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4 (목)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웰컴저축은행, ICT AWARD KOREA 2025 대상 수상

[FETV=임종현 기자] 웰컴저축은행은 지난달 28일 서울 강남구 과학기술컨벤션센터에서 열린 ICT AWARD KOREA 2025 시상식에서 ‘고객행동데이터 기반 가설검증실험’을 통한 맞춤형 광고 마케팅 역량을 인정받아 대상을 수상했다고 4일 밝혔다.

 

올해로 22회를 맞이한 ICT AWARD KOREA는 한국정보과학진흥협회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후원하는 국내 최대 규모 ICT 분야의 시상식이다. 매년 혁신적이고 우수한 디지털 콘텐츠와 기술을 선보인 기업을 선정해 시상한다.

 

이번 수상은 웰컴저축은행이 지난해 2024 대한민국 디지털광고대상을 수상한 데 이어 다시 한번 고객행동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혁신성을 업계 최고 수준으로 인정받은 성과다.

 

 

웰컴저축은행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성향을 분석한 데이터를 통합·분석해 금융상품에 관심이 높은 고객군을 선별하고 이를 세분화해 광고 플랫폼별 맞춤형 메시지를 제공하는 전략을 펼쳤다.

 

올해는 고객의 개인적 성향뿐 아니라 사회·정책적 환경 변수까지 반영한 통계적 가설검증기법을 활용해 한층 정교한 마케팅 전략을 선보였다.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에 고객이 남긴 글을 토대로 금융상품이 필요한 고객들의 감성을 분석했다. 금융상품이용이 가능할지에 대한 고민, 높은 금리에 대한 부담에 대해서 ‘높다’, ‘어렵다’, ‘힘들다’ 등의 감성어 언급량이 높았고 이에 맞는 맞춤형 광고 문안 및 이미지를 제시했다.

 

이를 통해 신규 고객 유입은 물론 기존 고객의 재방문율을 높였으며 동일한 광고 비용으로 이전 대비 200% 이상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

 

손무웅 디지털마케팅팀장은 “작년에 이어 고객행동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성과를 인정받게 되어 뜻깊다. 생활 속의 고객 행동으로부터 고객의 니즈를 추론하고 이에 대한 검증 작업을 반복했다. 고객에 행동 패턴에 대한 다양한 가설을 세워 검증한 결과 행동 패턴에 따라 잠재고객을 선별하고 유의미한 차이를 밝혀내는데 성공했다”라며 “고객 경험과 행동패턴을 고려한 광고 소재 운영과 데이터에 기반한 마케팅활동을 통해 광고 효과를 극대화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장에는 다양한 금융상품과 서비스가 존재하지만, 고객 개개인의 상황에 적합한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이 찾기는 쉽지 않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예측하고 이에 적합한 상품과 서비스를 적시에 제시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웰컴저축은행의 분석 역량과 디지털마케팅능력을 통해 소비자에게 더 많은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