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임종현 기자] iM뱅크는 앱을 통한 BC카드 마이태그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를 기념해 오는 8월31일까지 여행관련 캐시백, 현금 추가캐시백 등 단독 이벤트를 실시한다. BC카드 페이북 서비스인 ‘#마이태그’는 고객이 직접 원하는 할인과 쿠폰 등을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로 기존 페이북 앱에서만 이용 가능했으나 지난 6월5일(목)부터 iM뱅크(아이엠뱅크) 앱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당행 고객들의 편의성을 제고했다. 이용 대상회원은 iM뱅크 BC카드 개인회원(신용·체크)이다. 기존에 보유중인 카드 상품 혜택 및 전월 카드 이용실적과 상관없이 추가로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다. 이를 기념해 iM뱅크 단독 마이태그 혜택, 현금 캐시백 이벤트 등을 실시한다. 마이태그 혜택은 ▲숙박업종(일반 숙박업, NOL(야놀자), 여기어때) 10만원 이상 이용 시 5000원 캐시백 ▲항공업종(대한항공, 티웨이, 진에어 공식 앱 및 웹 결제 건) 30만원 이상 이용 시 1만원 캐시백 ▲철도업종(KTX, SRT) 3만원 이상 이용 시 2000원 캐시백을 업종별 매월 선착순 1만명에게 혜택을 제공한다. 추가로 이벤트 기간 동안 3종 마이태그 중
카드업계가 개인카드 부문의 수익성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법인카드 시장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다. 법인카드는 거래 금액이 크고 장기적 고객 유치가 가능한 만큼 주요 금융지주 계열 카드사들은 그룹 시너지와 맞춤형 솔루션 등을 앞세워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FETV는 이번 기획을 통해 주요 카드사의 법인카드 전략을 들여다본다. [편집자 주] [FETV=임종현 기자] 신한카드가 법인카드 시장의 신흥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 2023년만 해도 우리·하나카드에 밀려 업계 4위에 머물렀지만 올해는 KB국민카드에 이어 2위로 올라섰다. 신한카드에게 법인카드 시장은 오랫동안 약점으로 지적돼 왔다. 개인 신용판매 부문에서는 줄곧 점유율 1위를 지켜왔지만 법인카드 부문에서는 상대적으로 약세를 보여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점유율을 빠르게 끌어올리며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법인카드·데이터 등 고효율 사업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하며 영업환경에 대응하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미래 지속 성장을 위한 전략적 사업구조 재편에 초점을 맞춰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페이먼트(Payment) 그룹 내 제휴 사업을 담당하던 파
[FETV=임종현 기자] NH농협카드는 지난 13일 한국관광공사와 ‘관광기업 성장 지원 및 국내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진행됐다. 국내 관광 수요 확대, 지역경제 활성화, 관광벤처기업의 성장 지원 등을 주요 목표로 NH농협카드와 한국관광공사가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 관광 콘텐츠 개발 및 활성화 지원 ▲관광벤처기업의 판로 확대 및 마케팅 협력 ▲내수관광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동프로모션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NH농협카드는 전국 단위의 금융 인프라와 데이터 기반 마케팅 역량을 바탕으로 한국관광공사의 관광산업 전문성 및 정책 네트워크와의 시너지를 창출해 국내 관광산업 발전과 관광벤처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이민경 NH농협카드 사장은 “이번 협약으로 국내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NH농협카드가 든든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국민과 농민을 위해 가치 있는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FETV=임종현 기자] 광주은행은 다음달 31일까지 인크커피와 협업해 비대면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KIA타이거즈우승기원적금 가입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KIA타이거즈의 V13 우승을 응원하는 의미를 담아 기획됐다. 광주은행 비대면 채널인 광주Wa뱅크 앱 또는 모바일웹뱅킹을 통해 KIA타이거즈우승기원적금에 가입한 고객이라면 별도의 절차 없이 자동으로 응모된다. 이벤트 경품으로는 ▲광주-기아 챔피언스 필드 스카이박스 1일 이용권(본인 포함 10인 기준)과 인크커피 10만원 상당의 메뉴 쿠폰(4명 추첨) ▲인크커피 아메리카노 1+1 모바일 쿠폰(1000명 추첨) ▲Wa뱅크 혜택라운지 입장권(가입자 전원)을 제공한다. Wa뱅크 혜택라운지란 광주은행의 스마트 뱅킹 앱 광주Wa뱅크 내에서 운영되는 제휴 서비스로 뷰티, 영화, 외식 등 다양한 분야의 할인 쿠폰 및 유용한 서비스 혜택을 제공한다. 이벤트 대상 상품인 KIA타이거즈우승기원적금은 지역 명문구단 KIA타이거즈의 우승을 기원하며 지역민들과 함께 응원하는 광주은행 대표 스테디셀러 시즌 상품이다. 월 10만원부터 최대 100만원까지 가입 가능한 정액적립식 상품으로 우대금리 포함
[FETV=임종현 기자] BNK부산은행에서 24억원 규모의 금융사고가 발생했다. 부산은행은 외부인에 의한 사기 혐의로 24억2840만원의 금융사고가 발생했다고 13일 공시했다. 손실 예상 금액은 미정이다. 해당 사고는 2021년 3월 8일부터 2023년 1월 10일 사이에 발생했다. 해당 금융사고는 재판 진행 과정에서 확인됐다. 부산은행은 채권 회수에 노력할 예정이다.
[FETV=임종현 기자 최근 고금리 기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대내외 경제·금융 환경이 악화되면서 제도권 금융의 문턱을 넘지 못한 저신용·저소득 계층이 불법사금융에 몰리고 있다. 특히 청년층의 불법사금융 노출 비율은 매년 상승하고 있으며 이자 부담도 심각한 수준으로 확인됐다. 서민금융연구원이 발표한 ‘2024년 대부업 및 불법 사금융 이용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설문 응답자의 72.3%가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거절당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출을 받지 못한 이들 가운데 약 71.6%는 불법사금융임을 알면서도 급전을 마련할 방법이 없어 이용했다고 답했다. 응답자가 현재 이용 중인 불법 사금융업자 수는 평균 2.6명으로 전년(2.2명)보다 늘었으며 13.6%는 6명 이상에게서 자금을 빌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고용 불안정과 낮은 신용도를 겪는 20·30대 청년층의 불법사금융 이용 경험은 2022년 7.5%에서 2024년 10.0%로 2년 새 2.5%포인트(p) 급증했다. 이들의 이자 부담도 심각하다. 약 60%가 1년 이자로 원금 이상을 지불하고 있으며 연 1200% 이상의 고금리를 부담하고 있다는 응답도 17%에 달했다. 또 돈을 빌릴 때 불법 사금융
[FETV=임종현 기자] 현대캐피탈이 부산지역 임직원들과 부산맹학교 학생들이 함께 하는 요리교실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요리교실은 현대캐피탈이 다양한 영역의 사회적 약자들과 함께 하기 위해 새롭게 마련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드림스텝스(Dream Steps)’의 첫 번째 행사다. 13일 오전에 진행된 드림스텝스 행사에는 부산맹학교 학생 21명이 참가했으며 부산지역 현대캐피탈 임직원들이 1대1 자원봉사자로 요리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시각장애인 학생들이 현대캐피탈 임직원들의 도움을 받아 닭 가슴살과 각종 야채를 직접 손질하고 조리해 닭갈비와 참치주먹밥을 만들었다. 이어 모든 참여자들은 즐거운 대화와 함께 요리한 음식을 나눠 먹는 식사 시간을 가졌다. 현대캐피탈은 시각장애인 학생들이 안심하고 요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충분한 사전 교육을 실시하고 안전 매뉴얼과 응급 처치 도구를 준비하는 등 안전에도 만전을 기했다. 현대캐피탈 관계자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올바른 움직임이라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사회책임 메시지에 발맞춰 현대캐피탈이 보유한 자산과 역량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FETV=임종현 기자]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는 13일 캠코양재타워에서 ‘제3기 캠코 청년 온라인 서포터즈(캠코터즈) 해단식’을 진행하고 3개월간의 공식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3회차를 맞이한 캠코터즈는 청년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디지털 활용능력으로 정책 지원사업과 소식을 알리고 국민들과 활발히 소통하기 위해 캠코가 추진하는 온라인 서포터즈다. 지난 2월 출범한 제3기 캠코터즈는 2~3인씩 한조로 10개팀으로 구성돼 약 12주 동안 캠코의 소상공인 자영업자 새출발기금, 국유재산 관리 등 국가 정책사업과 브랜드 가치를 알리는데 주력했다. 인공지능(AI) 기반 영상 제작, 밈(meme) 활용 포스트, 숏폼 영상 등 디지털 네이티브인 청년층에게 특화된 총 80여건의 제작 콘텐츠는 누적 조회수 약 130만회를 기록하며 디지털 소통 창구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이에 캠코는 매월 우수 콘텐츠를 선정해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공식 SNS채널에 게시하며 캠코터즈의 참신하고 신선한 시각을 반영한 공공 커뮤니케이션을 이어 왔다. 캠코는 이날 해단식에서 심사로 선정된 우수팀에게 상금(1등 100만원, 2등 50만원, 3등 30만원)과 캠코 사
[FETV=임종현 기자] BNK부산은행은 13일 문현동 소재 본점에서 소상공인·개인사업자 경영관리 플랫폼인 캐시노트를 제공하는 한국신용데이터와 소상공인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부울경지역에서 부산은행이 보유한 금융 인프라와 한국신용데이터의 디지털 역량을 결합해 지역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견인하겠다는 공동의 의지를 담고 있다. 양사는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기업가형 소상공인(라이콘) 육성 지원 ▲소상공인 (재)창업·경영 컨설팅 및 디지털화 지원 ▲소상공인 특화 맞춤형 금융·디지털 서비스 개발 등 소상공인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폭넓은 협력 방안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부산은행은 부울경 대표 금융기관으로서 지역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 청년창업 지원 및 재래시장 활성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금융 지원및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BNK금융그룹이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에 대한 맞춤형 금융지원 확대 등을 목적으로 신설한 ‘지역경제 희망센터’를 적극 지원한다. 또 민생 회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일
[FETV=임종현 기자] 웰컴저축은행이 자체 개발한 금융 표준개발 프레임워크 ‘웰코어(WELCORE)’를 상용화한다고 13일 밝혔다. 웰컴저축은행은 자체 금융전산프레임워크 개발을 목표로 지난 2023년 웰코어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지난해 12월에는 저작권 등록을 마쳤으며 올해 3월과 4월에 각각 상표권과 특허권 등록도 마무리했다. 웰컴저축은행은 기술 기반의 해외 테크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참고해 웰코어를 상용화하고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웰코어는 웰컴저축은행 AICT서비스본부가 자제 개발한 금융전산 표준개발 프레임워크로 웰컴저축은행이 축적한 전산 시스템 개발 및 운영 노하우가 적용돼 독립된 모듈형 구조로 설계됐다. 웰코어는 고객사의 요구 사항를 반영해 최적화한 개발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고객 정보관리 ▲거래처리 등 주요업무를 유기적으로 통합했으며 유지 보수 효율성과 보안성을 강화했다. 또 기존 상용되고 있는 솔루션 대비 유연한 커스터마이징과 경량화된 설계로 중소형 금융사에서 운영하기에 적합한 구조를 갖췄다. 웰컴저축은행은 웰코어를 지난해 8월 웰컴금융그룹 계열사에 공급했다. 향후 IT사업 확대를 위해 국내외 중소금융회사를 대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