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권현원 기자] KB금융그룹은 한국 반려가구의 양육 행태와 경험을 면밀히 분석해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정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2025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KB금융그룹이 2017년 이후 올해 다섯 번째 발간하는 '2025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는 한국 반려동물 및 반려가구 현황과 양육 니즈를 분석한 결과를 담고 있다. 올해는 특히 ‘반려동물 웰니스’를 주제로 반려동물의 신체적·정신적 건강과 행복을 종합적으로 돌보는 반려가구의 양육 행태(1~5장)와 올해의 이슈(6~7장)의 총 7개 장으로 구성됐다.
‘한국 반려동물 현황’에서는 한국 반려가구 및 반려동물 수에 대한 추정과 양육 관련 사회적·제도적 인식을 다뤘다. 2024년 말 기준 한국 반려가구는 591만 가구로 전체 가구 중 26.7%(2023년 말 대비 6만 가구, 1.1% 증가), 반려인은 1546만명으로 총인구의 29.9%를 차지했다. 펫티켓 준수 여부에 대해 반려가구와 비반려가구 간 인식 차가 크게 나타나, 반려가구의 71.4%가 ‘펫티켓을 잘 지킨다’고 응답한 반면 비반려가구는 19.0%만이 이에 동의했다.
‘반려동물의 생활 웰니스’에서는 적절한 영양과 운동, 꾸준한 건강검진, 정서적 교감 활동 등을 통해 반려동물의 건강과 행복을 챙기는 ‘펫 웰니스’ 문화가 반려가구 사이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가운데 반려인들은 ‘보호자와의 충분한 시간·교감’(59.8%), ‘운동·놀이’(41.2%), ‘정서 관리’(40.3%) 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반려가구의 반려동물 양육 경험’에서는 반려가구의 반려동물 양육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올해는 2023년 대비 8.7%p 증가한 76%까지 비중이 상승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반려동물 양육을 지속할 의향(74.2%, +11.4%p)과 타인에게 추천할 의향(49.4%, +7.5%p) 역시 과거 대비 상승했다.
‘반려가구의 반려동물 생애 지출’에서는 입양비부터 장례비에 이르는 반려동물 생애 지출 규모가 지난 조사 대비 크게 증가해 반려가구가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여기는 문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입양비 38만원(2023년 대비 +10만원), 월 양육비 19만4000원(+4만원), 장례비 46만3000원(+8만 3000원)과 함께 최근 2년간 치료비로 102만7000원을 지출해 지난 조사 대비 2배가량(+45만원)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5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는 지난 2월 12일부터 3월 13일까지 일반 가구 2000명과 반려가구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정량조사)와 별도 패널을 대상으로 한 표적집단심층면접(정성조사, FGD) 결과를 토대로 작성됐다.
황원경 KB금융 경영연구소 부장은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생각하는 사회적 인식이 확산되면서 반려동물의 건강과 행복을 챙기고 반려동물 생애 지출을 확대하는 추세를 확인할 수 있었고, 반려인과 비반려인이 더불어 사는 반려문화 정착을 위해 개선해 나갈 과제가 남아 있었다”며, “보고서가 반려인과 비반려인이 서로 이해하고 반려동물과 사람이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성숙한 대한민국 반려동물 문화 정착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과 사회적 인식 개선 등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