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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일반


네이버, AI 추천 강화한 ‘네플스’ 단골 거래 확대…재구매·정기구독 증가

[FETV=신동현 기자] 네이버는 AI 추천 쇼핑서비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네플스)’를 통해 단골 거래가 확대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AI 기반 취향 추천이 재구매, 정기구독 등 반복 소비로 이어지며 사용자 리텐션도 높아졌다는 설명이다.

 

네이버에 따르면 올해 3월 출시한 네플스 앱에서 충성 사용자의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다. 6월 기준 네플스 앱 일 평균 구매 횟수와 구매 전환율은 기존 네이버 앱 대비 2배 이상 높고,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의 거래 비중도 30%포인트 이상 높았다.

 

 

네이버는 AI가 이용 데이터를 학습하면서 개인화 추천 정확도가 높아지고, 쇼핑가이드·발견탭 등 AI 도구가 쇼핑 흥미를 높인 결과라고 설명했다.

 

AI 추천 활성화에 따라 정기구독 도입 판매자와 거래액도 늘었다. 지난해 10월부터 지난 6월까지 정기구독 솔루션 판매자는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 구매자는 18%, 거래액은 26% 증가했다. 정기구독 솔루션 수수료는 지난 6월부터 무료화했다.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모모스커피는 지난해 10월 네플스 입점과 함께 정기구독 도입 후 월 평균 정기구독 거래액이 29%, 건수는 31% 증가했다. 6월 기준 전체 거래액은 지난해 10월 대비 5.8배 늘었다. 생수 브랜드 닥터코아는 정기구독 신청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6배 증가했다.

 

네이버는 8월부터 AI 쇼핑가이드 지원 카테고리를 디지털·가전에서 골프, 캠핑 등 취향 상품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중심으로 단골 기반 커머스가 자리잡는 시그널이 확인되고 있다”며 “단골 사용자의 리텐션을 높이는 방향으로 프로모션, 마케팅 전략과 기술 투자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