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임종현 기자] BC카드가 국내 경제학계를 대상으로 이른 바 ’K-결제‘의 세계화에 있어 민관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30일 밝혔다. BC카드 산하 신금융연구소는 이날 서울 종로구 소재 서울관광플라자에서 한국국제경제학회, 산업연구원, 한국은행 주최로 열린 춘계 정책 세미나에 발표자로 참석했다. 신금융연구소는 우상현 부사장(신금융연구소장)과 전임 연구진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 인프라 수출 전략 및 기대효과‘를 주제로 국내 유수 경제학자들과 학술적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날 신금융연구소는 발표를 통해 금융 인프라 수출을 차세대 경제협력 모델이자 정부 차원의 전략적 과제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지 금융사를 인수해 여수신 사업을 전개하는 전통적 방식이 아닌 40여년 간 축적된 결제 인프라 구축 및 운영 기술력과 노하우를 전수하는 방안을 집중적으로 제시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BC카드를 꼽았다. BC카드는 국내 유일의 지급결제 프로세싱 전문 기업으로서 2014년부터 인도네시아, 베트남,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아시아 내 주요 개발도상국의 중앙은행 등과 결제 인프라 구축 및 고도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BC카드의 지급결제 프로세싱 기술력을 전
[FETV=임종현 기자] BNK부산은행은 부산시, 부산신용보증재단과 함께 경기 한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돕기 위해 ‘부산시 소상공인 3無 희망잇기 카드’를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해당 카드는 소상공인 운영자금 지원을 주된 목적으로 부산신용보증재단 보증서를 발급받아 이용 한도를 부여하는 기업신용카드이다. ▲연회비 면제 ▲보증료 면제 ▲최대 6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이 있다. 결제금액의 3%를 연 10만원 한도내에서 최대 4년까지 동백전지원금으로도 돌려준다. 월 500만원 한도로 최대 4년(1년 단위 연장)까지 사업 관련 물품구매 등에 한정해 이용이 가능하다. 카드 발급 대상은 부산에서 사업을 6개월 이상 영위하고 부산신용보증재단 보증서 발급이 가능한 개인사업자이다. 이주형 부산은행 디지털금융그룹장은 “부산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과 자금 부담 완화를 위해 이번 상품을 출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해 지역 소상공인들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FETV=임종현 기자] 신용보증기금은 금융위원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이하 중견련), 한국산업은행(이하 산은)과 함께 ‘중견기업 QIB(Qualified Institutional Buyers, 적격기관투자자) 회사채보증 프로그램 최초 발행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최원목 신보 이사장,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강석훈 산은 회장, 이호준 중견련 부회장을 비롯해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총 1000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발행한 로젠과 디케이씨의 경영진이 참석했다. QIB제도는 금융기관·펀드·연기금 등 위험 관리능력이 충분한 적격기관투자자 간에만 채권·증권을 매매할 수 있도록 하되 공시의무와 전매제한 등을 완화한 제도이다. 2012년 도입된 이 제도는 중소·중견기업의 자본시장 접근성 제고를 위해 마련됐으나 발행기업의 인지도가 낮고 투자자의 신중한 투자 성향 등으로 인해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신보는 중견기업이 발행하는 QIB 회사채의 원리금을 지급보증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신보의 보증을 기반으로 해당 회사채는 최고등급(AAA)을 확보하게 됐다. 이에 따라 기관투자자의 투자수요가 유입돼 발행기업은 보다 안정적으로 자금을 조달할
[편집자주] 지난해 말 전국 79개 저축은행의 연체율이 8%대로 치솟으며 9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고금리와 부동산 경기침체 여파로 부동산PF 부실이 수면위로 떠오른 탓이다. 여기에 금융당국이 PF 관련 대손충당금 적립 확대를 요구하면서 저축은행들의 부담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FETV는 주요 저축은행별 PF대출 현황과 이를 책임지고 있는 주요 인물들을 집중 조명하고자 한다. [FETV=임종현 기자] JT저축은행이 지난해 조직 개편을 통해 리스크관리 체계를 전면 재정비했다. 기존 리스크관리팀을 리스크본부로 격상하고 여신감리팀을 함께 편입시켜 조직의 역할을 강화했다. 이번 개편으로 위험관리책임자(CRO) 산하에 분산돼 있던 리스크관리팀과 여신감리팀은 리스크본부 아래 일원화됐다. JT저축은행은 이를 통해 여신 건전성 관리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높인다는 방침이다. 신임 CRO로 선임된 김은진 팀장은 경영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리스크를 파악·분석하고 위험한도 운영과 점검 등 리스크관리 전반을 총괄한다. ◇올해 역시 불확실성 커, 리스크관리 방점 찍는다 조직 개편은 최근 부실 증가와 건전성 악화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FETV=임종현 기자] 네이버페이(Npay)는 서비스 10주년을 기념해 국내 간편결제 1위 서비스로 자리하기까지 함께한 사용자들을 위해 250여개 Npay 제휴사와 함께 총 100억원 상당의 할인 및 적립혜택을 제공하는 ‘Npay 10 FESTA’ 캠페인을 5월부터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Npay 10 FESTA는 간편결제 서비스부터 시작해 대출·보험·카드·자산관리·증권·부동산에 이르기까지 종합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난 Npay가 약 3400만에 이르는 사용자와 함께 10년간 쌓아온 신뢰와 감사의 가치를 전하고 함께 축하하는 대규모 캠페인이다. ‘Npay로 그냥 사는 게 아니라, 더 잘 사는 것(Smart buying, live better with Npay)’이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점(point)의 형태로 구성된 Npay 10 FESTA 캠페인의 메인 로고는 ‘24년도 연간 결제액 약 73조원에 이르는 국내 1위 간편결제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기까지, 10년간 사용자들과 함께 구축한 Npay만의 견고한 ‘포인트 생태계’를 나타낸다. 사용자들이 Npay 가맹점에서 적립한 포인트를 형상화한 것이다. 포인트가 단순한 숫자만이 아닌 수많은 사용자들이 Npay와 함께
[FETV=임종현 기자] 토스(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는 유튜브 채널 머니그라피(Moneygraphy) 대표 시리즈 '머니 코드(Money chord)' 시즌2의 마지막 여정으로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다음달 31일 서울대학교 제 1파워플랜트에서 열린다. 머니 코드는 대중문화의 최전선에서 활동하는 아티스트들과 함께 음악, 예술, 그리고 금융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토스의 유튜브 콘텐츠다. 음악 산업 속 다양한 질문과 고민들을 던지며 깊이 있는 대화를 전하는 것이 특징이다. 시즌 2에서는 시즌 1의 방구석 리스너로 활약했던 우키팝과 룩삼이 진행을 맡았다.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들과 함께 문화적 공감대를 형성하면서도 산업 현장의 현실을 생생하게 담아냈다. 이번 공연 ‘머니 코드 콘서트: 아웃 오브(Out of) 방구석’은 방구석을 벗어나 세상과 마주한다는 시즌 2의 주제를 콘서트로 확장한 형태로 머니 코드의 철학을 공유한 아티스트들이 한자리에 모여 음악으로 소통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콘서트 라인업으로는 래퍼 더콰이엇을 비롯해 기타리스트 겸 DJ 하세가와 요헤이, 싱어송라이터 김뜻돌, 얼터너티브 케이팝 그룹 바밍타이거, 전자 음악 아티스트 키
[FETV=임종현 기자] NH농협카드는 지난 29일 서울 종로구 NH농협카드 본사에서 ‘2025년 디지털 서포터즈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발대식에는 이민경 NH농협카드 사장과 임철현 카드디지털사업부 부사장, 디지털 서포터즈 3기,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올해 3기를 맞은 NH농협카드 디지털 서포터즈는 이번 발대식을 계기로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앞으로 약 7개월 동안 서포터즈는 개인 과제(아이디어 제안, 콘텐츠 제작), 조별 과제(홍보 콘텐츠 기획 및 발표)를 수행하고 온·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고객의 목소리와 디지털 인사이트를 전달할 예정이다. NH농협카드 관계자는 “디지털 서포터즈의 참신한 인사이트와 아이디어가 더욱 편리한 NH pay를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고객이 편리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FETV=임종현 기자] 국내 서비스 기업 프리드라이프가 가족과 지인 간 소통이 활발해지는 5월을 맞이해 가정의 달 시즌 컨셉으로 구성한 카카오톡 이모티콘 무료 배포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프리드라이프는 브랜드 캐릭터 '위니와 리드 그리고 친구들'을 활용해 움직이는 스티콘 형태의 이모티콘 16종을 제작했다. 다정하고 재치있는 문구와 귀여운 모션의 조화로 가정의 달 주요 기념일인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등은 물론 일상 속 대화에 활용하기도 좋다. 이번 이벤트는 어린이날인 5월5일 오후 2시부터 진행되며 프리드라이프 공식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한 고객에게 선착순으로 이모티콘을 선물한다. 프리드라이프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면 프리드라이프의 다양한 혜택과 소식 등을 받아볼 수 있다. 프리드라이프 관계자는 "앞으로도 상조업계 1위 기업으로서 고객 만족 실현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이어가며 상조산업 선진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프리드라이프는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 혁신을 거듭하며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웨딩, 크루즈 여행, 홈 인테리어, 수연 등 다양한 전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결혼정보 서비스를 신규 출시한 바 있다
[FETV=임종현 기자] 신한카드는 ‘신한카드 SOL트래블 체크(이하 쏠트래블 체크카드)’의 누적 발급 200만장 돌파를 기념해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5월 한달 동안 국내외 모든 결제건을 대상으로 100만번째 결제에 해당하는 고객에게 100만 마이신한포인트를 지급한다. 100만번째부터 700만번째까지 7번의 기회가 제공되며 200만 달성을 기념하는 의미로 200만번째 이용 고객에게는 두 배인 200만 마이신한포인트를 지급한다. 또한 100만번째 결제를 아쉽게 놓친 고객을 위해 가장 근접한 결제 순번의 고객에게는 10만 마이신한포인트를 지급한다. 예를 들어 응모 고객 중 99만9998번째 결제 고객과 100만001번째 결제 고객이 있다면 100만001번째 고객에게 10만 마이신한포인트가 주어진다. 이벤트는 다음달 1일부터 31일까지 쏠트래블 체크카드를 이용하고 응모한 고객 대상으로 진행하며 모든 국내·외 결제 건에 해당한다. 한편 쏠트래블 체크카드는 지난해 2월 신한카드와 신한은행이 함께 출시한 이후 6개월 만에 100만장 누적 발급을 기록하고 1년2개월 만에 200만장을 넘어서며 인기 카드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 쏠트래블 체크카드는 ▲전 세계
[FETV=임종현 기자] BC카드는 사이버 금융사기 및 해커 공격으로부터 고객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보안 인증 서비스 '트러스트원(TrustOne)'을 긴급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BC카드와 금융결제원 등이 협력해 2024년 개발한 서비스로 IC칩이 내장된 실물 신용·체크카드를 직접 본인 스마트폰에 접촉해 인증을 진행하는 차세대 보안 인증 서비스다. 신용카드(체크카드 포함)와 스마트폰이 물리적으로 분리돼 있는 만큼 기존의 간편 인증 대비 보안성이 획기적으로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은행, 카드사, 통신사, 가상자산거래소, 쇼핑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추가 인증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BC카드는 최근 스마트폰 유심 해킹 등 상황에서 고객 금융거래 보호 강화를 위해 국내 한 대형 시중은행과 협의 중이던 해당 서비스 도입을 서둘러 진행한다. 금감원에서도 이번 사태 관련 금융사들의 추가 인증 수단 적용 고려를 권고한 만큼 BC카드는 주요 시중 은행을 포함한 45개 고객사는 물론 다양한 금융사들까지 해당 서비스를 확대해 고객들의 보안 강화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최원석 BC카드 사장은 “BC카드는 사이버 금융사기와 공격 피해로부터 국민의 디지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