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임종현 기자] KB캐피탈의 중고차 거래 플랫폼 KB차차차가 미국 브랜드 중고차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포드 익스플로러가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분석은 2024년 7월부터 2025년 6월까지 KB차차차에 중고차 매물로 등록된 미국 브랜드 차량을 분석해 순위를 산출했고 추가로 평균 판매 시세와 성별, 연령별 조회수 데이터까지 살펴봤다.
판매량 1위는 포드 익스플로러가 차지했다. 이어서 2위는 테슬라 모델3, 3위는 지프 랭글러, 4위는 지프 레니게이드, 5위는 포드 머스탱으로 나타났다. 평균 판매 시세의 경우 1위는 지프 랭글러(4722만원), 2위는 테슬라 모델3(3864만원), 3위는 포드 머스탱(3765만원), 4위는 포드 익스플로러(3011만원), 5위는 지프 레니게이드(1955만원)였다.
판매량 1위를 차지한 포드 익스플로러는 정통 미국식 SUV의 대표 모델로서 국내 소비자에게도 꾸준한 선택을 받아온 차량이다. 긴 전장과 넓은 전폭을 바탕으로 하는 압도적인 공간과 미국차 특유의 묵직한 주행감으로 패밀리카로서 강한 수요층을 확보하고 있다. 최근 연식에서는 운전자 보조시스템, 대형 인포테인먼트, 주행 안전 기술 등 최신 사양이 반영되며 기능성과 감성까지 갖췄다.
연령별 조회수 데이터를 보면 40대 비중이 40.1%로 다른 순위 차량들 보다 40대의 조회 비중이 높았다. 이는 가족 중심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실용성과 넓은 공간의 패밀리카를 고려하는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켰다고 볼 수 있다.
2위는 판매량 순위에 있는 차량 중 유일한 전기차인 테슬라 모델3이다. 모델3는 이전 ‘KB차차차 전기차 세단 판매 순위’에서도 1위를 기록하며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전기차의 존재감과 테슬라 브랜드의 강력한 파워를 보여주고 있다.
조회수를 살펴보면 30대 조회수 비중이 37.2%로 다른 순위 차량 대비 월등히 높았으며 30대 남성의 조회수 비중 또한 33.0%로 가장 높았다. 이는 30대 남성들이 최신 기술과 트렌드에 민감하며 테슬라 모델3와 같이 첨단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차량을 소유하고자 하는 니즈가 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3위는 지프 랭글러다. 랭글러는 견고한 차체 구조와 뛰어난 서스펜션으로 험난한 지형도 거침없이 돌파할 수 있는 강한 오프로드 성능을 갖고 있으며 탈착식 루프와 도어를 통해 랭글러만의 특별한 매력으로 두터운 마니아층의 꾸준한 수요를 보여주고 있다. 랭글러는 남성 조회수 비중이 89.2%로 높았다. 이는 앞서 언급한 강한 오프로드 이미지와 모험과 자유에 대한 이미지가 강력한 어필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4위는 지프 레니게이드이다. 레니게이드는 지프 브랜드 최초의 소형 SUV이며 독창적인 박스형 디자인과 콤팩트한 차체 크기로 실용성과 개성을 동시에 갖춘 모델이다. 레니게이드는 지프 특유의 아이코닉한 디자인 뿐만 아니라 일부 트림은 사륜 구동이 적용되어 작은 차체 대비 안정적인 주행감을 보여준다.
조회수 데이터를 살펴보면 다른 순위 차량 대비 여성 조회수 비중이 34.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레니게이드 만의 개성 강한 디자인과 콤팩트한 차량 크기로 도심 주행에 적합한 부분이 매력적으로 작용하여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았던 것으로 분석된다.
마지막 5위는 포드 머스탱이다. 머스탱은 미국 대표하는 스포츠카 중 하나로 중고차 시장에서도 개성 있는 스포츠카를 찾는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선택을 받고 있다. 조회수 데이터를 살펴보면 남성이 91.9%로 다른 순위 차량 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남성 비중을 보였으며 특히 20대 남성 비중이 34.1%로 가장 높았다.
KB캐피탈 관계자는 “KB차차차에서는 15만대 이상의 국산 및 수입차 매물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들의 다양한 구매 니즈를 충족할 수 있으며 KB국민은행 스타뱅킹 내 자동차 테마 서비스를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다”며 “딜러들이 엄선한 KB스타픽 차량의 경우 차량의 주요 정보와 특징을 한 줄로 확인할 수 있어 구매 시 참고가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7월 ‘KB차차차를 통한 비대면 중고차 거래·금융 통합서비스’가 혁신금융 서비스로 지정되며 KB캐피탈은 향후 중고차 거래와 금융상품 계약을 원스톱으로 연계하는 통합 서비스로 소비자의 편익을 높이고 중소 딜러에게는 판로 확보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