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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보험업계 최초 AI 음성 분석으로 본인 확인

[FETV=장기영 기자] 삼성생명은 보험업계 최초로 고객의 목소리를 인공지능(AI) 기술로 분석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AI 성문일치도 분석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콜센터 상담 중 고객의 목소리를 AI 음성 분석 기술로 분석한 뒤 과거 녹취한 성문과 비교해 동일인 여부를 판단한다. 만약 목소리가 일치하지 않으면 영상통화 등 2차 인증 절차를 진행해 고객을 사칭한 금융사고 피해를 사전 차단한다.

 

 

국내 보험사가 개인 고유의 생체 정보를 활용한 본인 인증 기술을 실시간 상담에 적용한 것은 삼성생명이 처음이다.

 

이를 위해 삼성생명은 AI 음성 분석 엔진을 독자 개발했다.

 

AI 음성 분석 엔진은 말투, 억양, 발성 패턴 등 음성 고유의 특징을 정밀 분석해 과거 목소리와 비교가 가능하다.

 

삼성생명은 해당 기술에 대한 특허 출원을 완료한 상태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AI 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음성 본인 확인 서비스 도입으로 금융사고 피해 예방의 획기적 전환점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고객 경험을 혁신하고 금융자산을 보호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