포장재 혁신 작업을 지속하고 있다.

 

 

◆ BGF리테일, 코로나19 여파에도 2020년 신입·수시 채용 확대

 

CU를 운영하고 있는 BGF리테일은 올해 코로나19의 악재 속에서도 신입사원 공채를 예년과 동일하게 진행하고 인턴십 프로그램 및 경력사원 수시 채용도 확대한다고 19일 밝혔다.최근 한국경제연구원이 종업원 수 300인 이상 매출액 상위 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20년 상반기 신규채용 계획’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대기업 4곳 중 1곳은 신규 채용을 하지 않거나 그 규모를 축소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이처럼 취업문이 급격히 좁아지고 있는 가운데, BGF리테일은 취업준비생들의 고충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 정부의 고용 정책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올해 상∙하반기로 나눠 신입사원 채용을 진행한다.지난해 처음 시행한 채용연계형 인턴십도 영업관리직군을 중심으로 더욱 확대하고 상시 인력풀 구축을 위해 경력사원에 대한 수시 채용도 보다 활성화 할 방침이다.당장 이달 23일부터 상반기 신입 공채를 실시한다. 4년제 대학교 졸업 및 2020년 8월 졸업예정자, 전역(예정) 장교를 대상으로 다음달 6일까지 BGF리테일 홈페이지를 통해 서류접수를 받는다.상반기 모집 직군은 ▲영업관리직군 ▲전략기획직군 ▲재경지원직군 ▲상품운영직군 ▲전문직군 총 5개이며 서류 전형 ▶ 인적성 검사 ▶ 1차 면접 ▶ 2차 면접 ▶ 현장 실습 ▶ 최종 입사 순으로 진행된다.

 

 

◆ 롯데네슬레, 배우 이정은 ‘네스카페 수프리모’ 광고 모델로 발탁

 

영화 ‘기생충’으로 1000만 배우 반열에 오른 이정은이 글로벌 커피 브랜드 ‘네스카페’의 모델로 선정돼 커피 광고계에 첫 발을 내딛는다.롯데네슬레코리아는 다양한 작품에서 열연을 펼치며 대세 배우로 떠오른 이정은을 ‘네스카페 수프리모 골드 마일드’의 신규 모델로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네스카페 수프리모의 새 얼굴 이정은은 전세계의 주목을 받은 최고의 화제작 ‘기생충’을 비롯해,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 ‘동백꽃 필 무렵’ 등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오가며 탄탄한 연기를 선보여 ‘신 스틸러’로 자리매김했다. 이달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발표한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3위에 이름을 올렸을만큼 대중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삼양사 알룰로스, 미 FDA GRAS 인증 획득...“글로벌 진출 가속화”

 

삼양사의 ‘알룰로스’가 미국 식품의약국(FDA) GRAS 인증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알룰로스는 무화과, 포도 등에 들어 있는 단맛 성분으로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내면서 칼로리는 ‘제로’ 수준이어서 최적의 차세대 감미료로 불린다. 자연계에 극히 적은 양이 존재하는 희소당의 일종이지만 효소 기술을 이용하면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삼양그룹의 식품, 화학 계열사인 삼양사는 자체 기술로 생산한 알룰로스가 FDA로부터 ‘안전 원료 인증(GRAS)’을 취득했다고 19일 밝혔다.삼양사는 알룰로스를 생산하는 전 세계 5개 기업 중 유일하게 식품으로부터 분리한 미생물에서 발견한 효소를 이용해 알룰로스를 생산하고 있으며 2017년부터 ‘트루스위트(TRUSWEET)’라는 브랜드로 알룰로스를 판매 중이다. 식품으로부터 분리한 미생물에서 발견한 효소를 이용해 생산된 알룰로스가 GRAS를 획득한 것은 삼양사가 세계 최초다.

 

 

◆ 쿠팡, ‘미세먼지용품 테마관’ 오픈...최대 35% 할인

 

쿠팡은 ‘미세먼지용품 테마관’을 열고 미세먼지 관련 상품을 할인한다고 19일 밝혔다. 쿠팡은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되는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차단하고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24만여 개의 상품을 한데 모았다. 이번 테마관은 봄철 미세먼지 시즌을 맞아 꼭 챙겨야 할 필수품 외 ‘집 안에서’ ‘청소할 때’ ‘세탁할 때’ ‘외출할 때’ ‘씻을 때’ 등 상황에 맞는 제품을 별도 카테고리로 구성했다. 최근 미세먼지나 코로나19 바이러스 등 이슈로 집에서 즐길 콘텐츠를 찾는 고객들을 겨냥한 ‘홈트레이닝’ ‘나만의홈카페’ ‘실내대형완구’ 카테고리도 마련했다. 가격도 합리적이다. 이번 테마관은 최대 35% 즉시 할인 외에 자동차용품 최대 15%, 건강식품 최대 6천 원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대표상품으로는 ▲캐리어 CAPS-F082HRPW 공기청정기 25평형(83. 4m²) 35만3670원 ▲오슬로 차량용 공기청정기 화이트 6만8150원 ▲미코 미니 공기청정기 4만9500원 ▲ 스카치브라이트 미세먼지 물걸레 청소포 더블액션 대형 70매입 2만1960원 ▲순수식품 흑도리자 배 생강 청스틱 2만3920원이 있다.

 

 

◆ 위메프, 원더쇼핑 거래액 70%↑...“미디어커머스 통했다”

 

위메프의 미디어커머스 프로젝트가 순조로운 스타트를 끊었다.위메프가 운영 중인 온라인몰 채널링 서비스 ‘원더쇼핑’은 미디어커머스 콘텐츠 공개 후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70% 늘었다고 19일 밝혔다. (2020년 2월 17일 ~ 3월 16일 기준)원더쇼핑이 첫 공개한 미디어커머스 프로젝트 ‘김재우의 청부할인’은 개그맨 김재우가 브랜드사를 방문해 가격을 협상하고 그 과정을 예능 프로그램 형식으로 제작한 콘텐츠다. 영상 공개 이후 48시간 동안만 김재우가 협상한 ‘원더세일가’에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이다.콘텐츠가 공개된 이후 최근 한달 간(2020년 2월 17일 ~ 3월 16일) 원더쇼핑을 방문하는 고객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53% 증가했다. 점차 입소문을 타면서 4편 공개 시점(2020년 3월 10 ~ 11일) 방문자 수는 1편 공개 시점(2020년 2월 18 ~ 19일) 대비 111%나 늘었다.콘텐츠 4편의 총 누적 조회수는 150만 회를 넘었다. 특히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셀티바’편은 3월 10일 공개된 이후 일주일 만에 조회수 40만 회를 돌파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편의점 미니스톱, '웰페어클럽 복지카드' 서비스 도입

 

편의점 미니스톱은 복지카드 우대 가맹점 서비스인 웰페어클럽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9일 밝혔다 .웰페어클럽은 복지포인트를 지급받는 공무원, 교사, 교직원을 비롯해 일부 대기업 직원들에게 지급되는 복지카드로서 이번 제휴를 통해 미니스톱에서 웰페어클럽 복지카드를 사용하고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웰페어클럽 서비스가 탑재된 카드를 보유한 고객은 미니스톱에서 자신이 보유한 복지 포인트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고 결제금액의 3%를 청구할인해주는 추가혜택도 받을 수 있다. 웰페어클럽 서비스는 일부 점포를 제외한 전국 미니스톱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고 담배, 서비스 상품은 이용이 불가하다.

 

 

◆ 롯데홈쇼핑 '롯데 ONE TV', 개국 5주년 맞아 ‘파이팅 투게더' 진행

 

롯데홈쇼핑 티커머스 채널 ‘롯데 ONE TV’는 개국 5주년을 맞아 이달 31일(화)까지 경품 증정, 페이백 혜택 등을 제공하는 고객 감사 이벤트 ‘파이팅 투게더’(Fighting Together)를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롯데 ONE TV’는 지난 2015년 3월 개국한 이후 프로그램 차별화와 단독 상품 기획으로 구매 고객 수가 매년 2배 이상 증가하며 차별화된 유통채널로 자리매김했다. 지난해 송출 가구 수는 3300만을 돌파했으며, 현재 판매 상품 2900여 개 중 70% 이상을 중소기업 상품으로 편성해 국내 중소기업 판로 확대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이달 31일(화)까지 ‘롯데 ONE TV’에서 상품을 구입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온 가족이 사용할 수 있는 ‘우리 가족 홈 케어 3종’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1등에게는 ‘코지마 안마의자’(1명)를 증정하며, ‘숀리 엑스바이크 엑스텐’(2등/5명), ‘클럭 미니 마사지기 카카오프렌즈 에디션’(3등/50명) 등을 경품으로 제공한다.22일(일)까지는 10명을 추첨해 결제 금액의 100%를 적립금으로 돌려주는 페이백 이벤트도 진행한다. 29(일)에는 카드 청구 할인 5% 혜택과 구매 금액의 7%를 적립금으로 제공하는 ‘원데이(OneDAY)’ 이벤트를 준비했다. 당첨자는 내달 해당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 “에어컨 성수기는 ‘봄’!” 11번가, 에어컨 250여종 특가 할인

 

11번가는 한여름 더위를 미리 대비하고 싶은 고객들을 위해 오는 29일까지 총 250여종의 에어컨을 대상으로 특가할인을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올해 여름은 후반부로 갈수록 무더울 것이란 기상청의 전망에 따라, 11번가는 한발짝 앞선 여름 대비를 돕기 위해 삼성전자, LG전자, 위니아의 인기 에어컨을 선보이며 최대 10만원 할인쿠폰, 카드사 할인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이번 기획전에서는 총 53종의 2020년형 신제품들도 포함돼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신상 에어컨을 구매할 수 있다. 지난 달 출시돼 공기청정과 자동건조 기능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2020년형 LG휘센 싱큐 에어컨 듀얼 빅토리’ 스탠드형은 200만원대, 벽걸이형과 스탠드형을 세트로 구매할 수 있는 ‘LG휘센 2in1 에어컨’은 220만원대부터다.특히 에어컨이 사계절 가전으로 거듭나면서 냉방 뿐 아니라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들이 눈길을 끈다. 아기를 위한 ‘베이비 케어’, 숙면을 위한 ‘취침모드’ 기능을 갖춘 ‘위니아 인버터 스탠드 에어컨’은 100만원대에, 직바람 없이 쾌적함을 느낄 수 있는 ‘삼성 무풍에어컨’ 스탠드형은 140만원대, 쾌속 냉방과 효율적인 절전이 강점인 ‘LG 휘센 인버터 벽걸이형 에어컨’은 40만원대부터 만날 수 있다.기획전 내 상품에 사용 가능한 ‘5% 할인 쿠폰’(10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2만원)과 LG 듀얼 에어컨에 적용할 수 있는 ‘10만원 할인 쿠폰’(100만원 이상 구매 시)을 받으면 더욱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또 신한, 국민, 하나, 롯데, 우리카드로 결제 시 ‘5% 할인 쿠폰’(최대 10만원)이 제공된다.

 

 

◆ 맥도날드, '맥모닝 딜리버리' 배달앱으로 확대

 

맥도날드는 최근 아침 식사 배달 주문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아침 메뉴인 ‘맥모닝’을 맥딜리버리 앱으로 주문하는 고객이 늘고 있으며, 고객 편의를 위해 배달앱과 협업을 확대했다고 19일 밝혔다.최근 재택 근무, 개학 연기 등으로 집에서 식사를 하는 가정이 많아지면서 맥도날드 자체 딜리버리 앱 ‘맥딜리버리’를 통한 아침 식사 주문이 증가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늘어난 아침 식사 고객의 수요를 원활하게 대응하고, 고객의 편의를 강화하기 위해 맥모닝의 배달 서비스를 배달의 민족, 요기요까지 주문 가능하도록 확대했다. 고객들은 금주부터 맥모닝 메뉴를 맥딜리버리 뿐만 아니라, 배달의 민족, 요기요에서 주문할 수 있다.또 맥도날드는 더욱 부담없이 고객들이 아침 식사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맥머핀과 프리미엄 로스트 커피 조합의 ‘맥모닝 콤보’ 메뉴를 새롭게 출시했다.이로써, 맥모닝은 단품과 세트 메뉴 뿐만 아니라, 콤보 메뉴까지 갖춰 고객의 메뉴 선택권을 더욱 확장했다. 맥모닝 콤보는 국내산 무항생제 1+ 등급의 계란을 주문 즉시 조리해 제공되는 따뜻한 ‘맥머핀’과 아라비카 열대우림동맹 인증 원두로 만든 건강한 친환경 ‘로스트 커피’를 타 브랜드의 커피 한잔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 맥도날드의 아침 메뉴 판매량은 지난해 연간 약 1900만 개, 매일 약 5만개 이상으로 아침 식사 시장에서 독보적인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