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장기영 기자] 서울보증보험이 임직원 중심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으로 상생경영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서울보증보험은 지난 2021년 사회공헌 브랜드 ‘SGI 온(ON)’을 공개한 이후 미래세대, 지역사회, 중소기업의 든든한 파트너 역할을 하고 있다. 먼저 ‘미래세대 성장 파트너’로서 취약계층 아동의 의료비, 주거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백혈병, 소아암 환아의 치료비와 함께 저소득층 청소년과 보육시설 퇴소 대학생의 장학금, 생활비를 지원하고 있다. 서울시의 ‘주거안심동행 민관협력사업’에 공사비와 자재비를 후원해 서울시장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 ‘함께 하는 나눔 파트너’로서 임직원 봉사단 ‘SGI 드림파트너스’를 조직해 다양한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봉사단은 2016년 출범 이후 지난해까지 누적 2219명이 총 1만1400시간 동안 봉사활동을 펼쳤다. 올해는 사원부터 부서장까지 다양한 직급의 직원 40명으로 구성된 봉사단이 도시 숲 조성을 위한 나무 심기, 해변 환경정화 등 환경 분야 봉사활동에 집중하고 있다. 이 밖에 ‘동반성장 상생 파트너’로서 다양한 외부기관과 협력해 유망 중소기업 지원에도 팔을 걷어붙였다. 특히 수출 중소기업, 지역 중소기
[FETV=장기영 기자] 삼성 보험계열사 삼성생명, 삼성화재의 자회사형 법인보험대리점(GA)이 올해 사상 첫 연간 매출 3000억원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두 자회사형 GA는 내년에도 적극적인 보험설계사 증원과 외부 영업조직 합병으로 성장세를 이어나갈 전망이다. 1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금융서비스와 삼성화재금융서비스의 올해 1~3분기(1~9월) 영업수익 합산액은 2532억원으로 전년 동기 1558억원에 비해 974억원(62.5%) 증가했다. 삼성생명금융서비스와 삼성화재금융서비스는 삼성생명, 삼성화재가 각각 2015년, 2016년 설립한 자회사형 GA다. 두 자회사형 GA의 올해 3분기 누적 영업수익은 지난해 연간 영업수익 2134억원을 웃도는 금액이다. 이 같은 추세가 지속된다면 두 회사의 올해 연간 영업수익은 처음으로 3000억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삼성생명금융서비스와 삼성화재금융서비스는 올해 나란히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했거나 달성을 앞둔 상태다. 삼성생명금융서비스의 올해 1~3분기 영업수익은 1512억원으로 전년 동기 718억원에 비해 794억원(110.6%)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연간 영업수익 986억원을 웃도는 금액으로, 사상 처음 10
[FETV=장기영 기자] 교보생명이 자립준비청년 지원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교보생명은 지난 9일 한국자활복지개발원이 충북 충주시 한국자활연수원에서 주최한 ‘제2회 자활교육 네트워크의 날’ 행사에서 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교보생명은 만 18세가 돼 보호가 종료되는 자립준비청년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교보생명은 지난 2021년부터 금융 자립 기술, 신용·부채 관리, 정서·심리 멘토링 등으로 구성된 자립준비청년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특히 만 17세 이상 청소년이 금융교육을 이수하면 1인당 100만원의 자립활동비를 지원한다. 현재까지 600여명의 자립준비청년을 지원했으며, 금융교육 대상 보호아동을 포함한 누적 수혜자는 총 1300여명이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자립준비청년의 꿈을 실현하는 여정에 진정성을 담아 동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업시민으로서 어려운 이웃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는 체계적 지원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FETV=장기영 기자] 올해 생명보험사 신상품에 부여된 배타적 사용권 절반 이상을 한화생명이 획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생명보험협회와 한화생명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2월 현재까지 생보협회 신상품심의위원회가 부여한 배타적 사용권 12건 중 7건은 한화생명이 출시한 특약에 부여됐다. 배타적 사용권은 보험상품의 독창성, 유용성, 진보성 등을 평가해 부여하는 독점 판매 권한이다. 사용권 부여 기간 다른 보험사는 유사 상품을 판매할 수 없다. 한화생명은 지난 7월 ‘한화생명 시그니처 H암보험’ 특약 3종(9개월)을 시작으로 9월 ‘에이스 H보장보험’ 특약 3종(6개월), 12월 ‘한화생명 H당뇨보험’ 특약 1종(6개월)에 대한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했다. 가장 최근인 이달에는 업계 최초로 당뇨병 환자의 혈당 관리를 지원하는 ‘당뇨병 질환 연속혈당측정기(Continuous Glucose Monitoring·CGM) 비용 지원 특약’에 대한 배타적 사용권을 받았다. 이 특약은 당뇨병 진단을 받은 고객이 의사의 처방에 따라 CGM을 사용할 경우 기기 비용을 연 1회 보장한다. CGM은 피부에 부착한 센서를 통해 24시간 동안 혈당 변화를 기록하는 개인용 의료기기다
[FETV=장기영 기자] 보험사들의 부수업무 신고 건수가 지난해 10건에서 올해 2건으로 급감했다. 동일한 부수업무에 대한 신고 부담이 줄어들면서 신고 건수가 감소한 가운데 사업 다각화를 위한 규제 완화 움직임은 지속될 전망이다. 1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2월 현재까지 보험사의 부수업무 신고 건수는 2건이다. 이는 지난해 부수업무 신고 건수 10건과 비교해 5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 규모다. 올해는 5월 RGA재보험이 ‘공동재보험 상품 설명 지원 업무’, 6월 삼성화재가 ‘사고 이상징후 모니터링 사업’을 신고했다. 삼성화재의 경우 재산종합보험 시장 공략의 일환으로 사고 이상 징후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화재 발생을 예방하고 초기 대응을 지원하는 사업을 내년 3월 개시할 예정이다. 제품 설계와 판매, 계약 관리는 삼성화재 기업안전연구소가 맡고, 고객 대응과 제품 생산, 설치는 외부업체에 위탁한다. 보험사들의 부수업무 신고 건수가 이 같이 감소한 데에는 ‘보험업법’ 개정에 따른 신고 절차 간소화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개정안은 다른 보험사가 신고해 공고된 부수업무와 동일한 부수업무를 영위하려는 경우 별도 신고 없이 영위할 수 있도록
[FETV=장기영 기자] 3대 대형 생명보험사의 효력상실·해약액이 최근 1년 새 5조원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침체와 고물가 여파에도 불구하고, 각 보험사가 적극적인 유지율 관리에 나선 결과로 풀이된다. 9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등 3개 대형 생보사의 가입금액 기준 올해 1~3분기(1~9월) 효력상실·해약액은 66조1856억원으로 전년 동기 71조5893억원에 비해 5조4037억원(7.5%) 감소했다. 효력상실·해약액은 고객이 보험료를 미납해 효력을 상실했거나 중도 해지한 보험계약 금액이다. 통상 경기 침체로 고객들의 경제적 사정이 어려워지면 해약액이 증가하는 흐름을 나타내는 것과 달리 교보생명을 제외한 2개 대형사의 해약액이 10% 이상 감소했다. 이 기간 업계 1위 삼성생명의 해약액은 33조8554억원에서 30조4366억원으로 3조4188억원(10.1%) 감소했다. 한화생명은 19조2187억원에서 16조8845억원으로 2조3342억원(12.1%) 줄어 가장 적었다. 반면, 교보생명의 해약액은 18조5152억원에서 18조8645억원으로 3493억원(1.9%) 증가했다. 대형 생보사들은 보험계약 해지나 실효를 막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