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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셋생명, ‘디지털 혁신’ 박차… 보완 절차도 ‘모바일’로

 

[FETV=안다정 기자] 미래에셋생명이 디지털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업계 최초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원격 보험 청약 보완 프로세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엔 보험 계약 전 과정을 스마트폰으로 진행해 고객과 FC 편의를 개선한 바 있다.

 

미래에셋생명 보험에 가입할 고객은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쉽게 보완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 보험 계약을 체결하거나 인수할 때 서류 수정이나 의료 기록 제출 등 보완조치가 있어왔다. 현재까지는 면대면으로 업무를 진행해야 하고,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다를 경우엔 FC가 모든 당사자를 만나야해 번거로움이 컸다.

 

원격 보험 청약 보완 프로세스를 이용하면 청약 전 과정을 모바일에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보험사의 보완 요구를 처리하기까지 보통 15~30일이 소요됐으나, 모바일로 10분 안에 끝낼 수 있게 된다.

 

변액보험 적합성 진단도 가능해진다. 적합성 진단은 변액보험 가입 전, 고객이 필수적으로 거치는 과정이다. 이는 자신의 투자성향을 진단하는 법적 절차다. 서면이나 전자 PAD만을 이용해 진단해왔다. 이제부터는 FC가 고객에게 적합성 진단 URL을 전송하고, 고객이 진단하면 다시 FC가 결과를 수신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다.

 

미래에셋생명은 이미 업계 최초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원격지 청약 시스템을 오픈해 완성도 높게 운영 중이다. 특히, 생‧손보사를 통틀어 최초로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다른 ‘계피 상이’ 계약에 대해서도 모바일 청약이 가능해졌다. 이를 통해 업무 범위를 대폭 확대했다.

 

미성년자 대상 계약도 모바일로 원스톱으로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보완‧적합성 진단 절차까지 모바일 기기로 실현한 것이다.

 

업계 전문가는 미래에셋생명의 디지털 혁신을 통해 고객과 FC 모두 ‘윈윈’할 것으로 봤다. 원거리에 있을 경우, 대면에 제약이 따르는 상황에서 스마트폰으로 상호 편리한 시간에 청약의 전 과정을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고객이 자신의 스마트폰을 활용해 의사결정하는 만큼, 정보의 비대칭이나 불필요한 민원 발생 요소를 제거해 완전판매 측면에서도 진일보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김상래 마케팅전략본부장은 “모바일 완성형 청약 시스템을 통해 무빙오피스 개념 원스톱 플랫폼을 구현함으로써 고객과 FC, 회사 모두가 윈윈하는 기회를 마련했다”며 “향후 고객서비스 강화 차원에서 스마트 FC를 육성하고, 디지털 부문 역량 강화로 고객 편의를 최우선으로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