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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글로벌 성적표] 삼성화재, 삼성리 순익 3배…‘투트랙’ 공략 속도

삼성리·캐노피우스에 1兆 투자
중국 합작법인 매출 6배 증가

[편집자주]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 보험사들의 올해 3분기 성적표가 공개됐다. 보험사들은 아시아와 유럽, 북미 각국에서 공격적인 투자로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한화생명, 삼성화재, 코리안리 등 3개 주요 보험사의 해외사업 실적과 전망을 총 3회에 걸쳐 살펴본다.

 

[FETV=장기영 기자] 삼성화재의 아시아지역 거점인 싱가포르 재보험법인 삼성리의 순이익이 3배 이상 급증했다. 북미·유럽지역 거점인 영국 로이즈(Lloyd’s) 캐노피우스(Canopius)에 8000억원을 추가로 투자하며 ‘투트랙(Two-Track)’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거대 정보기술(IT) 기업 텐센트와 손잡은 중국 합작법인 역시 매출이 6배 이상 늘어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20일 삼성화재에 따르면 삼성리의 올해 1~3분기(1~9월) 영업수익은 2654억원으로 전년 동기 2117억원에 비해 537억원(25.4%) 증가했다.

 

이 기간 당기순이익은 41억원에서 133억원으로 92억원(224.4%) 급증했다.

 

삼성리의 올해 연간 영업수익은 사상 처음 3000억원을 넘어서 사상 최대를 기록할 전망이다.

 

삼성화재는 아시아지역 거점인 삼성리와 북미·유럽지역 거점인 캐노피우스를 양대 축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하는 투트랙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삼성화재가 지난해 말 이후 삼성리와 캐노피우스에 투자한 금액은 약 1조원에 달한다.

 

삼성화재는 지난해 12월 삼성리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1700억원을 추가 출자했다.

 

올해 10월에는 캐노피우스에 대한 5억8000만달러(약 8000억원) 규모의 추가 지분 투자를 완료했다.

 

이번 투자에 따라 삼성화재는 캐노피우스 지분 21%를 추가 확보하면서 보유 지분이 총 40%로 늘어 2대 주주 지위를 공고히 하게 됐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캐노피우스 지분 추가 인수를 계기로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미래 수익 기반을 공고히 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화재는 지난 2022년 합작법인을 출범한 중국에서도 사상 최대 매출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삼성화재 중국 합작법인 삼성재산보험의 올해 1~3분기 영업수익은 3196억원으로 전년 동기 530억원에 비해 2666억원(503%)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연간 영업수익 2612억원을 이미 넘어선 것으로, 사상 최대 규모다.

 

당기순손익은 62억원 손실에서 152억원 이익으로 돌아섰다.

 

삼성재산보험은 텐센트를 비롯한 5개 중국 기업을 주주사로 맞아 2022년 11월 합작법인으로 전환 출범했다. 합작법인 지분율은 삼성화재 37%, 텐센트 32%, 맴배트·쥔란호텔관리 각 11.5%, 안후이궈하이투자·보위펀드 각 4%다.

 

현재 삼성재산보험은 중국 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위챗’을 운영하는 2대 주주 텐센트의 12억명에 달하는 고객과 IT 인프라를 활용해 온라인 개인보험시장을 집중 공략하고 있다.

 

이문화 삼성화재 사장은 ‘2025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보고서’를 통해 “국내 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글로벌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글로벌 손해보험 리딩컴퍼니로 도약하겠다”며 “북미와 유럽 시장은 캐노피우스를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아시아 시장은 삼성리를 중심으로 공략하는 투트랙 전략을 추진해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 텐센트와 같은 글로벌 파트너와 협력해 비즈니스 가치사슬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