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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폼나고 편리한 '편리미엄' 소형가전 내년에 대박난다"

1인 가구 증가로 소형가전 산업 고속 성장
'편리미엄'… 2020년 소비 트렌드 급부상
편리함 추구한 소형화 · 심플화 대세

[FETV=송은정 기자]'편리미엄' 이 2020년 대한민국 가잔시장을 강타할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급부상할 것이란 전망이 나와 주목된다. '편리함'과 '프리미엄'을 합성한 '편리미엄'은 가격과 품질 못지않게 편리함을 중시하는 소비 성향을 압축 표현한 단어다.

 

이같은 '편리미엄'은 최근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2019년 소형가전 시장의 유행 트랜드와 신제품 개발  활동 등을 종합 분석한 뒤 2020년 소비 트랜드를 전망하며 제시한 핵심 키워드다.

 

김 교수가 제시한 '편리미엄'은 우선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라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실현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날로 커지면서 단순하고 반복적인 잡무를 줄여 개인 시간을 보장해주는 제품이 인기를 끌 것이란데 초점을 맞췄다.

 

김 교수가 제시한 '편리미엄' 제시안에 따르면 유통업계에서 시작된 '편리미엄' 붐은 IT, 가전제품 매출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의류관리 가전이다. 빨래를 널고 말리거나 드라이클리닝을 위해 세탁소를 방문할 필요가 없어 필수 가전으로 꼽히고 있다.

 

실제 롯데백화점이 발표한 올해 상반기 생활가전부문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건조기와 의류관리기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신장률은 300%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편리미엄' 덕에 렌탈서비스 시장 덩달아 커져

 

필요한 가전제품을 빌려주고 반납하는 가전제품 렌탈서비스 시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2006년 3조원이었던 렌탈시장이 2016년에는 25조 9000억원을 기록했다. 내년엔 이 금액이 40조원에 육박한다는 게 '편리미엄' 소비트랜드를 내세운 김 교수의 설명이다.

 

이같은 전망에 무게가 실리는 배경은 무리한 금액을 사용해 구매하기 보다 비교적 작은 금액으로 재화를 공유하는 합리적 소비스타일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수기부터 시작해 TV, 냉장고, 세탁기, 식기세척기 같은 대형가전들, 또는 고가의 안마의자나 의류관리기, LED 마스크와 같은 가전들까지 웹사이트를 통해 간단하게 렌탈이 가능해졌다.

 

과거에는 정수기를 중심으로 형성돼있던 렌탈 시장이 점차 품목을 다양화하면서 이제는 소형 가전뿐만 아니라 대형 가전, 심지어는 고가의 안마의자나 의류관리기, LED 마스크와 같은 틈새 가전들도 빌려 쓰는 시대가 됐다.

 

◆ 소형화(미니가전), 심플화(무선가전) 가 강세

 

대한민국에서 제일 높은 비율의 가구는 1인 가구 (500만)다. 다가구, 대가족에서 소가구, 소가족을 넘어 이젠 1인가구, 싱글족의 비율이 높다. 이에 새로운 소비자들은 생활, 문화, 경제 등 일상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대표적으로 생활가전, 특히 소형가전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소형가전의 큰 변화는 무엇보다도 자유로움(넓은 활동 반경)과 편리함을 추구한 심플화, 무선화다. 이에 더 나아가서 요즘은 먼지청소 뿐만 아니라 액체류까지 함께 청소 가능한 무선 물걸레 청소기, 단순한 공기청정기에 충전 거차대를 적용한무선 공기청정기, 공기청정기능과 가습기 기능까지 함께 겸비한 듀얼 공기청정기 등 멀티 기능을 가진 무선가전이 대세다.

 

◆오피스 가전, 블루투스 및 외부 기기 연결

 

오피스가전, 데스크가전이라고 볼 수 있는 무선가전은 LED 램프와 LED 시계다. 최근에는 데스크용 스텐드도 무선충전이 가능하도록 제작된다는 것이다. 블루투스 스피커와 결합돼 무선충전 기능까지 함께 되는 제품까지 다양하다.
 

◆미니가전, 가전제품도 '미니멀리즘'

 

1인가구, 싱글족들이 늘어날수록 취향저격, 안성맞춤인 더 작게, 더 미니멀하게 제작돼 나오고 있다. 미니 공기청정기, 미니 가습기, 미니 선풍기, 미니 온풍기까지 미니가전의 핵심은 '미니멀리즘'다. 이미 작은데 더 작게 제작돼 나오는 가전이 요즘 트렌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